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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쏘카, 플랫폼 서비스 확대…흑전까지 씽씽 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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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5, 2024, 13:07:00

네이버와 협업..신규 채널링 서비스 론칭
플랫폼 서비스 확대+비용효율화..수익 개선 기대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피 상장사 쏘카가 플랫폼 서비스 확대로 올해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와 협업을 통한 신규 채널링 서비스 론칭과 더불어 비용 효율화로 이익 개선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지난 2011년 설립된 쏘카는 2022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카셰어링, 중고차 판매, 주차 플랫폼, 마이크로 모빌리티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신규 채널링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 저변 확대에 나설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쏘카는 지난 6월 네이버 앱 및 네이버 지도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채널링 서비스를 론칭했다.

 

이수경 KB증권 연구원은 "쏘카는 네이버와 지난해 7월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 업무협약을 맺었는데, 지난 4월 자회사 모두컴퍼니 주차장 서비스 론칭에 이어 서비스 협업이 개시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규 채널링 서비스가 고객 저변을 확대하며 외형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난 5월 기준 네이버 앱 이용자 수는 4313만명 수준이며, 네이버 지도 이용자 수는 2500만명 규모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백준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네이버지도와 외국인 예약이 올해 주요 관전 요소"라며 "네이버지도와 쏘카 카셰어링 연동이 가능해지면서 외국인들의 비대면 활용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카셰어링 외 플랫폼 서비스 확대로 수익 개선도 예상된다. 주차 플랫폼의 매출 성장이 이뤄질수록 쏘카의 전사 수익률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수경 연구원은 "플랫폼 주차 서비스를 영위하는 자회사 모두컴퍼니의 경우 지난해 순이익 9억원, 올해 1분기 4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다"며 "쏘카+KTX, 쏘카스테이, 쏘카일레클, 쏘카+항공 등의 이동수단 및 여행 관련 서비스가 많아질수록 사용자 경험을 확대시키며 다시 쏘카를 이용하는 선순환 구조 확립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비용 효율화로 인한 이익 개선도 전망된다. 마케팅비용이 축소되고 있는 가운데 고객센터에 AI(인공지능)를 접목하는 방식으로 관리비 절감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준호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3분기부터 마케팅비용이 우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일회성 주식보상비용 및 지분법손실이 존재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 연간 비용 축소는 확정된 셈"이라고 덧붙였다. 조대형 DS투자증권 연구원은 "고객센터에 AI를 접목해 일반관리비를 추가로 절감할 것"이라며 "AI를 통한 사고비용 절감으로 보험 비용도 꾸준하게 낮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쏘카의 올해 1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7% 늘어난 906억원이고, 영업손실은 108억원을 기록했다. 이수경 연구원은 "중장기 차량 렌트 서비스 쏘카 플랜 출시에 따른 중고차 매각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은 성장은 이어갔다"며 "주요 사업 부문인 단기 카셰어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6% 증가했다"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올해 쏘카가 흑자전환에 성공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상상인증권은 올해 쏘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4450억원, 24억원으로 전망했고 미래에셋증권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4600억원, 60억원으로 추정했다. DS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은 쏘카의 올해 영업이익을 각각 4억원, 119억원으로 전망했다.

 

이준호 연구원은 "쏘카 2.0 전략의 효과가 증명될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월 단위 차량 대여 서비스인 쏘카 플랜과 단기 카셰어링의 탄력적 전환을 통해 비수기에도 빈틈없는 차량 운영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쏘카의 주가는 연초부터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1월 초 1만원 중반대를 형성하던 주가는 최근 2만원 초반대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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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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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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