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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외국인 의료관광객 3만 명 유치 역대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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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7, 2025, 17:04:55

일본·대만 중심 피부과 방문 급증
부산진구 집중…중증 질환은 서구 주도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시가 지난해 외국인 의료관광객 3만 165명을 유치하며 2009년 유치사업 개시 이후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이는 2023년 1만 2912명 대비 2.3배, 팬데믹 이전인 2019년 1만 9748명 대비 1.5배 증가한 수치로, 시가 목표했던 2026년까지의 유치 인원 3만 명을 이미 초과 달성했습니다.

 

지역별 의료관광 유치 순위에서 부산은 전국 5위에서 3위로 상승했으며, 비수도권 중에서는 처음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서울, 경기, 부산, 제주, 인천, 대구 순으로 외국인 의료관광객이 많이 찾았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과 러시아 전쟁 등 국제 정세 악화에도 불구하고 부산은 민관 협력과 지속적인 지원 정책을 통해 회복세를 보여 지난해 큰 성과를 거뒀습니다. 

 

국적별로는 일본이 2년 연속 가장 많았고, 대만, 중국, 러시아, 베트남, 미국 순이었습니다. 특히 대만은 1840% 급증하며 372명에서 7219명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진료과목별로는 피부과가 40%로 가장 많았고, 성형외과, 검진센터, 내과통합, 치과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피부과는 전년 대비 674% 급증했습니다.

 

지역별로는 병의원이 밀집한 부산진구의 방문율이 60.4%로 가장 높았고, 해운대구, 동구, 서구, 중구가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내과통합 이용자 중 38%가 서구를 찾아 중증질환 중심의 의료관광이 지속됐습니다.

 

시는 일본, 대만, 중국 타깃 공동 마케팅과 ‘비짓부산패스’ 특화 홍보 등의 사업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였으며, 피부 시술이 관광 패턴으로 자리 잡은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올해는 '2025 부산의료관광 활성화 기본계획'에 따라 SIT(Special Interest Tourism) 기반의 전략을 수립해 의료관광을 관광 특화 콘텐츠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시는 총 3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전문인력 양성, 의료기관 인증, 마케팅, 상품개발, 팸투어 등을 통해 타깃 시장별 진료과 중심의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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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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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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