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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외국인 의료관광객 3만 명 유치 역대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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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7, 2025, 17:04:55

일본·대만 중심 피부과 방문 급증
부산진구 집중…중증 질환은 서구 주도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시가 지난해 외국인 의료관광객 3만 165명을 유치하며 2009년 유치사업 개시 이후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이는 2023년 1만 2912명 대비 2.3배, 팬데믹 이전인 2019년 1만 9748명 대비 1.5배 증가한 수치로, 시가 목표했던 2026년까지의 유치 인원 3만 명을 이미 초과 달성했습니다.

 

지역별 의료관광 유치 순위에서 부산은 전국 5위에서 3위로 상승했으며, 비수도권 중에서는 처음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서울, 경기, 부산, 제주, 인천, 대구 순으로 외국인 의료관광객이 많이 찾았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과 러시아 전쟁 등 국제 정세 악화에도 불구하고 부산은 민관 협력과 지속적인 지원 정책을 통해 회복세를 보여 지난해 큰 성과를 거뒀습니다. 

 

국적별로는 일본이 2년 연속 가장 많았고, 대만, 중국, 러시아, 베트남, 미국 순이었습니다. 특히 대만은 1840% 급증하며 372명에서 7219명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진료과목별로는 피부과가 40%로 가장 많았고, 성형외과, 검진센터, 내과통합, 치과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피부과는 전년 대비 674% 급증했습니다.

 

지역별로는 병의원이 밀집한 부산진구의 방문율이 60.4%로 가장 높았고, 해운대구, 동구, 서구, 중구가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내과통합 이용자 중 38%가 서구를 찾아 중증질환 중심의 의료관광이 지속됐습니다.

 

시는 일본, 대만, 중국 타깃 공동 마케팅과 ‘비짓부산패스’ 특화 홍보 등의 사업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였으며, 피부 시술이 관광 패턴으로 자리 잡은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올해는 '2025 부산의료관광 활성화 기본계획'에 따라 SIT(Special Interest Tourism) 기반의 전략을 수립해 의료관광을 관광 특화 콘텐츠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시는 총 3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전문인력 양성, 의료기관 인증, 마케팅, 상품개발, 팸투어 등을 통해 타깃 시장별 진료과 중심의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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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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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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