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 2013년 출범 이후 적자에 허덕였던 MG손해보험이 작년에 이어 올해까지 2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보험대리점(GA) 채널을 집중 공략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MG손보(대표이사 김동주)는 올해 3분기 기준 92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남은 4분기 실적을 포함할 경우 순익 100억원 달성도 가뿐할 전망이다. 작년 51억원 순익에 이어 2년 연속 흑자 달성이다.
다른 손보사들에 비해 숫자상으로는 큰 수익으로 보기 어렵지만, 출범 이후 지속된 적자 상태에서 벗어나 탄탄한 수익 구조를 확보했다는 점이 의미가 있다. MG손보는 2014년 904억원 적자를 시작으로 2015년과 2016년 각각 479억·289억원 적자를 기록했었다.
손보업계 업황이 전반적으로 침체돼 있는 상황인데도 올해 작년 대비 100% 증가한 순익을 기록한 배경에는 ‘선택과 집중’이 있었다는 게 MG손보 측의 설명이다. 전략상품을 ‘선택’해 전략GA에 매출을 ‘집중’시킨 것이다.
MG손보의 전략상품인 ‘(무)건강명의 4대질병진단보험’은 작년(11월 누계) GA 매출이 8억 3500만원에 불과했지만, 1년이 지난 올해는 매출액 36억 4000만원을 기록하며 매출액이 300% 이상 뛰었다. 이밖에 ‘애지중지아이사랑보험’도 작년 대비 GA 매출이 약 46% 상승했다.
MG손보 관계자는 “두 상품 모두 ‘해지환급금 미지급형’ 운영을 통해 저렴한 보험료로도 보장 수준을 유지할 수 있게끔 설계했다”며 “이러한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략GA 대상 매출확대 전략을 펼친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MG손보의 3분기 원수보험료(일시납 제외)는 7706억원으로 전년대비 7.2% 성장했다. 특히, 장기보험 매출이 전년대비 8.9% 증가했으며, 위험손해율도 2016년 107.7%에서 올해 3분기 100.9%로 개선돼 올해 말 100% 아래로 내려갈 전망이다.
한편, MG손보는 재무건전성 지표인 지급여력(RBC)비율이 3분기 기준 82.39%까지 떨어져 자본확충이 시급한 상황이다. 금융당국은 보험사 RBC비율을 150% 이상 유지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100% 밑으로 떨어질 경우 제재를 가한다.
이와 관련, MG손보 관계자는 “금융위원회의 적기시정조치에 따라 오는 14일까지 자본확충 계획이 포함된 경영개선계획을 제출할 예정”이라며 “회사의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는 만큼, 향후 자본확충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