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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한민시장, ‘시장통 방송국’ 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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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3, 2019, 17:01:07

시장상인들로 방송국 운영 DF 구성..“알찬 정보 제공”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대전광역시 서구 괴정동에 위치한 한민시장에 시장통 방송국이 개국했다.

 

한민시장은 19813월 개장한 대전의 대표적인 시장이다. 시장 인근에 백화점이나 대형마트가 없어 많은 지역주민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 곳으로 언제나 시장을 찾는 사람들이 북적거린다.

 

전통시장답게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 청과물, 의류 등 240여개의 전문 도·소매 점포가 다양한 물품을 제공하는 하고 있다. 계절마다 고객체험, 감사이벤트가 진행되고, 봄과 가을 주말에는 프리마켓, 벼룩시장, 먹거리부스와 이벤트가 결합된 모두의 장날이 열린다.

 

한민시장은 대전의 명물로 알려진 막창골목이 마련돼 1년 내내 시장을 찾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이런 가운데 개국한 한민시장 시장통 방송국은 시장을 찾는 손님들과 상인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한민시장만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한민시장 시장통 방송국을 운영하는 DJ는 한민시장에서 장사를 하는 상인들로 구성됐다. 이들은 방송과 관련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뒤 질 높은 방송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장통 방송국 관계자는 한민시장의 일상 이야기부터 각 점포가 진행하는 행사 등을 소개해 시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재미와 알찬 정보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한편, 구랍 24일 첫 방송을 한 한민시장 시장통 방송국은 개국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날 개국 이벤트에는 장종태 대전 서구청장이 특별게스트로 방문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무인도에 3가지를 가져갈 경우 어떤 것을 가져가겠냐는 깜짝 질문을 받은 장종태 서구청장은 현재 시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한국에서 일어나는 안 좋은 일 등을 가져가겠다는 답변을 해 청중들의 호응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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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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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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