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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 1월 글로벌 수주 중국 이어 2위...58만C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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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2, 2019, 15:02:31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 214만CGT..한국 수주량 58CGT로 2위
선박업계 발주량 증가세 둔화되지만 한국 주력 선종 가격은 상승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사실상 확정된 가운데 우리나라가 지난 1월 세계 선박 수주량에서 중국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세계 선박업계 발주량도 주춤하는 추세지만 한국 조선사들의 주력 선종 가격은 상승세를 유지했다. 

 

12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14만CGT(78척)로 나타났다.

 

국가별 수주량은 중국이 108만CGT(57척)로 한국 58만CGT(12척)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3위는 24만CGT(3척)를 수주한 이탈리아였고 일본은 20만CGT(4척)로 뒤를 이었다.

 

세계 선박업계 발주량 증가세는 둔화됐다. 지난달 전 세계 발주량은 수주 가뭄을 겪던 2016년 1월 135만CGT에서 59% 증가했지만 358만CGT를 기록한 지난해 1월에 비해 40% 감소했으며 지난해 월평균 발주량 248만CGT에도 다소 못 미쳤다.

 

수주잔량도 감소했다. 지난달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지난해 12월 말 대비 168만CGT가 줄어든 7959만CGT로 나타났다. 수주잔량은 계약을 체결했지만 아직 선주에게 인도하지 않은 물량이다. 수치가 높을수록 조선소 일감도 많은 것으로 여겨진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890만CGT(36%)·한국 2161만CGT(27%)·일본 1369만CGT(17%)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12월보다 각각 중국 45만CGT·한국 65만CGT·일본 48만CGT 씩 감소한 수치다.

 

선박 인도량은 12월에 줄었다 이듬해 크게 증가하는 업계 특성상 연초에 높게 나타난다. 이에 따라 지난달 선박 인도량은 373만CGT로 지난해 월평균 인도량인 254만 CGT에 비해 큰 폭으로 늘었다. 다만 지난해 1월 인도량 503만CGT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다.

 

초대형원유운반선(VLCC)과 액화천연가스(LNG)선의 선가 상승세는 유지됐다. VLCC는 50만달러, LNG선은 100만달러 올랐다. 국내 2위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고부가가치 선박인 VLCC와 LNG 부문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된 현대중공업에는 유리한 환경이 만들어지는 셈이다. 

 

조선업계 먹구름이 걷힐지는 미지수다. 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달 우리나라 선박 수출액은 20억 1100만달러로 전년 동월 24조 4450만달러에서 17.8% 감소했다.

 

산자부 관계자는 “지난해 1월 선박 수출 증가에 따른 기저효과와 2016년 수주 절벽에 따른 파급효과 때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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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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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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