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포스코퓨처엠은 SK이노베이션 E&S와 태양광 발전 사업 추진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SK이노베이션 E&S는 포스코퓨처엠 공장 지붕 및 주차장에 2.5MW 규모의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연간 2.8GWh의 재생에너지를 생산하고 포스코퓨처엠은 여기서 생산된 전기를 구매해 공장 운영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연간 약 1300톤의 탄소배출 감축이 가능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번 사업 협력으로 포스코퓨처엠은 경쟁력 있는 가격에 전력을 공급받는 동시에 재생에너지 전환 목표에 한발 더 나아간다는 계획입니다. 양사는 이번 재생에너지 사업 협력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다양한 사업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포스코퓨처엠은 2050년 탈탄소 달성을 목표로 2021년 세종 음극재 공장에 연간 209MWh 규모의 태양광 설비를 준공했고 지난해에는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함께 광양 양극재 공장에 연간 2.6GWh 규모의 태양광 발전 사업을 추진하는 등 재생에너지 사용을 지속 확대하고 있습니다. 포스코퓨처엠 관계자는 "광양 NCA 양극재 전용 공장 등에 태양광 발전설비 추가 설치를 검토하고, 전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수협중앙회와 오리온이 손잡고 수산물 가공 합작법인을 세우며 K-수산물 세계화에 속도를 냅니다. 수협중앙회(회장 노동진)와 오리온은 서울 수협중앙회 본사에서 합작투자 계약을 맺고, 오는 10월 어업회사법인 ‘오리온수협’을 설립한다고18일 밝혔습니다. 자본금은 600억원으로, 수협과 오리온이 각각 50%를 출자합니다. 수협은 마른김 등 수산물 원물을 공급하고, 오리온수협은 이를 가공해 오리온에 납품합니다. 오리온은 글로벌 제조·마케팅·유통 역량을 활용해 제품을 브랜드화하고 국내외 시장에 판매할 계획입니다. 첫 사업은 마른김을 활용한 김 제품 생산입니다. 양사는 연내 조미김 공장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향후 스낵류 등 다양한 수산 가공식품 개발로 사업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한국 김 산업은 세계 시장 점유율 70% 이상을 차지하며, 지난해 생산량은 약 1억5000만 속, 수출액은 1조 4000억 원(약 10억 달러)을 기록했습니다. 해양수산부도 2027년까지 수출 10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K-GIM’ 명칭 세계화와 국제 표준화를 추진 중입니다. 노동진 수협중앙회 회장은 “가공·브랜드화·수출까지 아우르는 김 산업 선진화의 시발점이 될 것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트러스테이가 입주민 전용 온라인 마켓 ‘타운마켓’을 대대적으로 개편하고,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강화합니다. 트러스테이는 입주민들이 더 합리적인 혜택과 다양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전국 640개 단지 입주민에게 제공되는 ‘타운마켓’의 화면 구성과 주요 기능을 전면 개편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타운마켓’은 생활용품부터 식품, 가전, 레저용품까지 약 2500여 개 제품을 입주민 전용 혜택가로 판매하는 플랫폼입니다. 지난 4월 정식 론칭 이후 재구매율이 30%를 넘고, 분기마다 매출이 2배 이상 성장하는 등 빠른 확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개편에서는 제한된 시간에 초특가로 제공되는 ‘타임딜’과 단지별 인기 상품 100개를 보여주는 ‘베스트’ 기능이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또 상단 메뉴에 카테고리와 프로모션을 배치해 필요한 상품과 혜택을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이와 함께 기존 서비스인 여행, 선물하기, 중고거래도 직관적인 UI로 개편됐습니다. 선물하기는 연락처만으로 선물이 가능해졌고, 중고거래는 단지를 넘어 지역·전국 단위 검색과 알림 기능을 추가해 거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현재 중고거래 서비스에서는 등록 물품 3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종근당(대표 김영주)은 18일 서울 충정로 본사에서 한국노보노디스크제약(대표 캐스퍼 로세유 포울센)과 비만치료제 위고비(성분명: 세마글루티드)의 국내 공동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양사는 10월 1일부터 국내 병∙의원을 대상으로 위고비 영업 및 마케팅을 공동으로 진행합니다. 위고비는 노보노디스크가 개발한 세마글루티드 성분의 주사제로 식욕을 억제하고 포만감을 높여 체중 감량과 심혈관계 위험 감소를 돕는 비만치료제입니다. 지난해 10월 국내에 출시됐으며 IQVIA 기준 올해 2분기 국내 전문의약품 매출 1위를 기록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단일 GLP-1 수용체 작용제(GLP-1 RA)이자 GLP-1 제제 중 유일한 생물학적제제로, 인체에서 생성되는 GLP-1 호르몬과 94%의 상동성을 가집니다. 글로벌 허가 임상 중 STEP 1과 STEP 5에서 평균 17%의 체중감량(Trial product estimand 기준)을 보였으며, 피험자 3명 중 1명에서 약 20% 이상의 체중감량 효과가 확인됐습니다. 한국인을 포함한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진행된 STEP 6, 7, 11 임상에서도 일관된 체중감량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됐다는 설명입니다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푸드빌이 제18회 ‘치매 극복의 날’을 앞두고 민·관·경이 함께하는 합동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활동은 서울중부경찰서, 동국대학교 참사랑 봉사단과 함께 기획·실시됐습니다. CJ푸드빌은 지난 17일 서울 중구 치매안심센터에 뚜레쥬르 제품 350개를 기부해 어르신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서울중부경찰서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신종 피싱 범죄 예방 교육과 실종 예방 사전등록 제도를 안내했습니다. 아울러 CJ푸드빌 임직원과 가맹점주, 경찰관, 대학생 봉사단원들은 어르신 가정을 직접 방문해 뚜레쥬르 롤케이크 2종과 생활용품을 전달했습니다. 가정 내 안전 점검과 범죄 예방 교육도 함께 진행하며 정서적 안정과 생활 안전망 강화에 기여했습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이번 봉사활동은 민·관·경이 뜻을 모아 어르신들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렸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ESG 경영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K스토아(대표 양맹석)은 18일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 실시간 양방향 소통(인터랙션), 몰입형 UI/UX를 적용한 방송화면 전면 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개편은 AI 커머스 경쟁력 확보, 시청·구매 여정 최적화, 개인화 쇼핑 강화를 핵심 목표로 삼았습니다. 먼저 지난해 처음 선보인 AI쇼호스트를 올해 고도화했습니다. 실시간 메시지 입력에 따른 음성 생성과 립싱크가 가능해졌고 상황에 맞춰 캐릭터의 동작·시선·표정을 자연스럽게 제어·변화할 수 있도록 구현됐습니다. AI는 구매 과정 전반에도 적용됐습니다. AI를 활용한 ‘상품평’ 요약 기능은 방대한 고객 리뷰를 AI가 분석·선별해 핵심 내용을 TV화면에 제공합니다. 이번 개편의 또 다른 핵심은 시청과 구매 과정을 최적화한 몰입형 UI/UX입니다. ‘보면서 바로 사는’ 환경 구현을 위해 가격 혜택, AI 상품 요약, 배송 안내, 상담 안내, 상품평, 테마 프로그램 등 6가지 정보를 선별해 노출합니다. 유·무형 상품군별 특성에 따라 가격 혜택, AI상품 요약 등 노출 정보가 달라집니다. 실시간 양방향 소통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라이브톡, 상품 문의, 주문 현황 확인, 경품 추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대표 박진효)는 ‘2025 신한 SOL뱅크 KBO 포스트시즌’을 맞아 B tv+ 가입자를 대상으로 ‘B tv+ 포스트시즌 직관 티켓’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8일 밝혔습니다. B tv+는 영화·방송·애니메이션·키즈·다큐멘터리 등 약 20만 편의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B tv의 대표 VOD 월정액 상품입니다. 이번 이벤트는 신규, 기존 가입자 모두 참여할 수 있으며, 이달 25일까지 응모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인 2매씩 최대 130장의 티켓을 제공합니다. 당첨자는 이달 30일 ‘B 월드’ 이벤트 페이지에서 발표됩니다. B tv+ 이벤트 메뉴에서 와일드카드, 준플레이오프, 플레이오프, 한국시리즈 중 직관을 희망하는 경기를 선택하고, 셋톱박스를 모바일 B tv 앱과 연결하면 자동으로 응모됩니다. SK브로드밴드는 10월 추석 시즌에는 한국시리즈 경기 직관 티켓을 증정하는 추가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18일 제일헬스사이언스(대표 한상철)는 대표 파스 브랜드 ‘제일파프’ 3종을 홈플러스에 입점시키며 오프라인 유통망 확대에 나섰습니다. 이번에 입점하는 제품은 ‘제일파프 쿨’, ‘제일파프 핫’, ‘제일파프 쿨에어맥스’입니다. 제일파프는 지난 1984년 출시 이후 40년 넘게 판매되고 있는 장수 브랜드로, 청량한 사용감과 부드러운 접착력 덕분에 ‘펭귄파스’라는 애칭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두툼한 냉습포 타입 패치를 적용해 근육통, 관절통, 어깨 결림, 허리 통증 등 다양한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꾸준한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제일파프 쿨·핫’은 분리형 포장으로 제작돼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로 잘라 쓸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제일파프 쿨에어맥스’는 분사형 진통소염제로 급성 통증 완화에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복숭아향을 더해 파스 특유의 냄새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는 설명입니다. 제일헬스사이언스는 이번 홈플러스 입점을 계기로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고, 다양한 채널 전략을 통해 제일파프 브랜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기회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들이 제일파프의 우수한…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최근 발생한 소액결제 피해와 관련해 추가 피해 규모와 개인정보 유출 정황을 확인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 11일 1차 발표 이후 나온 후속 내용입니다. KT는 18일 서울 광화문 KT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관련 2차 브리핑을 열고 6월부터 ARS 인증을 거친 소액결제 건을 전수 조사하고 결제·통화 패턴을 결합해 면밀히 분석한 결과, 불완전 로그가 발생한 사례를 선별해 초소형 기지국 정보를 종합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KT는 기존 상품권 소액결제 피해 외에도 교통카드 등 다른 유형의 소액결제 피해 사례를 추가로 확인했습니다. 피해 고객 수는 당초 278명에서 362명으로 누적 피해 금액은 2억4000만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또 불법 초소형 기지국 ID 2개 외 2개의 ID를 더 확인했고 총 2만명이 4개의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를 수신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해당 기지국 ID를 통해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와 국제단말기식별번호(IMEI), 휴대폰 번호가 유출된 정황도 확인했습니다. 다만 복제폰 생성에 필수적인 인증키는 유출되지 않았으므로 복제폰 생성 가능성은 없다고 KT는 강조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그룹과 알리바바 인터내셔널(알리바바)이 손잡은 조인트벤처(JV)가 기업 결합 승인을 받아 공식 출범합니다. 알리바바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자본력, 신세계의 유통 노하우를 앞세운 이 JV가 쿠팡·네이버와 함께 국내 이커머스 판을 3강 구도로 재편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립니다. 18일 공정위 발표에 따르면 신세계그룹과 알리바바의 합작 JV가 양사의 고객정보 및 데이터 관리에 대한 자진시정 조치를 기반으로 최종 승인됐습니다. JV의 핵심 자회사인 G마켓은 알리바바의 전 세계 유통망을 활용한 셀러들의 글로벌 진출을 올해 안에 시작할 계획입니다. JV는 G마켓과 함께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알리익스프레스)를 자회사로 두며 두 회사는 각각 독립적인 운영 체계를 유지합니다. 공정위의 공식 승인이 나온 만큼 신세계그룹과 알리바바는 JV 조직 구성과 이사회 개최, 사업 계획 수립 등을 위한 실무 작업에 즉각 돌입했습니다. G마켓에 등록된 60만 셀러들이 해외에 판매할 상품은 약 2000만개입니다. 상품 대다수는 한국 중소기업 제품입니다. 판매는 G마켓을 통해 알리바바의 글로벌 플랫폼에 입점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첫 진출 지역은 한국 상품에 대한 인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태광그룹 미디어 계열사 티알엔이 운영하는 T커머스 채널 쇼핑엔티는 제5기 시청자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시청자 권익 보호와 방송 공공성 강화를 위한 활동에 나선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제5기 시청자위원회는 법조계, 학계, 시민단체, 산업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12인으로 구성됐습니다. 위원들은 시청자 시각에서 방송을 모니터링하고 개선 의견을 제안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장봉진 법무법인 율촌 상임고문 등 신규 위원 8명을 대상으로 위촉장 전달식과 함께 향후 위원회의 운영 방향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쇼핑엔티는 2017년부터 시청자위원회를 운영, 정기 회의를 통해 방송 모니터링 결과를 공유하고, 시청자 의견을 반영한 개선 방안과 정책 제언을 받고 있습니다. 한상욱 쇼핑엔티 대표는 “시청자위원회는 방송의 공정성과 윤리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위원들의 전문성과 다양한 시각이 쇼핑엔티 방송 품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현대백화점은 글로벌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에이프(Aape)’의 국내 독점 판권을 확보하고, 오는 26일 더현대 서울(지하 2층)에 첫번째 매장을 선보인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에이프는 일본 패션 디자이너 니고가 지난 2012년 론칭한 브랜드로, 프리미엄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베이프(Bape)’의 서브 라인입니다. 나이키·아디다스·닥터마틴·코치 등과 협업해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았으며, 국내에서도 패션 인플루언서와 연예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더현대 서울에 들어서는 80㎡ 규모의 매장에는 에이프 대표 캐릭터 ‘펫보이’(유인원 모티브) 3m 조형물이 설치되는데요. 티셔츠·바지·키링·가방 등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며, 오픈을 기념해 ‘에이프 서울 에디션’ 한정판 티셔츠 600개가 글로벌 단독으로 출시됩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자사 영패션 편집숍 ‘피어(PEER)’에서 일부 에이프 상품을 판매했는데, 70여 개 브랜드 가운데 판매량 상위 3위를 유지할 만큼 MZ세대의 호응이 컸다고 설명했습니다. 김기영 현대백화점 자주MD팀장은 “편집숍에서 검증된 브랜드를 독점 계약으로 확대해 시그니처 콘텐츠로 키우는 선순환 모델을 구축했다는 점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춘천시와 함께 ‘춘천 테마관' 개설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지역 관광 활성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쿠팡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과의 상생을 위한 관광 콘텐츠를 확대하고 춘천의 관광 매력을 소개할 계획입니다. 양측은 쿠팡 앱과 웹사이트 쿠팡트래블 메뉴 내에 춘천 전용 테마관을 신설하고 이를 통해 춘천의 관광 자원을 널리 알리고 지역 경제에 실질적인 활력을 불어넣는 데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춘천 테마관'은 쿠팡트래블이 추진 중인 '대한민국 지역 관광 활성화 프로젝트'의 두 번째 기획전으로 오는 9월22일부터 10월31일까지 운영됩니다. 서울에서 단 1시간 거리의 춘천을 배경으로, 자연과 문화, 액티비티가 어우러진 가을 여행 상품 약 200여종을 선보입니다. 테마관은 ▲호텔·리조트 ▲펜션·글램핑 ▲입장권·패키지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구성되며 쿠팡 와우회원에게는 최대 67%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특히 '가족과 함께 주말 나들이', '춘천 가을 축제와 함께 즐기기 좋은 숙소', '자연 속 힐링 여행' 등 테마별 큐레이션을 통해 고객의 여행 목적에 맞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육동한 춘천시장은 "춘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이마트24가 글로벌 외식 전문기업 푸르웰과 손잡고 특수입지 편의점 사업 확대에 나섭니다. 이마트24는 서울 성수동 본사에서 푸르웰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협약식에는 최진일 이마트24 대표이사, 정철웅 푸르웰 대표이사를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푸르웰은 대우건설의 자회사로, 아파트 건설현장과 휴게소 등 대형 특수입지에서 급식·외식·유통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이마트24는 푸르웰이 보유한 건설현장과 휴게소 등에 우선적으로 편의점을 열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하게 됐습니다. 반면 푸르웰은 이마트24의 프랜차이즈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사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건설현장 구내식당에 편의점을 함께 운영할 경우, 이마트24는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하고 푸르웰은 급식사업소 운영 인력들에게 추가적인 편의를 제공할 수 있어 상호 윈윈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마트24는 이번 협약을 교두보 삼아 건설현장, 휴게소 등 특수입지로 출점을 확대하며 우량 점포 확보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최진일 이마트24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은 양사가 공동의 협력 체계를 구축해 상호 발전을 도모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배민 주문 데이터와 이용 고객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올 하반기 외식업 트렌드를 미리 예측해 보는 '배민트렌드 2025 가을·겨울편'을 발행한다고 18일 밝혔습니다. 배민트렌드는 외식업계 주요 화두를 꼽아 배민 주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업계 트렌드를 소개하고 파트너(외식업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콘텐츠입니다. 봄·여름, 가을·겨울 편으로 연 2회 온라인 발행되며 배민외식업광장 홈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번 편은 지난 8월 배민 이용 고객 1만2832명 대상 설문조사와 올해 상반기 주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됐습니다. 최근 외식 트렌드 중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배달음식 주문에 있어 개인 취향에 따른 메뉴 선택이 많아졌다는 점입니다. 배민이 지난 7월 주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인 메뉴 주문 수는 전년 대비 7.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인 가구의 한그릇 메뉴 선택과 더불어 여러 명이 함께 한 자리에서 각자 개별적으로 1인 메뉴를 선택하는 수요까지 겹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배민이 지난 4월 말 1인 메뉴 주문을 겨냥해 론칭한 '한그릇' 카테고리는 오픈 후 8주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HD현대는 올해 총 1500여 명을 신규 채용하고 2029년까지 향후 5년간 조선·건설기계·에너지 부문 등 총 19개 계열사에서 1만여명의 신규 인원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습니다. 특히, 그룹 차원에서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는 친환경 기술, 디지털 스마트 솔루션, 수소·바이오 사업 추진을 위한 R&D 인력 확보에 집중 나설 계획입니다. HD현대는 청년들이 사회 경험을 쌓고 적성을 미리 탐색할 수 있도록 ‘학점연계형 인턴 제도’을 운영해 취업 예비 청년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학점연계형 인턴 제도'는 HD현대가 지난 2022년부터 대학들과 협약을 맺고 학생들이 졸업 전 회사에서 3개월간 근무할 경우 12~15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한 제도 입니다. HD현대 관계자는 "청년은 우리 사회의 미래이자 희망인 만큼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청년 실업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HD현대는 주력인 조선 사업이 업황 불황으로 심각한 위기에 놓였던 상황 속에서도 매년 신규 채용을 이어가며 청년 고용 문제 해결에 앞장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화그룹(회장 김승연)이 하반기 신규 채용 규모를 확대한다고 18일 밝혔습니다. 한화그룹은 방산 분야에서만 연간 약 2500명을 채용할 예정이며 금융 계열사는 700여명을 뽑을 계획입니다. 주요 계열사별 연간 채용인원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1100명, 한화오션 800명, 한화시스템 550명, 한화생명 300명, 한화손해보험 250명, 한화투자증권 200명 등입니다. 한화그룹은 상반기에 신규로 2100여명을 채용했으며 하반기 신규 채용 규모는 상반기 대비 1400여명 늘어난 3500여명으로 확대했습니다. 하반기 채용까지 마무리하게 되면 올해 총 5600여명을 새로 고용하게 됩니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방산ㆍ우주ㆍ조선•해양ㆍ금융ㆍ기계ㆍ서비스 등의 사업을 확대하면서 우수 인재를 확보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기 위해 채용규모를 확대했다"며 "하반기 신규 채용 확대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청년 고용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는 한편 국내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이 향후 5년간 총 6만명을 신규 채용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과 미래 성장사업 육성에 적극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연간 1만2000명 규모의 채용이 이뤄지며 ▲반도체 ▲바이오 ▲인공지능(AI) 등 미래 핵심 사업 부문에 집중될 예정입니다. 삼성은 1957년 국내 최초로 공채제도를 도입한 이후 ‘인재제일’ 경영 철학을 실천해 오고 있습니다. 1993년 여성 신입사원 공채 신설, 1995년 지원 자격 요건에서 학력 제외 등을 통해 '열린 채용' 문화를 확산시켰으며 현재는 삼성전자·삼성물산·삼성바이오로직스 등 19개 계열사가 하반기 공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청년 고용 확대를 위해 채용연계형 인턴십 제도를 확대하고 마이스터고 졸업생·전국기능경기대회 입상자 등 기술 인재 채용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2007년부터 전국기능경기대회와 국제기능올림픽을 후원해 왔으며 전국기능경기대회 입상자 1600여명을 특별 채용했습니다. 삼성은 직접 채용 외에도 청년 실업 해소를 위한 '청년 교육 사회공헌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SSAFY(삼성청년 SW·AI 아카데미)는 전국 5개 캠퍼스에서 미취업 청년에게 SW·AI 교육을 제공, 누적 8000여명을 배출했고 취업률은 약 85%에 달합니다. 2023년부터는 5대 시중은행과 업무 협약을 맺고 금융 특화 개발자 양성에도 협력하고 있습니다.SSAFY는 올해부터 교육의 60%를 AI 과정으로 확대한 ‘SSAFY 2.0’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마이스터고 졸업생에게도 문호를 개방했습니다. 또한, 삼성은 2015년부터 자립준비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지원해 왔으며 2023년부터는 직무 교육을 추가해 경제적 자립까지 돕고 있습니다. 희망디딤돌 2.0 사업을 통해 ▲전자·IT제조 ▲반도체배관 ▲SW개발 등 10개 직무 교육을 실시, 지난해 출범 이후 참여자 125명 중 64명이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삼성은 외부 스타트업을 발굴·지원하는 C랩 아웃사이드 프로그램을 통해 연간 30개 스타트업을 선발, 최대 1억원의 사업지원금과 전시회 참가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현재까지 540여개사를 육성했으며 대구·광주·경북에 지역 거점을 운영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년희망터 사업을 통해 2022년부터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공익활동을 전개하는 청년 활동가 단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모를 통해 선발된 청년활동가 단체는 연 최대 5000만원을 지원받으며 2022년부터 총 56개 지역 80개 단체, 총 1414명의 청년활동가가 지원받은 바 있습니다.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SK이노베이션과 공동으로 급성장하는 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와 발열을 줄이는 고효율 HVAC(냉난방공조) 솔루션 수주 확대에 나섭니다. LG전자[066570]는 1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SK이노베이션[096770]과 'AI 데이터센터 에너지-냉각 통합 솔루션 공동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칠러와 팬 월 유닛(FWU) 등 공기 냉각 솔루션과 냉각수 분배 장치(CDU)인 액체 냉각 솔루션을 공급해 AI 데이터센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각 솔루션 기술 실증 및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전력 공급 및 운영 최적화를 담당하며 ▲AI 기반 데이터센터 에너지 관리 시스템(DCMS) ▲보조전원(ESS 및 연료전지) 설계 ▲전력 피크 저감 솔루션 등을 제공합니다. 양사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AI 기반의 실시간 에너지 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냉각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세대 솔루션도 공동 개발합니다. LG전자와 SK이노베이션은 폐열을 활용한 HVAC 솔루션과 ESS를 활용한 전력 피크 관리 등 에너지 서비스(EaaS) 분야도 협업합니다. 연료전지를 발전원으로 하고 폐열을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냉각하는 방식을 검토합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과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냉각·에너지 솔루션에 서비스까지 패키지로 제공하는 에너지 서비스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무환 SK이노베이션 에너지솔루션 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최적화된 기술력을 통합해 고객에게 검증된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Turn-key) 사업자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전략적 협력을 토대로 다가오는 AI 시대에 발맞춰 에너지 산업 전반의 경쟁력 제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재성 LG전자 ES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통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양사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협력사와의 상생을 위해 납품대금을 조기에 지급하고 생필품 나눔 등 사회공헌 활동에 나선다고 19일 밝혔습니다. LG전자,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 CNS, D&O 등 8개 계열사는 추석 명절에 앞서 협력사와의 상생을 위해 납품대금을 최대 14일 앞당겨 지급합니다. 조기 지급하는 납품대금은 총 9800억원 규모입니다. 이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원자재 대금·임직원 상여금 지급 등 자금 수요가 일시적으로 몰리는 협력사들의 자금운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LG는 지난 설 명절에도 중소 협력사들의 원활한 자금운영을 돕기 위해 1조5000억원 규모의 납품대금을 예정보다 앞당겨 지급한 바 있습니다. LG 계열사들은 납품대금 조기 지급 외에도 협력사가 무이자 또는 저금리로 대출을 받아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동반성장펀드, 직접 대출 등을 포함해 약 1조20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시중 은행과 예탁·출연금으로 총 3000억원 규모 상생협력펀드를 운영하며 경영자금이 필요한 협력사에 저금리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신규 설비 및 자동화 설비에 투자해야 하는 협력사에는 매년 400억원 규모의 자금을 무이자로 제공해 협력사의 제조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LG이노텍은 총 1400억원 규모, LG화학은 총 2000억원 규모, LG CNS는 총 47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상생펀드·금융지원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협력사의 자금 조달을 돕고 지속가능한 사업구조로의 전환 등을 지원 중입니다. LG는 협력사가 필요한 자금을 제때 활용하고 사업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도록 상생결제 제도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상생결제는 협력사가 만기일에 현금 지급을 보장받고 결제일 전에도 대기업 신용도 수준의 낮은 금융비용으로 결제대금을 조기에 현금화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LG 10개 계열사가 지난해 상생결제를 통해 1차 협력사에 지급한 금액은 국내 상생결제 총 지급액의 8.7%에 달합니다. 공정위가 발표한 '24년 하반기 하도급대금 결제조건 공시점검 결과'에 따르면 LG는 하도급 대금의 81.2%를 10일 이내에 지급하며 하도급대금 결제조건을 공시한 88개 기업 집단 중 10일 이내 지급 비율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LG 계열사들은 추석 명절을 맞아 지역 이웃들에게 생활용품 등을 전달할 계획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경기 파주와 경북 구미의 사업장 인근 저소득 가정에 생활용품 등을 지원하며 결연을 맺은 복지시설을 방문해 봉사활동도 진행합니다. LG화학은 여수, 대산, 청주의 사업장 인근에 사는 지역 이웃들에게 생활용품 등을 전달합니다. LG헬로비전은 추석을 맞아 지역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마음나눔 꾸러미' 활동을 전개합니다. 마음나눔 꾸러미는 지역 소상공인이 판매하는 지역 특산물과 생필품으로 구성돼 지역사회 복지기관을 통해 장애인·독거노인·다문화가족·자립준비청년 등에 전달될 예정입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서울시가 현재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 강남3구(강남·서초·송파)와 용산구의 규제를 앞으로 1년 3개월간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7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열린 제15차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강남3구 및 용산구 내 아파트 용도에 대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재지정했습니다. 재지정 기간은 오는 10월1일부터 2026년 12월31일까지 1년3개월간이다. 이번 재지정은 지난 3월 6개월간 지정됐던 강남 3구, 용산구 일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기간이 9월 30일 만료되는 것에 따른 조치입니다. 여기에 신속통합기획 주택재개발 등 후보지로 선정된 8곳(총 44만 6779.3㎡)에 대해서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신규 지정했다. 지정 기간은 2025년 9월 30일부터 2026년 8월 30일까지입니다. 신규지정된 8곳 중 신통기획 후보지는 7곳으로 ▲영등포구 도림동 133-1일대(6만3654㎡) ▲강북구 미아동 159일대(3만7709.7㎡) ▲도봉구 방학동 638일대(3만9270.5㎡) ▲용산구 용산동2가 1-1351일대(4만3016.7㎡) ▲동작구 상도동 214일대(8만5787.7㎡) ▲동작구 사당동 419-1일대(13만3007.4㎡) ▲마포구 아현동 331-29일대(1만8557.3㎡)입니다. 공공재개발 구역은 1곳 구로구 가리봉동 2-92일대(2만5776㎡)입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내에서는 주거지역 6㎡, 상업지역 15㎡를 초과하는 토지 거래 시 관할 구청장의 허가를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허가 없이 거래 계약을 체결할 경우 2년 이하 징역 또는 토지가격의 30% 이하 벌금에 처해집니다. 또한 주거용 토지는 허가를 받은 후 2년간 실거주용으로만 사용해야 하고 이 기간 동안 매매 및 임대가 금지됩니다. 최진석 서울시 주택실장은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나타나는 불안 요소들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 재지정은 시장 안정화를 위한 최소한의 조치로써 불가피한 결정"이라며 "가격과 거래량 등 다양한 시장 지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건전한 부동산 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미국 자회사 ABO플라즈마(구 ABO홀딩스)가 16일(현지시간) 텍사스 주 라레도(Laredo)에 혈장센터를 개소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ABO플라즈마는 라레도 혈장센터 개소와 함께 혈장 공여자 모집을 시작합니다. 채취된 혈장은 최대 24개월간 보관되며, FDA 허가가 완료되는 즉시 판매될 예정입니다. 혈장센터 허가 절차는 약 9개월이 소요되며, ABO플라즈마는 내년 상반기 완료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초 라레도 혈장센터는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했지만, 알리글로 및 국내 혈장분획제제 수요 확대에 맞춰 조기 가동하게 됐습니다. 텍사스 주 이글패스(Eagle Pass) 혈장센터도 2026년 중 개소할 전망입니다. 허은철 GC녹십자 대표이사는 “올해는 국내외 혈장분획제제 사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안정적 공급망을 기반으로 해당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GC녹십자의 혈장분획제제 ‘알리글로’는 100% 미국산 혈장을 원료로 사용합니다. 미국 행정명령 제14257호에 따르면 완제품 원료 중 미국산 비중이 20% 이상일 경우 비(非)미국산 원료에만 관세가 부과됩니다. 알리글로는 부가물을 제외한 혈장 비중이 약 50%에 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