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GM, 포드, 테슬라 등 미국산 자동차들이 지난해 수입차 시장에서 사상 처음으로 5만대 판매를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 시장 점유율 2위의 미국업체들이 꾸준히 판매를 늘리고 있는 만큼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수입제한 조치는 부당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지난해 미국 자동차업체들이 전년 대비 8.2% 증가한 총 5만2539대를 국내 시장에 판매했다고 8일 밝혔다. 금액 기준으로도 17억 7000만달러를 벌어들여 대수와 금액 모두 수입차 시장 2위를 수성했다.
1위는 같은 기간 총 11만 6795대가 판매된 독일산 승용차였다. 전년 대비 9.8% 증가한 실적이며, 금액 기준으로는 52억 6000만달러의 수익을 얻었다. 이 외에도 일본(3만 411대·11억 8000만달러)과 영국(2만2812대·10억 7000만달러)이 뒤를 이었다.
생산지가 아닌 브랜드의 국적별로 따져보면 미국계 자동차는 지난해 독일과 미국에 이어 3번째로 많이 팔렸다. 미국계 자동차는 총 3만 789대가 판매돼 3위를 기록했지만 판매증가율은 전년대비 19.6% 늘어나 주요국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수입 시장 점유율도 전년 대비 0.8%p 상승한 10.9%를 차지했다.
미국계 브랜드의 이 같은 높은 증가율은 GM의 볼트EV 및 테슬라 등 전기차 수입 확대와 포드 익스플로러 등 SUV의 인기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 앞선 독일계 승용차는 전년 대비 16.0% 증가한 15만 3626대로 1위, 일본계는 3.0% 증가한 4만5473대로 2위였다.
특히 미국계 승용차 수입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은 2012년 3월 발효된 한·미 FTA에 따른 무관세 혜택 덕분이라는 게 협회의 분석이다. 미국산 승용차의 수입 관세는 2012년 이전 8%에서 2012년 3월 4%로 줄었고, 2016년 1월부터는 무관세가 적용되고 있다.
협회는 앞으로도 미국산 자동차의 한국 시장 판매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1월부터 발효된 한·미FTA 개정협정에서 안전기준 인정대수가 제작사별 당초 2만 5000대에서 5만대로 2배 증가하는 등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특혜가 확대됐기 때문이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미국차는 수입차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며 점유율이 확대되고 있고 한미FTA 개정안의 발효로 국내시장 접근이 더욱 원활해졌다”며 “따라서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수입제한 조치는 타당하지 않은 만큼 우리 정부가 이러한 상황을 미국에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수입차는 국산차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둔화된 틈을 타 시장점유율 18.6%를 달성했다. 전년 대비 1.9% 늘어난 사상 최대치다. 수입차 브랜드의 전체 판매량도 전년 대비 10.9% 증가한 28만 3347대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