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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포기 892원’ 배추가격 폭락...수입 김치로 수요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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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2, 2019, 06:05:00

도매가 평년 2306원서 3분의 1정도로 낮아져..농가·중간 유통상 피해 예상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배추 도매가가 지난달 9일 기준 포기당 892원을 기록했다. 같은달 26일 803원에서 그나마 오른 값이다. 평년 같은 기간 가격인 2306원의 38%에 달하는 낮은 가격이다. 날씨가 좋아 저장된 겨울 배추가 많은 상황에서 김치 수입량까지 늘어 배추 수요가 줄어든 탓이다.

 

업계에선 농가와 유통 상인들의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농가의 경우 재배 전에 배추 가격 등을 거래처와 미리 정하는 ‘계약 재배’로 그나마 피해를 줄일 수 있지만, 인건비·창고 입고비·운송비 등을 꾸준히 내야 하는 유통 상인들의 피해는 보다 클 것이라는 분석이다.

 

◇ 배추 도매가 한 포기에 2306원→892원

 

한국농산식품유통공사는 주요 농산물 주간 거래 동향을 통해 국산 배추 가격이 ‘하락심각’ 수준이라고 지난달 30일 발표했다. 배추 수급은 지난해 12월 중순 ‘하락경계’ 단계로 접어들어 올해 1월 15일부터 현재까지 ‘하락심각’ 상태를 이어가고 있다.

 

4월 30일 기준 상급 배추 도매가격은 10kg당 3640원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7900원의 절반이 채 안 되는 가격이다. 같은 기간 평균(평년 동기) 가격인 1만 71원과 비교하면 3분의 1 수준이다.

 

중급 배추의 경우 같은 날 10kg당 도매가 2700원에 판매되고 있었다. 1년 전 같은 기간엔 6800원에 팔렸다. 평년 동기 가격은 8526원이다.

 

포기 기준으로 환산했을 때 배추의 평균 도매가는 4월 29일 892원이었다. 같은 기간 평균 가격인 2306원의 38% 수준이다. 소매가는 2311원으로 평년 동기 가격인 3475원의 약 66%에 그쳤다.

 

마트에서 판매하는 배춧값도 낮아졌다. 롯데마트는 4월 한 달 동안 배추를 포기당 1980원에 판매했다. 2018년 4월 가격인 3400원보다 약 1400원 저렴하다. 이마트의 배추 한 포기 가격은 4월 4주차 기준으로 1300원이었다. 작년 같은 기간 가격은 2000원이었다.

 

반면 홈플러스는 한 포기에 2480원으로 작년과 올해 배추 가격이 같다. 농사를 시작하기 전에 구매할 배추의 양과 가격을 미리 정하는 ‘계약 재배’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처럼 배춧값이 낮아지더라도 미리 정해둔 금액을 지급해 농가를 보호할 수 있다.

 

◇ 작황 좋은데 수입 김치로 수요 줄어...현재 대안 없어

 

업계에선 이번 배춧값 폭락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가격 자체도 이례적으로 낮은 데다 작년 11월부터 이어진 하락세가 현재까지 이어져 오랜 기간 낮은 가격이 유지된다는 것이다.

 

20년 넘게 농산물 업계에서 근무 중이라는 농산물 MD A씨는 “많은 물량에 비해 해외 김치 수입이 늘어난 것이 이유같다”고 했다. 그는 “기후가 좋아 현재 저장된 겨울 배추 단 수가 많아졌다”며 “전라도 지역 작황이 좋은 데에 반해 김장 수요는 12월부터 줄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11월 말부터 나오는 ‘겨울 배추’ 생산량은 2018년 34만 7000톤에 달했다. 일반적인 겨울 배추 생산량인 30만 9000톤보다 약 4만톤 많다. 28만 7000톤을 생산한 2017년과 비교하면 6만톤 늘어났다.

 

이에 국내산 배추 수요가 줄면서 저온창고에 저장된 배추가 많아져 가격이 폭락했다. A씨는 “국내산 배추 수요는 가정보다는 김치 공장에 따라 많이 좌우되는데, 중국산 저가 배추가 많이 나와 수입산 김치가 늘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1~2월 김치 수입량은 4만 9000톤을 기록했다. 연도별로 같은 기간 수입량을 비교하면 2015년 3만 3300톤, 2016년 3만 6000톤, 2017년 4만 2500톤, 2018년 4만 5000톤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A씨는 이 같은 상황을 두고 “농가뿐만 아니라 유통 상인들 역시 힘들 것 같다”며 “그나마 계약 재배를 한 농가들은 계약금을 받을 수 있겠지만 수급조절의 완충 작용을 하는 유통 상인들은 작업비·인건비·창고 입고비·운송비 등으로 꾸준히 돈이 나간다”고 설명했다.

 

배추 가격을 당장 조절할 방법은 현재로서 없는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선 봄배추가 나오고 7~8월부터 이상기후로 작황이 어려워져야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분석이다.

 

A씨는 “농가와 유통 상인의 피해를 줄이는 방안은 사실상 없다”며 “당장 급처방을 해야 한다면 김치 수입을 줄이는 것뿐이다. 그러면 김치 공장에서 국산 배추로 전환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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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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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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