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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새벽 5시·검색어1위·4시간’...블루보틀 1호점이 만든 진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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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03, 2019, 14:05:22

새벽 5시부터 고객들 줄 늘어서..평균 3시간 기다려야 입장 가능
1호점에 대한 관심↑..여러잔 구매 고객 多 →‘개성있는 맛’ 평가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 “어디가 줄 끝이죠?”, “1시간 기다렸는데 아직 4번째 줄에 있어요.”, “7시부터 줄서서 이제(10시) 받았어요.”

 

드디어 블루보틀 국내 1호점이 오픈했다. ‘커피업계의 애플’로 불리는 블루보틀 매장 앞엔 오픈 전부터 긴 줄이 5겹으로 이어졌다. SNS(소셜네트워크)에는 ‘새벽 5시부터 줄서서 기다렸다’는 인증 사진들이 속속들이 올라오며 폭발적인 인기를 자랑했다.

 

3일 오전 10시경. 뚝섬역 1번 출구에 내려서자 ‘블루보틀 성수점’ 1층 벽면을 빼곡히 가린 채 줄서있는 인파들이 눈에 들어왔다. 도착 전부터 SNS에 올라온 줄 선 풍경을 보고 예상은 했지만, 생각보다 긴 줄에 깜짝 놀랐다.

 

오전 내 몰려든 고객들로 줄 끝이 어딘지 알아보기 어려웠을 정도. 블루보틀은 오전 내내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올랐다. 

 

블루보틀 매장 입구에서 코너를 돌아 반대쪽 외벽 끝까지 이어진 줄은 무려 5줄이었다. 블루보틀의 ‘보틀 뱃지’를 단 안내요원에게 줄 끝이 어딘지 묻자 ‘이쪽’이라고 안내한 그는 “지금 줄 서시면 4시간 가량 기다리셔야 한다”고 설명했다.

 

◇ 평균 3시간 이상 기다려야 매장 입장 가능..“개성 있는 맛” 평가 多

 

 

실제로 오늘 인터뷰에 응한 블루보틀 방문객들은 대략 3시간가량 기다렸다고 답했다. 블루보틀의 시그니처인 ‘드립커피’는 머신으로 추출하는 것보다 시간이 좀 더 걸리고, 게다가 오랜 시간 기다린 고객들이 '온김에' 여러 잔의 음료를 동시에 주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오랜시간 기다려 음료를 맛본 고객들은 대체로 ‘개성 있는 맛’이라고 평했다. 핸드드립 싱글 오리진 등 총 4개 음료를 주문했다는 윤재현(28) 씨와 그 일행은 “각 메뉴마다 확연히 다른 개성을 느낄 수 있었다”며 “특히 의외로 콜드브루가 맛있었다”고 말했다. 

 

블루보틀 브랜드를 오늘 첫 경험 했다는 김은영(35)·이진규(38) 씨는 “SNS에서 유명한 메뉴가 뭔지 미리 알아보고 가서 뉴올리언즈 등을 마셨는데, 처음 먹어보는 맛이었다”고 말했다.

 

성수 인근에 거주하는 이민영(30) 씨는 “원래 에티오피아 원두를 좋아해서 콜드브루로 마셔봤는데, 개성이 강한 맛이다”고 말했고, 함께 방문한 김영모(30) 씨는 “싱글 오리진이 특히 맛있었다”고 평했다.

 

◇ MD상품 “싸진 않지만 희소성·디자인 좋아”..인테리어 “공장 느낌, 평범”

 

커피와 함께 블루보틀 MD상품을 구입한 고개들의 모습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드리퍼·머그컵·텀블러·원두 등을 구입한 안시온(31) 씨는 “원래 블루보틀 브랜드에 관심이 있었고, 블루보틀의 커피 원두도 좋아해서 구입하게 됐다”고 말했다.

 

머그컵과 텀블러를 구입한 김영모·이민영 씨 역시 블루보틀 특유의 심플하고 깔끔한 디자인, 국내 유일의 판매처에서 구입할 수 있다는 희소성을 특징으로 꼽았다.

 

 

이 씨는 “아마 다들 MD상품 구입하려고 줄 서 있는게 아니겠냐”며 “사실 머그·텀블러 각각 3만 2000원·3만 9000원으로 싼 가격은 아니지만, 스타벅스 등 여타 프랜차이즈 MD 상품들과 비교했을 때 몇 천원 차이로, 터무니없이 비싼 느낌은 아니다”고 말했다.

 

인테리어에 대한 평가도 있었다. 블루보틀 일본 교토점에 방문했었던 윤재현 씨는 “블루보틀이 추구하는 ‘느림의 미학’ 등 특유의 여유로운 분위기를 나타내기엔 교토점이 더 적합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성수점은 ‘공장 분위기’에 가깝다”며 “삼청동에 오픈 예정인 2호점은 한옥 등을 반영한 다른 인테리어를 선보이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안시온 씨 역시 “사실 요즘 성수동의 다른 카페들도 워낙 예쁘게 잘 돼 있어서, 블루보틀의 실내 인테리어가 크게 다른 느낌을 주진 못 했다”고 말했다.

 

한편, 블루보틀은 지난 2002년 클라리넷 연주자였던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의 한 차고에서 창업하며 시작됐다. 스페셜티 커피를 지향하며 핸드드립으로 ‘느린 커피’를 제공한다.

 

현재 미국에 57개점, 일본에 11지점이 모두 직영으로 운영 중이다. 국내는 1호점인 성수점을 필두로 삼청동에 2호점 외 연내 2개의 매장이 추가로 문을 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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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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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AI 오디오’ 시대 연다…‘LG 엑스붐’으로 兆 단위 매출

LG전자, ‘AI 오디오’ 시대 연다…‘LG 엑스붐’으로 兆 단위 매출

2025.04.08 10:29: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세계적인 뮤지션 윌아이엠(will.i.am)과의 협업으로 탄생한 무선 오디오 브랜드 'LG 엑스붐(LG xboom)' 신제품을 선보입니다. LG전자[066570]는 7일 서울 영등포구 그라운드220에서 윌아이엠과 이정석 오디오사업담당, 오승진 MS마케팅담당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LG전자의 오디오 사업전략과 엑스붐 신제품을 소개하는 'LG 엑스붐 브랜드데이'를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이날 엑스붐 포터블 스피커 신제품 3종도 공개했습니다. LG전자는 글로벌 오디오 시장 공략을 위해 오디오 사업을 라이프스타일 중심으로 재편하고 '포터블 오디오', '웨어러블 오디오', '홈 오디오' 등으로 제품군을 세분화해 맞춤형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포터블 및 웨어러블 오디오 시장에서는 ▲고유의 사운드정체성 정립 ▲디자인 차별화 ▲브랜드 경쟁력 강화의 3대 전략을 바탕으로 LG 엑스붐 브랜드를 런칭합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세계적인 뮤지션이자 기업가인 윌아이엠과 함께 엑스붐 브랜드의 포터블, 웨어러블 오디오 제품군의 사운드 및 디자인 정체성을 새롭게 정립하고 더 나아가 라이프스타일 오디오 브랜드로 확장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정석 LG전자 오디오사업담당은 "라이프스타일 오디오 브랜드 LG 엑스붐은 윌아이엠과 함께 오디오 기술의 혁신을 선보여 고객의 듣는 즐거움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윌아이엠은 LG 엑스붐의 '새로운 경험을 설계하는 역할(Experiential Architect)'을 맡았다. 단순히 이름과 얼굴을 빌려주는 브랜드 앰배서더와 달리 이번 협업은 제품 디자인뿐만 아니라 사운드, 브랜드 마케팅 전반에 걸쳐 윌아이엠이 직접 설계하고 디자인해 결과물을 탄생시켰습니다. 새로운 LG 엑스붐 제품에 대해 윌아이엠은 "기존의 틀을 깨고 스피커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어떤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지를 상상하고자 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윌아이엠은 자신이 설립한 AI 기반 라디오 앱 'RAiDiO.FYI'를 통해 고객 취향에 맞는 뉴스와 음악을 추천 받고 궁금한 내용을 AI가 즉시 답변하는 AI 오디오 시스템을 LG 엑스붐에 결합합니다. LG전자가 공개한 ▲LG 엑스붐 스테이지 301 ▲LG 엑스붐 바운스 ▲LG 엑스붐 그랩 등 무선 스피커 신제품 3종은 AI가 고객이 듣고 있는 음악을 분석하고 주변 환경에 맞춰 최적의 사운드를 자동으로 조정해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AI 사운드·라이팅' 기능은 AI가 재생되는 콘텐츠를 분석해 사운드와 조명을 최적화해 주며 'AI 공간인식 사운드'는 공간의 크기, 가구 배치, 벽의 재질 등 실내 외 환경을 분석해 사운드를 조정해 줍니다. 고출력 스피커 'LG 엑스붐 스테이지 301'은 120W의 출력으로 6.5인치 우퍼와 2.5인치 미드레인지 드라이버로 깊고 풍부한 사운드를 만들어냅니다. 최대 12시간 지속되는 기본 배터리와 추가 탈착식 배터리로 장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하가는 38만9000원입니다. 컴팩트 스피커 'LG 엑스붐 바운스'는 공기 진동으로 저음을 증폭하는 '패시브 라디에이터'와 디테일한 고음을 재생하는 '듀얼 돔 트위터' 및 '트랙형 우퍼'를 탑재했습니다. 상단의 패시브 라디에이터는 '바운스'라는 이름처럼 음악에 맞춰 '튀어' 오르는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매직 스트랩을 통해 한 손으로 들거나 어깨에 걸칠 수 있습니다. 출하가는 27만9000원입니다. 휴대용 스피커 'LG 엑스붐 그랩'은 원통형 디자인의 휴대용 제품으로 패시브 라디에이터를 탑재해 풍부한 저음역을 제공하는 등 크기와 음질을 모두 챙겼습니다. 이 제품은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히는 'iF 디자인 어워드 2025'에서 본상을 수상하며 디자인 우수성도 인정받았습니다. 출하가는 17만9000원입니다. LG 엑스붐 스피커 라인업은 모두 덴마크 '피어리스'사의 프리미엄 사운드 드라이버를 적용했습니다. LG전자는 이러한 고성능 드라이버를 탑재함으로써 다양한 콘텐츠 환경에서 몰입감 있는 사운드를 구현하고 오디오 본연의 사운드 품질에서 차별화를 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LG전자는 올 1월 출시한 블루투스 이어폰 'LG 엑스붐 버즈'에 스피커 3종을 더해 오디오 풀라인업을 완성했다. 윌아이엠은 CES 2025에서 LG전자와 FYI의 협업을 빗대어 "아브라카다브라, 마법과도 같다"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아브라카다브라는 '말하는 대로 창조된다'는 의미의 고대 아람어입니다. 오승진 상무는 "글로벌 오디오 시장에서 조 단위의 사업을 만들어내는 것이 오디오 사업에서의 목표"라며 "몇 년 내에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윌아이엠과의 협업 등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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