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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미국 세탁기 공장 준공식...원가경쟁력 높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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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30, 2019, 10:05:31

LG 테네시 생산법인에서 개최..지난해 12월에 본격 가동
지능형 자율 공장 신기술 적용..수요 대응·원가경쟁력 이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LG전자가 주요 프리미엄 가전 시장인 미국에 처음으로 최첨단 세탁기 공장을 만들었다. 수요에 재빠르게 대응하는 동시에 원가경쟁력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지난 29일(현지시간) 미국 테네시주 클락스빌에 있는 테네시 생산법인에서 ‘LG전자 테네시 세탁기 공장 준공식을 열었다고 30일 밝혔다. 신공장은 예정보다 6개월 빠른 지난해 12월 가동에 들어갔다.

 

지난해 1월 미국 정부가 발동한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를 피하고자 가동을 서둘렀다는 분석이 나온다. 가정용 세탁기 저율관세할당 기준인 120만 대 이상을 수출하게 되면 초과 물량에 고율 관세를 물린다. 올해는 45% 관세가 매겨진다.

 

2017년 8월 착공 이후 총 투자금액은 3억 6000만 달러이며 대지면적 123만㎡, 연면적 7만 7000㎡ 규모로 건설됐다. LG전자가 미국에서 생활가전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테네시 세탁기 공장은 ‘지능형 자율 공장’이다. 생산라인 2곳에서 드럼세탁기와 통돌이 세탁기를 생산한다. 연간 생산능력은 120만 대 수준이다. 10초에 한 대를 만드는 속도로, 경남 창원 세탁기 생산라인과 비슷하다.

 

신공장은 원스톱(one stop) 통합생산체계를 갖췄다. 금속 가공·플라스틱 사출 성형·도색 등 부품 제조와 부품을 모듈화하는 모듈 조립, 제품을 완성·포장하는 생산까지 모든 라인이 한 번에 진행된다. 또한 지능화 설계와 통합생산관리시스템으로 몇 분 안에 생산 품목을 바꿀 수 있다.

 

자동화 기술과 로봇을 공장에 도입해 생산성을 높였다. ‘부품공급자동화시스템(SPS: Set Parts Supply)’은 부품 종류, 수량을 파악해 자동으로 주문한다. 제품을 자동 포장하고 상태를 점검하는 ‘포장자동화시스템’도 있다.

 

신공장 통합관제센터는 개별 부품부터 완제품까지 품질을 관리한다. 품질 추적과 관리에 사용되는 라벨도 자동으로 부착된다. 품질검사는 가혹한 환경에서 제품 내구성을 검증하는 가속수명시험과 전기안전, 소음, 진동, 기능검사 등이 품질시험실 4곳에서 이뤄진다.

 

LG전자는 지난 2010년부터 미국 현지생산체제를 검토해왔다. 미국 시장은 프리미엄 가전 수요가 높다. 현지 공장을 만들면 수요와 시장 변화에 즉각 대응할 수 있고 물류비, 관세, 배송시간이 줄어 원가경쟁력 측면에서 이득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신공장이 미국 프리미엄 가전 시장 성장을 돕는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현지 생산이 현지 생산이 연구개발, 디자인, 판매, 서비스 등과 연결되면 사업역량이 보다 강화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공장은 경남 창원 공장과 함께 미국 시장에 세탁기를 공급하는 양대 생산기지가 된다. 기존에는 한국과 태국, 베트남 등에서 생산해왔다. 신공장 가동 이후에는 경남 창원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공급하는 물량은 유지하고, 태국과 베트남에서 생산하던 물량은 미국 테네시에서 맡는다.

 

LG전자 세탁기는 미국에서 평가가 좋다. 미국 소비자 잡지 ‘컨슈머리포트(CR)’가 지난달 발표한 올해 최고 세탁기 12개 중 4개가 LG전자 모델이었다. 지난해 시장조사업체 JD파워(J.D.Power)조사에서는 11개 부문 가운데 4개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미국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자는 삼성전자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트랙 라인(Traqline)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매출액 기준 2017년 미국 생활가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LG전자는 점유율 16.5%로 삼성전자(19.6%)를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 사장은 “안정적 운영을 기반으로 북미 시장에서 강력한 시장지배력과 지속가능한 성장구조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미국 현지 인사와 송대현 사장 등 LG전자 임직원이 참석했다. 외부 인사는 마크 그린(Mark Green) 미국 연방의회 하원의원, 빌 리(Bill Lee) 테네시주 주지사 등이 방문했다.

 

한편, LG전자는 현지 인프라 투자에서 집중하고 있다. 미시간주 헤이즐파크(Hazel Park)와 앨라배마주 헌츠빌(Huntsville)에서 각각 전기차용 배터리팩, 태양광 모듈을 생산한다. 올해 말 완공 예정인 북미 신사옥은 뉴저지(New Jersey)에 들어서며 LG전자 등 그룹 계열사가 입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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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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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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