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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도시·건축혁신 시범사업지 4곳 선정...“성냥갑 아파트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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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30, 2019, 11:05:14

상계주공5단지·금호동3가 1·흑석11구역·공평15,16지구 선정
구역별로 원팀 구성해 운영...지역 특성 고려해서 지침 제시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서울시가 아파트 공화국, 성냥갑 아파트 등의 오명을 벗고 새로운 아파트 경관을 창출하기 위한  도시‧건축방안 시범사업지를 선정했다.  

 

서울시가 도시‧건축 혁신방안 시범사업 대상지 4곳을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천편일률적인 아파트 공화국에서 탈피해 새로운 미래 경관을 창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서울시는 사업유형별로 추진단계, 입지여건 등을 고려해서 대상지를 정했다.

 

구체적으로 ▲공공의 선제적 관리 필요 지역 ▲사업유형 및 추진단계에 따라 공공기획 모델을 보여줄 수 있는 지역 ▲사업 효과가 크고 주민의 참여 의지 높은 지역 등을 기준으로 자치구, 주민과의 협의를 거쳐 최종 4개소를 골랐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3월 12일 정비사업의 도시성을 회복하고 새 경관을 창출하고자 도시‧건축 혁신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정비계획을 결정하기 전에 공공이 먼저 정비계획 수립 지침을 제시하는 등 정비사업의 처음부터 끝까지 민간과 함께 고민하고 전문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다.

 

서울시 관계자는 “2030년까지 서울시내 아파트의 56%가 정비대상이 된다”며 “미래 100년 서울의 도시경관을 위해 지금이 매우 중요한 시기인 만큼 ‘도시‧건축 혁신’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시범사업은 사업별로 원팀(One Team)을 구성해 집중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원팀은 ‘시·구 주관부서+도시건축혁신단(가칭)+공공기획자문단’으로 구성되며, 정비사업의 주관부서가 총괄한다.

 

서울시는 지역 특성에 맞춰 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비계획을 변경하려는 흑석11구역 재정비촉진사업 및 공평구역 제15‧16지구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의 경우 구역별로 계획 변경을 위한 위원회 심의 등을 진행해 연말까지 정비계획 변경을 완료할 예정이다.

 

새로이 정비계획을 수립하는 상계주공5단지 재건축사업 및 금호동3가 1번지 일대 재개발사업은 12월까지 사전 공공기획을 통해 정비계획 수립 지침을 제시한다. 내년 5월까지 정비계획을 결정하는 것이 목표다.

 

서울시는 이번 시범사업을 추진하면서 미비점과 제도를 보완해 내년부터 확대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섬처럼 단절되고 성냥갑 같은 획일적인 아파트에서 벗어나 주변과 연결된 창의적인 아파트 경관이 창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권기욱 도시계획국장은 “신속하게 정비계획이 결정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사업이 예측가능하게 추진되도록 해 공공과 민간이 윈윈(win-win)하는 도시‧건축 혁신방안의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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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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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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