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terview 인터뷰

“소개팅 실패 100%라도 여성 위한 콘돔을 알릴 겁니다”

URL복사

Monday, June 24, 2019, 09:06:56

노효진 세이브앤코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컨퍼런스 기획·기자·콘텐츠 에디터 거쳐
“여성 목소리 듣는 브랜드 됐으면”..“몸에 닿는 콘돔, 먹는 것만큼 신경 써야 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소개팅에 나가서 콘돔회사에 다닌다고 하면 백전백패더라고요. 물론 회사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요.” 세이브앤코의 노효진 씨(29)가 웃으며 말했다. 노 매니저는 ‘여성을 위한 콘돔’을 만드는 콘돔회사 ‘세이브앤코’에서 커뮤니케이션 매니저로 일하고 있다.

 

노 매니저는 컨퍼런스 기획·노동연구원·기자·콘텐츠 에디터로 근무한 뒤 올해 1월부터 세이브앤코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평소 ‘세이브앤코’에 관심이 많아 인스타그램 계정에 ‘좋아요’를 누르던 그녀는 어느 날 세이브앤코의 연락을 받아 지금까지 함께하고 있다.

 

◇ ‘편견(BIAS)’ 뒤집은 ‘SAIB’, 여성 위한 콘돔 만들어

 

 

- 세이브앤코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세이브앤코의 브랜드명 ‘SAIB’는 ‘BIAS(편견)’라는 영어 단어를 뒤집어 지었어요. 여성의 성생활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뒤집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세이브앤코는 여성의 성 생활과 여성 건강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나가는 것을 목표로 좋은 성분의 제품을 제작하고 있어요.”

 

- 세이브앤코에서 맡고 있는 업무는?

 

“커뮤니케이션 매니저로 주로 홍보·마케팅·콘텐츠 제작을 맡고 있어요. 여성의 건강·여성 관련 이슈·올바른 콘돔 사용법에 대한 글을 블로그와 사이트에 올립니다. 컨퍼런스 기획·기자·콘텐츠 에디터·웹 에이전시 마케팅 매니저 등으로 일한 경력이 있어서 관련된 일을 하고 있어요.”

 

- ‘여성을 위한 콘돔’이란 게 어떤 건가요?

 

“예민한 신체 부위에 사용하는 화장품들을 ‘인티메이트 코스메틱’이라고 불러요. 세이브앤코 인티메이트 코스메틱은 유해성분이나 불필요한 화학첨가물을 넣지 않은 약산성 제품을 만듭니다. 여성의 질은 일반 피부보다 흡수율이 40% 정도 높아요. 질에 직접 닿는 콘돔의 가향제·염료 등 구성 성분에 민감해져야 할 이유죠.”

 

- 콘돔 제작 외에 하는 활동이 있나요?

 

“콘돔뿐만 아니라 유해성분·화학첨가물을 낮춘 수딩케어 젤, 자극이 없는 순면 세척용 클렌징 티슈 등을 제작합니다. 모든 세이브앤코 제품은 국내에서 제작하고 안전검사를 거쳐요. 제조 공정과 성분 등은 모두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세이브 판매 수익의 10%는 성 평등과 여성 권리 증진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에 사용됩니다. 경력이동여성 채용에도 적극적이고요.”

 

◇ 일하면서 어려운 건...“항상 신중해야 해”

 

 

- 세이브앤코에 들어온 계기가 궁금해요.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었어요. 자연스럽게 마케팅 분야로 오게 됐습니다. 세이브앤코에 관심을 가진 건 론칭한 때인 지난해부터였어요. 여성을 위한 제품을 만들어 사회에서 소외된 여성들에게 힘을 싣겠다는 취지가 마음에 들었어요. 세이브앤코 인스타그램에 ‘좋아요’를 많이 눌렀더니 어느 날 대표에게 함께 일해보자는 연락이 왔더라고요. 흔쾌히 받아들여 올해 1월 입사했습니다.”

 

- 일하면서 겪는 어려움이 있다면?

 

“성 관련 이슈와 연관이 깊은 일을 하다 보니 항상 신중해야 해요. 최근 패키지에 밀레니얼 핑크를 사용했어요. 촌스럽지 않고, 성숙한 성 의식을 갖자는 의미였는데 여성에게 분홍색을 강요한다는 피드백이 나왔습니다. 의도하지 않은 메시지를 전달하진 않는지, 스스로 잘못된 사고를 갖진 않았는지, 젠더이슈를 놓치진 않았는지 많이 돌아보는 편이에요. 개인적으로는 소개팅에서 ‘콘돔회사에서 일한다’고 하면 백전백패더라고요.”

 

- 반대로 뿌듯한 때도 있겠죠?

 

“저희 제품을 먼저 찾아주실 때 가장 뿌듯해요. 아직 광고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지 않은 데도 저희를 찾아오실 때, 많은 반응을 보여주실 때 기쁩니다. 먹는 것뿐만 아니라 몸에서 가장 깊은 곳에 닿는 콘돔에도 많은 여성들이 관심을 갖고 주체적으로 사용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앞으로 계획이나 목표가 궁금합니다.

 

“성 문화가 많이 개방됐다고 하지만 건강을 비롯한 성 담론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브랜드나 매체가 부족하다고 생각해요. 그마저도 남성 위주로 돌아간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브랜드가 잘 성장하고 소비자와 소통해 여성들이 건강한 성 담론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단초가 되면 좋겠어요. 여성들에게 공감하고 그들의 목소리를 잘 듣는 브랜드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배너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