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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내 편의점, 月 임대료는 얼마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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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2, 2019, 20:08:41

서울교통공사 ‘1~8호선 지하철 역사내 편의점 현황’ 자료 분석
5호선 광화문역 세븐일레븐, 月임대료 약 2500만원으로 최고
GS25 운영 중인 7호선, 점포당 평균 月임대료 약 1000만원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서울 1~8호선 지하철 역사 내 편의점 중 월 임대료가 가장 비싼 곳은 세븐일레븐이 운영 중인 5호선 광화문역 편의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당 평균 월 임대료가 가장 비싼 노선은 GS25가 운영 중인 7호선으로, 월 임대료가 약 1000만원에 달했다.

 

12일 인더뉴스가 서울교통공사에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입수한 ‘1~8호선 지하철 역사내 편의점 현황’에 따르면, 현재 지하철 역사내 운영 중인 편의점은 총 187개이며, 점포당 평균 월 임대료는 약 805만원으로 나타났다.

 

지하철 호선별 편의점 수는 7호선이 49개로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5호선(45개), 6호선(35개), 2호선(22개), 8호선(15개), 3호선(14개), 4호선(5개), 1호선(2개) 순이었다.

 

 

임대료가 가장 비싼 곳은 5호선 광화문역 내 세븐일레븐(56.0㎡)으로 2534만원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2호선 잠실역 내 CU(21.3㎡, 2174만원), 7호선 신중동역 GS25(65㎡, 2040만원), 6호선 합정역 GS25(45.0㎡, 1981만원), 2호선 신촌역 세븐일레븐(44.42㎡, 1858만원) 순이었다.

 

다만, 단위면적(3.3㎡)당 임대료는 2호선 잠실역 CU가 약 334만원으로 점포 면적이 더 큰 세븐일레븐(149만원)보다 2배 이상 높았다. 따라서, 평당 임대료로 따지면 2호선 잠실역 CU가 지하철 내 편의점 중 가장 비싼 편의점이라고도 볼 수 있다.

 

반대로 월 임대료가 가장 싼 곳은 3호선 홍제역 CU(16.8㎡)로, 56만원에 불과했다. 3호선의 경우 압구정역과 신사역 내 편의점(월 임대료 약 1000만원~1100만원)을 제외하면 점포당 평균 임대료가 약 260만원 대로 다른 노선에 비해 저렴했다.

 

 

1~8호선 가운데 점포당 평균 월 임대료가 가장 비싼 노선은 7호선으로, 996만원이다. 그 다음은 6호선(886만원), 2호선(881만원), 8호선(822만원), 5호선(684만원) 순이다.

 

지하철 1~4호선은 개별 점포 단위로 입찰을 하기 때문에 브랜드 편의점과 개인 편의점이 혼재한다. 반면에 5~9호선은 노선 전체를 두고 입찰하기 때문에 거대 자본을 동원할 수 있는 브랜드 편의점이 독식하는 구조다.

 

현재 5호선은 세븐일레븐이 독점 운영 중이며, 나머지 6~9호선은 GS25가 독차지하고 있다. 특히, GS25는 지난 4월에 CU가 운영해 오던 9호선 1단계 구간(개화~신논현, 25개)을 공개입찰을 통해 가져오기도 했다. 계약 기간은 1회 연장(5년) 포함 최대 10년이다.

 

기존 9호선 2단계(언주~종합운동장, 4개), 3단계 구간(삼전~중앙보훈병원, 8개)을 보유 중인 GS25는 이로써 9호선 내 편의점 전체(37개)를 독식하게 됐다.

 

서울교통공사가 제공한 ‘9호선 2,3단계 지하철 역사 내 편의점 현황’에 따르면, 9호선 2단계 구간의 월 임대료는 4개 점포 합산 총 1388만원, 점포당 평균 347만원이다. 3단계 구간의 월 임대료는 8개 점포 합산 총 2101만원, 점포당 평균 263만원이다.

 

한편, 9호선 1단계 구간의 경우 운영 주체가 공공기관인 서울교통공사가 아닌 서울시메트로9호선(주)인 관계로 정보공개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와 관련, GS25 관계자는 “지하철 내 편의점 임차료는 따로 확인해 드리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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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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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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