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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내 편의점, 月 임대료는 얼마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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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2, 2019, 20:08:41

서울교통공사 ‘1~8호선 지하철 역사내 편의점 현황’ 자료 분석
5호선 광화문역 세븐일레븐, 月임대료 약 2500만원으로 최고
GS25 운영 중인 7호선, 점포당 평균 月임대료 약 1000만원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서울 1~8호선 지하철 역사 내 편의점 중 월 임대료가 가장 비싼 곳은 세븐일레븐이 운영 중인 5호선 광화문역 편의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당 평균 월 임대료가 가장 비싼 노선은 GS25가 운영 중인 7호선으로, 월 임대료가 약 1000만원에 달했다.

 

12일 인더뉴스가 서울교통공사에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입수한 ‘1~8호선 지하철 역사내 편의점 현황’에 따르면, 현재 지하철 역사내 운영 중인 편의점은 총 187개이며, 점포당 평균 월 임대료는 약 805만원으로 나타났다.

 

지하철 호선별 편의점 수는 7호선이 49개로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5호선(45개), 6호선(35개), 2호선(22개), 8호선(15개), 3호선(14개), 4호선(5개), 1호선(2개) 순이었다.

 

 

임대료가 가장 비싼 곳은 5호선 광화문역 내 세븐일레븐(56.0㎡)으로 2534만원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2호선 잠실역 내 CU(21.3㎡, 2174만원), 7호선 신중동역 GS25(65㎡, 2040만원), 6호선 합정역 GS25(45.0㎡, 1981만원), 2호선 신촌역 세븐일레븐(44.42㎡, 1858만원) 순이었다.

 

다만, 단위면적(3.3㎡)당 임대료는 2호선 잠실역 CU가 약 334만원으로 점포 면적이 더 큰 세븐일레븐(149만원)보다 2배 이상 높았다. 따라서, 평당 임대료로 따지면 2호선 잠실역 CU가 지하철 내 편의점 중 가장 비싼 편의점이라고도 볼 수 있다.

 

반대로 월 임대료가 가장 싼 곳은 3호선 홍제역 CU(16.8㎡)로, 56만원에 불과했다. 3호선의 경우 압구정역과 신사역 내 편의점(월 임대료 약 1000만원~1100만원)을 제외하면 점포당 평균 임대료가 약 260만원 대로 다른 노선에 비해 저렴했다.

 

 

1~8호선 가운데 점포당 평균 월 임대료가 가장 비싼 노선은 7호선으로, 996만원이다. 그 다음은 6호선(886만원), 2호선(881만원), 8호선(822만원), 5호선(684만원) 순이다.

 

지하철 1~4호선은 개별 점포 단위로 입찰을 하기 때문에 브랜드 편의점과 개인 편의점이 혼재한다. 반면에 5~9호선은 노선 전체를 두고 입찰하기 때문에 거대 자본을 동원할 수 있는 브랜드 편의점이 독식하는 구조다.

 

현재 5호선은 세븐일레븐이 독점 운영 중이며, 나머지 6~9호선은 GS25가 독차지하고 있다. 특히, GS25는 지난 4월에 CU가 운영해 오던 9호선 1단계 구간(개화~신논현, 25개)을 공개입찰을 통해 가져오기도 했다. 계약 기간은 1회 연장(5년) 포함 최대 10년이다.

 

기존 9호선 2단계(언주~종합운동장, 4개), 3단계 구간(삼전~중앙보훈병원, 8개)을 보유 중인 GS25는 이로써 9호선 내 편의점 전체(37개)를 독식하게 됐다.

 

서울교통공사가 제공한 ‘9호선 2,3단계 지하철 역사 내 편의점 현황’에 따르면, 9호선 2단계 구간의 월 임대료는 4개 점포 합산 총 1388만원, 점포당 평균 347만원이다. 3단계 구간의 월 임대료는 8개 점포 합산 총 2101만원, 점포당 평균 263만원이다.

 

한편, 9호선 1단계 구간의 경우 운영 주체가 공공기관인 서울교통공사가 아닌 서울시메트로9호선(주)인 관계로 정보공개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와 관련, GS25 관계자는 “지하철 내 편의점 임차료는 따로 확인해 드리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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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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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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