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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국내 넘어 글로벌 1위 목표”…CJ제일제당, 비비고 만두 공장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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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29, 2019, 12:09:00

CJ제일제당, 만두소 재료 깍뚝썰기·만두피 3000번 치대는 등 식감 높이기 위한 노력 더해
올해 국내외 만두 매출 9000억원 예상..글로벌 매출 비중 60% 돌파하며 ‘K-만두’ 열풍 주도
R&D·혁신기술 투자 기반 제품 경쟁력 강화..2023년까지 국내외 만두 매출을 2.6조원 목표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CJ제일제당의 만두 사업은 궁극적으로 글로벌 전체 시장을 타겟하고 있으며, 국내 만두시장에서는 ‘한식만두’의 진화를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년 전, 2020년까지 비비고 만두 매출 1조원 목표를 밝혔던 CJ제일제당이 이번엔 2023년까지 국내외 만두 매출을 2.6조원으로 올리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7일 인천시 중구에 위치한 자사의 인천냉동식품공장에서 ‘CJ제일제당 Voyage’ 행사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회사 측은 신제품 ‘비비고 군교자’ 생산현장과 함께 향후 ‘비비고 만두’ 전략 청사진을 공개했다.

 

행사는 ‘비비고 만두’ 공장투어로 시작됐다. 공장 입구에 다다르자 독특한 쉰내가 풍겼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만두피를 위한 밀가루 반죽이 발효되는 냄새”라고 설명하며 탈의실로 안내했다.

 

탈의실에는 머리망과 방진복, 실내화가 준비돼 있었다. 방진복은 상·하의에 모자가 연결된 일체형인데다 소매와 바짓단에 여러겹의 고무줄이 둘러져 있어, 머리카락 한 올도 밖으로 나올 수 없는 형태였다. 여기에 별도의 마스크를 쓰고, 손세정 및 소독, 에어샤워까지 마친 후에야 공장 내부로 들어갈 수 있었다.

 

◇ 만두소 깍뚝썰고, 만두피는 3000번 치대..식감↑

 

인천공장의 만두 공정은 크게 재료를 손질·세척하는 전처리 ▶만두소 혼합 ▶제면(만두피 반죽) ▶만두 성형 ▶증숙(蒸熟) ▶급속 동결 ▶포장 순으로 이뤄진다.

 

시끄러운 기계 소음과 함께 파릇한 부추가 일정한 크기로 세절되고 있었다. ‘생물(야채) 처리 과정’이다. 부추·양배추·양파 등이 각기 다른 기계에서 잘리고 분류됐다.

 

 

다른쪽에선 만두소에 들어갈 돼지고기가 풍성한 식감을 내기위해 큐브 모양으로 세절되고 있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과거엔 만두소의 재료를 모두 갈아서 만드는 것이 관행처럼 여겨졌으나, 풍부한 식감과 육즙을 구현하기 위해 칼로 써는 공정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잘개 잘라진 각각의 재료들은 모두 ‘광학선별기’를 거친다. 형태나 색깔 등이 입력된 알고리즘에서 벗어날 경우 자동으로 걸러내는 장치다. 이렇게 준비된 만두소 재료들은 혼합공정을 통해 한데 합쳐진다.

 

독특한 것은 손질은 기계의 몫이지만 이를 옮기는 것은 사람이 직접 한다는 점이었다. 공장 관계자에 따르면 기계를 많이 거칠 경우 식감이 저하되기 때문이라고.

 

공장의 다른 한켠에선 만두소를 감쌀 만두피가 준비된다. 쫄깃한 식감을 살리기 위해 반죽을 3000번 이상 치대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기계가 만두소를 더해 만두를 빚어내면, 비로소 소비자가 만나는 ‘비비고 만두’ 모양이 완성된다.

 

만들어진 만두는 ‘금속검출기’와 ‘X-Ray’를 지나 증숙 과정으로 넘어간다. 고온에서 쪄진 만두는 곧바로 -35℃에서 급속 냉동, 포장된다.

 

 

공장 투어 후 ‘비비고 만두’의 향후 계획 및 전략 발표가 이어졌다. 발표에는 강기문 CJ제일제당 Global R&D 센터장, 정주경 인천냉동식품공장 공장장, 김숙진 CJ제일제당 식품마케팅 냉동혁신팀장이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만두’를 필두로 2023년까지 국내외 만두 매출을 2.6조원으로 올리고, 이 중 글로벌 매출에서만 2조원을 돌파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 ‘한국식 만두(K-Mandu)’로 2020년 세계 시장 1위를 달성하겠다는 포부도 전했다.

 

◇ 비비고, ‘프리미엄 냉동만두’→‘용도별·문화별 최적화 랩핑푸드’로 진화 꿈꿔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 김숙진 냉동혁신팀장은 “기존 ‘비비고 왕교자’가 프리미엄 냉동만두 시장을 열었던 것처럼, 어떻게 하면 또 한번 만두 시장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을까 늘 고민한다”며 “국내에선 ‘비비고 만두’의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해외에선 K-Food 아이콘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비고 왕교자’가 모양·피 식감·만두소의 혁신으로 국내 프리미엄 냉동만두 시장을 선도했다면, 앞으로는 굽고·찌고·만둣국에 넣어먹을 때 맛있는 ‘용도 맞춤형’ 만두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예컨대 지난 2017년 선보인 만둣국에 넣어도 풀리지 않는 ‘비비고 한섬만두’와 최근 출시된 기름에 구워먹는 ‘비비고 군교자’가 대표적이다. 여기에 내년 하반기부터는 스피링롤·에그롤·피자롤 등 글로벌 현지 만두까지 국내로 들여온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시장 겨냥에 대한 포부도 발표됐다. 김 팀장은 “2018년 기준 전세계 랩핑푸드(Wrapping food, 만두·롤 등) 시장은 약 7조원 규모로 추산된다”며 “대륙별 생산기지 확대와 사업 시너지 및 현지화 전략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미국 서부지역에 신규 생산기지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지난해 인수한 ‘슈완스 컴퍼니(Schwan’s Company)’를 비롯해 미국 냉동 간편식 회사 ‘카히키(Kahiki Foods)’ 채널까지 더해 ‘비비고 만두’의 유통망 기반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중국의 경우 온라인 플랫폼을 중점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일본은 메인 만두시장 공략을 위해 우선적으로 현지 야끼교자 시장 진입을 고려중이다. 유럽에선 아직 ‘만두’ 시장이 대중화 되지 않아, 먼저 B2B형태로 진입해 제형을 알린다음 B2C로 진출하는 투스텝 전략을 고려하고 있으며, 베트남은 비비고 만두의 해산물 전진기지로 활용해 다양한 스프링롤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한편, ‘비비고 만두’의 국내외 총 매출은 지난 2017년 5057억원에 이어 작년 6400억원을 기록하는 등 꾸준히 상승중이다. 회사 측은 올해엔 909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특히 글로벌 매출 비중이 2017년 47.5%에서 올해 62.6%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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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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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2025.10.01 20:20:2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그룹이 오픈AI와 메모리반도체 공급과 서남권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DC) 설립·운영 등에 관한 파트너십을 맺고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에 본격 참여합니다. 반도체 공급부터 데이터센터 설계·운영, AI 서비스 확산까지 아우르는 전방위 협력을 통해 차세대 AI 인프라 혁신을 이끈다는 전략입니다. SK그룹은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경영진들이 1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만나 메모리 공급 의향서(LOI)와 서남권 AI DC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번 협력에 대해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을 위한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SK가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게 됐다”며 “메모리반도체부터 데이터센터까지 아우르는 SK의 통합 AI 인프라 역량을 이번 파트너십에 집중해 글로벌 AI 인프라 혁신과 대한민국의 국가 AI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하이닉스, 월 90만장 웨이퍼 소요되는 오픈AI 반도체 수요 대응 SK하이닉스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서 고대역폭메모리(HBM) 반도체 공급 파트너로 참여합니다. 이번 메모리 공급 의향서 체결은 올해 상반기 기준 D램 글로벌 매출 1위인 SK하이닉스의 AI 전용 메모리반도체 기술력과 공급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SK는 설명했습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D램 웨이퍼 기준 월 최대 90만장 규모의 HBM 공급 요청에 적기 대응할 수 있는 생산 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오픈AI의 HBM 공급 요청은 웨이퍼 기준으로 현재 전세계 HBM 생산 능력의 2배가 넘는 수준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협력을 통해 오픈AI의 AI 가속기(GPU) 확보 전략 실현을 적극 협력하고, 양사 간 협업 역시 지속 확장키로 했습니다. SKT, 서남권에 ‘한국형 스타게이트’…K-AI 구축 드라이브 SK텔레콤은 대규모 DC구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오픈AI와 양해각서(MOU)를 체결, 한국 서남권에 오픈AI 전용 AI DC를 공동 구축해 ‘한국형 스타게이트’를 실현한다는 계획입니다. 양사 협력은 AI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B2C·B2B AI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나아가 차세대 컴퓨팅과 데이터센터 솔루션의 시범 운용까지 포함합니다.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전력인프라와 반도체 기술, 풍부한 AI 수요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혁신의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합니다. SK 관계자는 “AI DC 협력은 SK그룹과 글로벌 1위 AI 기업인 오픈 AI가 대한민국 AI 대전환을 위한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서남권 AI DC는 아시아 지역 AI DC 허브로 자리매김해 지속가능한 협력을 이끌어내는 기반이 될 것이고 SK그룹이 추진 중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과 함께 동서를 연결하는 AI 벨트를 구축해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전역의 AI 대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미 AI 경제 동맹 발판 기대…“AI 3대 강국 디딤돌 될 것” SK그룹은 이번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참여는 한미 간 AI 경제동맹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제조와 통신 영역에서 강점을 가진 대한민국과 AI 기술의 선두 주자인 미국 간의 협력모델이 상호 보완 및 글로벌 AI 리더십 동맹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CEO는 2023년부터 긴밀히 협력하며 AI 인프라의 미래를 함께 설계했습니다. 양측은 AI 학습과 추론에 필요한 워크로드 폭증에 대비해 전용 반도체 개발과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하드웨어 병목 없는 차세대 AI 모델 개발을 위한 새로운 메모리-컴퓨팅 아키텍처 등 혁신적 AI 인프라 공동 개발을 논의해 왔습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은 칩 개발부터 데이터센터 구축·운영까지 전 주기에 걸친 기술 혁신 협력의 본격적 출발점으로, 글로벌 AI 생태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SK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SK그룹은 AI를 새로운 성장축으로 삼아 사업 포트폴리오를 혁신 중이며, 올해 8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SK AI 데이터센터 울산’ 기공식을 여는 등 글로벌 빅테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AI 대전환 시기를 맞아 핵심 플레이어로서 시장 참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빅테크 협력과 관련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K-AI 생태계 확장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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