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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국내 넘어 글로벌 1위 목표”…CJ제일제당, 비비고 만두 공장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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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29, 2019, 12:09:00

CJ제일제당, 만두소 재료 깍뚝썰기·만두피 3000번 치대는 등 식감 높이기 위한 노력 더해
올해 국내외 만두 매출 9000억원 예상..글로벌 매출 비중 60% 돌파하며 ‘K-만두’ 열풍 주도
R&D·혁신기술 투자 기반 제품 경쟁력 강화..2023년까지 국내외 만두 매출을 2.6조원 목표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CJ제일제당의 만두 사업은 궁극적으로 글로벌 전체 시장을 타겟하고 있으며, 국내 만두시장에서는 ‘한식만두’의 진화를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년 전, 2020년까지 비비고 만두 매출 1조원 목표를 밝혔던 CJ제일제당이 이번엔 2023년까지 국내외 만두 매출을 2.6조원으로 올리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7일 인천시 중구에 위치한 자사의 인천냉동식품공장에서 ‘CJ제일제당 Voyage’ 행사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회사 측은 신제품 ‘비비고 군교자’ 생산현장과 함께 향후 ‘비비고 만두’ 전략 청사진을 공개했다.

 

행사는 ‘비비고 만두’ 공장투어로 시작됐다. 공장 입구에 다다르자 독특한 쉰내가 풍겼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만두피를 위한 밀가루 반죽이 발효되는 냄새”라고 설명하며 탈의실로 안내했다.

 

탈의실에는 머리망과 방진복, 실내화가 준비돼 있었다. 방진복은 상·하의에 모자가 연결된 일체형인데다 소매와 바짓단에 여러겹의 고무줄이 둘러져 있어, 머리카락 한 올도 밖으로 나올 수 없는 형태였다. 여기에 별도의 마스크를 쓰고, 손세정 및 소독, 에어샤워까지 마친 후에야 공장 내부로 들어갈 수 있었다.

 

◇ 만두소 깍뚝썰고, 만두피는 3000번 치대..식감↑

 

인천공장의 만두 공정은 크게 재료를 손질·세척하는 전처리 ▶만두소 혼합 ▶제면(만두피 반죽) ▶만두 성형 ▶증숙(蒸熟) ▶급속 동결 ▶포장 순으로 이뤄진다.

 

시끄러운 기계 소음과 함께 파릇한 부추가 일정한 크기로 세절되고 있었다. ‘생물(야채) 처리 과정’이다. 부추·양배추·양파 등이 각기 다른 기계에서 잘리고 분류됐다.

 

 

다른쪽에선 만두소에 들어갈 돼지고기가 풍성한 식감을 내기위해 큐브 모양으로 세절되고 있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과거엔 만두소의 재료를 모두 갈아서 만드는 것이 관행처럼 여겨졌으나, 풍부한 식감과 육즙을 구현하기 위해 칼로 써는 공정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잘개 잘라진 각각의 재료들은 모두 ‘광학선별기’를 거친다. 형태나 색깔 등이 입력된 알고리즘에서 벗어날 경우 자동으로 걸러내는 장치다. 이렇게 준비된 만두소 재료들은 혼합공정을 통해 한데 합쳐진다.

 

독특한 것은 손질은 기계의 몫이지만 이를 옮기는 것은 사람이 직접 한다는 점이었다. 공장 관계자에 따르면 기계를 많이 거칠 경우 식감이 저하되기 때문이라고.

 

공장의 다른 한켠에선 만두소를 감쌀 만두피가 준비된다. 쫄깃한 식감을 살리기 위해 반죽을 3000번 이상 치대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기계가 만두소를 더해 만두를 빚어내면, 비로소 소비자가 만나는 ‘비비고 만두’ 모양이 완성된다.

 

만들어진 만두는 ‘금속검출기’와 ‘X-Ray’를 지나 증숙 과정으로 넘어간다. 고온에서 쪄진 만두는 곧바로 -35℃에서 급속 냉동, 포장된다.

 

 

공장 투어 후 ‘비비고 만두’의 향후 계획 및 전략 발표가 이어졌다. 발표에는 강기문 CJ제일제당 Global R&D 센터장, 정주경 인천냉동식품공장 공장장, 김숙진 CJ제일제당 식품마케팅 냉동혁신팀장이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만두’를 필두로 2023년까지 국내외 만두 매출을 2.6조원으로 올리고, 이 중 글로벌 매출에서만 2조원을 돌파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 ‘한국식 만두(K-Mandu)’로 2020년 세계 시장 1위를 달성하겠다는 포부도 전했다.

 

◇ 비비고, ‘프리미엄 냉동만두’→‘용도별·문화별 최적화 랩핑푸드’로 진화 꿈꿔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 김숙진 냉동혁신팀장은 “기존 ‘비비고 왕교자’가 프리미엄 냉동만두 시장을 열었던 것처럼, 어떻게 하면 또 한번 만두 시장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을까 늘 고민한다”며 “국내에선 ‘비비고 만두’의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해외에선 K-Food 아이콘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비고 왕교자’가 모양·피 식감·만두소의 혁신으로 국내 프리미엄 냉동만두 시장을 선도했다면, 앞으로는 굽고·찌고·만둣국에 넣어먹을 때 맛있는 ‘용도 맞춤형’ 만두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예컨대 지난 2017년 선보인 만둣국에 넣어도 풀리지 않는 ‘비비고 한섬만두’와 최근 출시된 기름에 구워먹는 ‘비비고 군교자’가 대표적이다. 여기에 내년 하반기부터는 스피링롤·에그롤·피자롤 등 글로벌 현지 만두까지 국내로 들여온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시장 겨냥에 대한 포부도 발표됐다. 김 팀장은 “2018년 기준 전세계 랩핑푸드(Wrapping food, 만두·롤 등) 시장은 약 7조원 규모로 추산된다”며 “대륙별 생산기지 확대와 사업 시너지 및 현지화 전략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미국 서부지역에 신규 생산기지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지난해 인수한 ‘슈완스 컴퍼니(Schwan’s Company)’를 비롯해 미국 냉동 간편식 회사 ‘카히키(Kahiki Foods)’ 채널까지 더해 ‘비비고 만두’의 유통망 기반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중국의 경우 온라인 플랫폼을 중점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일본은 메인 만두시장 공략을 위해 우선적으로 현지 야끼교자 시장 진입을 고려중이다. 유럽에선 아직 ‘만두’ 시장이 대중화 되지 않아, 먼저 B2B형태로 진입해 제형을 알린다음 B2C로 진출하는 투스텝 전략을 고려하고 있으며, 베트남은 비비고 만두의 해산물 전진기지로 활용해 다양한 스프링롤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한편, ‘비비고 만두’의 국내외 총 매출은 지난 2017년 5057억원에 이어 작년 6400억원을 기록하는 등 꾸준히 상승중이다. 회사 측은 올해엔 909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특히 글로벌 매출 비중이 2017년 47.5%에서 올해 62.6%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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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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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F시장 이끄는 리더] 개척자 삼성자산운용, 이제는 'K-ETF' 수출

[ETF시장 이끄는 리더] 개척자 삼성자산운용, 이제는 'K-ETF' 수출

2025.06.23 08:55: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지난 2002년 순자산 3552억원, 상품수 4개로 조심스럽게 첫발을 내디딘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은 이제 순자산 200조원을 돌파하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습니다. 글로벌 평균을 웃도는 성장속도에는 투자자들의 수요를 반영하고 시대흐름을 민감하게 포착해 끊임없이 상품개발에 매진한 자산운용사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자산운용사들은 국내시장뿐 아니라 글로벌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편집자]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 개척자라는 수식어가 따라붙습니다. 2002년 국내시장 첫 ETF상품인 'KODEX 200'을 출시한뒤 시장흐름에 맞춘 다양한 전략상품을 선도적으로 내놓으며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고, 최근에는 미래 핵심산업에 투자하는 ETF를 통해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또 미국시장에 국내시장 운용 노하우 'K-ETF'를 수출하며 세계무대로 활동반경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KODEX, 국내 ETF 시장 점유율 1위…미래 핵심산업 테마로 입지 다지기 나서 국내 ETF시장은 이달 5일 기준 총 순자산 201조284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삼성자산운용은 78조2634억원을 운용하며 시장점유율 38.8%를 기록,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2023년말에는 48조 7337억원을 운용하며 점유율 40.25%를 기록했고 2024년말에는 66조2508억원으로 늘어나며 점유율 38.2% 차지했습니다. 당시 2위와의 격차는 2.1%포인트였지만 올해 상반기 들어 삼성자산운용 점유율이 확대되며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이 국내 ETF시장을 견인해온 힘은 시장흐름에 맞춘 전략적상품 출시와 장기적 성과에 기반한 투자자 신뢰가 바탕이 됐다는 평가입니다. 특히 KODEX 브랜드로 대표되는 삼성 ETF는 다양한 섹터와 자산군을 아우르며 국내 투자자들의 투자포트폴리오 중심에 자리매김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차세대 테마형 ETF 시장에서도 선도적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휴머노이드 로봇'이라는 미래 핵심산업에 주목하며 투자전략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피지컬 인공지능(AI)'로도 불리는 휴머노이드산업은 생산가능 인구 감소, 인건비 상승, 로봇 단가 하락 등 구조적 변화와 맞물려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2025년 3월 국내 최초 '삼성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공모펀드'를 출시했고 뒤이어 'KODEX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ETF'를 상장시키며 관련 라인업을 확대했습니다. 이 라인업은 미국과 중국 등 기술 패권국을 중심으로 구성, 해당 국가의 로봇 생태계에 직접 투자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로봇산업 초기 단계에서 포지션을 선점하려는 투자자들에게는 새로운 장기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AI와 로보틱스의 결합은 단순한 테마를 넘어 미래 산업구조를 바꿀 메가트렌드"라며 "삼성은 이러한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해 투자자들이 가장 먼저 미래에 투자할 수 있도록 ETF 상품을 설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해외에서도 통하는 'K-ETF 전략'…미국시장 본격 공략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ETF 시장을 넘어 글로벌 무대에서도 존재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한 해외진출을 넘어 국내에서 검증된 ETF 전략을 미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이식해 글로벌 자산운용사로 도약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지난 2022년 미국 특화형 ETF 운용사인 앰플리파이(Amplify)에 지분 20%를 투자하며 글로벌 ETF 네트워크 강화에 나섰습니다. 앰플리파이는 운용자산 규모 10조원을 넘는 ETF 전문 운용사로, 블록체인 ETF 'BLOK'과 고배당인컴 ETF 'DIVO' 등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도 잘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2023년 삼성자산운용은 '앰플리파이 삼성 SOFR(Amplify Samsung SOFR) ETF'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시키며 국내 ETF 전략의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이 상품은 삼성자산운용이 세계 최초로 국내에 출시한 'KODEX 미국달러SOFR금리액티브 ETF'를 미국 시장에 맞춰 현지화한 것입니다. SOFR는 미국 무위험지표금리를 기초로 하며 안정적인 달러 자산을 운용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에도 '앰플리파이 블룸버그 US 트레셔리 타깃 하이 인컴(Amplify Bloomberg US Treasury Target High Income·TLTP) ETF를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상장시켰습니다. 이 상품은 국내 ‘KODEX 미국30년국채타겟커버드콜(합성H)’을 바탕으로 현지화한 것으로 장기국채 ETF(TLT)에 콜옵션을 더해 월 1% 배당(연 12%)을 제공하는 구조입니다. 기존 미국 커버드콜 ETF 시장이 주식 중심인 것과 달리, 채권 기반 전략을 도입해 시장 차별화에 성공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앞으로도 '글로벌 ETF'와 'AI·연금 기반 자산운용'을 양축으로 미래 금융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운용사에서 세계가 주목하는 자산운용사로 도약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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