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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동안 준비” 무색…현대차 제네시스, 美시장서 4년간 고전한 이유는?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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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30, 2019, 06:09:00

2015년 현대차 제네시스 브랜드 출범..고급 세단으로 북미 시장 공략했지만 실적 부진
브랜드 인지도·제품 라인업·가격 경쟁력↓..고급형 SUV GV80으로 제네시스 라인업 강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 2017년 9월 정의선 현대 자동차 수석 부회장은 말쑥한 정장 차림으로 무대에 섰다. 고객 초청 행사에서 처음 선보이는 중형 세단 G70을 직접 소개하기 위해서였다. 고급차 브랜드 이미지에 걸맞게 정 부회장은 3개월 전 코나 신모델을 소개했을 때 나타났던 모습 (청바지와 티셔츠) 과는 180도 달랐다.

 

당시 현대자동차는 제네시스 G70이 벤츠 C클래스와 BMW3 시리즈보다 성능과 디자인이 더 우위에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지난 2015년 출범한 제네시스 브랜드는 초대형 (EQ900), 대형 (G80) 세단에 이어 중형차 모델 (G70) 시장까지 진출한 상태다.

 

올해 연말이면 세단 3종에 이어 고급형 SUV라인업까지 갖춘다. 제네시스는 국내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북미·중국·유럽 시장에 노크를 하고 있다. 하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제품 차별화 경쟁력 부족 등의 이유로 두각을 나타내지 못 하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오는 11월 국내에 출시 예정인 제네시스 GV80을 앞세워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선다. GV80은 고급형 SUV로 레인지로버, 볼보 XC90 등과 함께 유럽 시장에서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현대차는 유럽시장에서 i10·i30와 아이오닉, 코나 등을 판매, 기아차의 경우 모닝, 프라이드, 스포티지 등 중·소형 모델을 주로 판매해 왔다.

 

올해 1분기 수출 TOP 차종을 살펴보면, 소형 SUV인 트랙스, 소형 SUV 투싼, 소형 SUV 코나, 경차 모닝, 쏘울, 소형 SUV 스포티지, 아반떼, 스파크, 니로 등 전 차종이 경차, 소형차, 소형 SUV다. 중형급 싼타페나 쏘렌토, 쏘나타, K5 등은 TOP10 안에 들지 못 했다.

 

◇ 그랜저, 미국 시장 철수.. 제네시스는 지지부진

 

4년 전 제네시스는 미국 고급차 브랜드로 론칭해 첫 발을 내딛었다. 당시 론칭 행사장에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2004년 개발 단계부터 10년 넘게 준비해 왔고, 서두르지 않고 차근차근 성장해 세계 고급차 시장에서 입지를 견고히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당시 현대차는 제네시스 브랜드를 출범하면서 연 10% 이상의 판매 증가율을 기대했다. 하지만 연평균 성장률은 7%대에 그쳤다. 미국 시장에 독일, 미국, 일본 등의 고급차 브랜드가 고착화된 데다 세단 라인업만 갖춘 제네시스가 경쟁하기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또 고급형 SUV가 인기를 끌고 있는 미국 시장의 트렌드를 제 때 반영하지 못 했다는 의견도 지배적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그랜저 판매 중단으로 꼽힌다. 현대차의 대표적인 준대형 세단인 그랜저도 미국 진출 18년 만에 철수했다. 작년 초부터 그랜저 공급을 중단하고, 재고 처리에 나섰다. 연말께 마지막 재고를 처리한 후 올해부터 판매를 하지 않고 있다.

 

제네시스도 판매 4년차를 맞았지만, 여전히 지지부진이다. 론칭 첫 해와 이듬해 반짝 실적을 기록했지만, 작년 미국 시장 판매량은 1만 312대로 전년(2017년 2만 594대)보다 절반 가까이 줄었다. 세부적으로 G80은 7663대, G90은 2240대 팔리며 전년 대비 각각 53%, 49.3% 감소했다. 특히 작년 하반기 5개월 연속으로 판매량이 1000대 밑으로 떨어지면서 체면을 구겼다.

 

제네시스가 벤치마킹할 대상인 렉서스는 첫 미국 진출 이후 3년 동안 연 판매량 10만대를 판매해 큰 폭으로 성장했다. 렉서스와 비교해 시장 확대 속도가 매우 더딘 것이다. 현재 렉서스는 세단 7종,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6종, 쿠페 4종 등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한편, 올해 제네시스는 월 1000대 판매를 돌파했다. 작년 9월 북미 지역에 첫 출시된 G70이 초반에 부진을 겪다가 올해 5월 1447대를 판매하며, 월간 판매 1000대를 넘겼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작년에 고전하던 제네시스가 2019 북미 올해의 차로 뽑힌 G70을 활용해 프리미엄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며 “연내 350개 딜러망 구축 예정으로 하반기 본격적인 제네시스 판매 체제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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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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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유럽 주요국 이탈리아서 전 제품 입찰 수주 확대

셀트리온, 유럽 주요국 이탈리아서 전 제품 입찰 수주 확대

2025.08.12 09:21: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셀트리온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와 항암제가 유럽 주요 5개국(EU5) 중 하나인 이탈리아에서 수주 성과를 지속하며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셀트리온 이탈리아 법인은 올해 초 4개 주정부 입찰에 이어 최근 베네토, 트렌티노 알토아디제, 사르데냐 지역에서 스테키마(성분명 우스테키누맙) 낙찰을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상반기에만 7개 주에서 성과를 올렸으며 내년 5월까지 제품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스테키마는 이탈리아에서 올해 1월 출시됐습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 제품군(IV·SC)도 수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움브리아주에서는 램시마가 인플릭시맙 입찰을 따냈고 풀리아주에서는 램시마SC가 재계약에 성공해 2027년 5월까지 공급됩니다. 특히 사르데냐주에서 인플릭시맙 피하주사 단독 입찰이 신설되면서 램시마SC는 이탈리아 내 20개 주정부 모두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램시마 제품군의 합산 점유율은 66%를 기록했습니다. 아달리무맙 성분 치료제 유플라이마도 라치오와 움브리아주에서 판매 중이며 경쟁 제품보다 3년 늦게 출시됐음에도 점유율 52%를 기록하며 절반 이상 처방을 확보했습니다. 항암제 부문에서는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와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가 라치오주와 움브리아주 입찰에서 각각 낙찰돼 공급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까지 포함한 항암제 3종 모두 처방 상위 그룹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추가 입찰이 예정돼 공급 확대가 전망됩니다. 셀트리온은 2020년 이탈리아에 직판 체제를 도입한 이후 현지 입찰기관과 의료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가격 전략, 공급 안정성,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공략해 왔습니다. 하반기 신규 바이오시밀러 출시로 포트폴리오가 확장되면 고수익 품목 중심의 성장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회사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유원식 셀트리온 이탈리아 법인장은 "유럽 주요 제약 시장인 이탈리아에서 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와 항암제가 잇따라 수주에 성공하며 영향력 강화를 지속하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신규 제품 출시와 수주 성과를 이어가면서 회사 전 제품의 처방 확대 및 실적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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