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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동안 준비” 무색…현대차 제네시스, 美시장서 4년간 고전한 이유는?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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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30, 2019, 06:09:00

2015년 현대차 제네시스 브랜드 출범..고급 세단으로 북미 시장 공략했지만 실적 부진
브랜드 인지도·제품 라인업·가격 경쟁력↓..고급형 SUV GV80으로 제네시스 라인업 강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 2017년 9월 정의선 현대 자동차 수석 부회장은 말쑥한 정장 차림으로 무대에 섰다. 고객 초청 행사에서 처음 선보이는 중형 세단 G70을 직접 소개하기 위해서였다. 고급차 브랜드 이미지에 걸맞게 정 부회장은 3개월 전 코나 신모델을 소개했을 때 나타났던 모습 (청바지와 티셔츠) 과는 180도 달랐다.

 

당시 현대자동차는 제네시스 G70이 벤츠 C클래스와 BMW3 시리즈보다 성능과 디자인이 더 우위에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지난 2015년 출범한 제네시스 브랜드는 초대형 (EQ900), 대형 (G80) 세단에 이어 중형차 모델 (G70) 시장까지 진출한 상태다.

 

올해 연말이면 세단 3종에 이어 고급형 SUV라인업까지 갖춘다. 제네시스는 국내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북미·중국·유럽 시장에 노크를 하고 있다. 하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제품 차별화 경쟁력 부족 등의 이유로 두각을 나타내지 못 하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오는 11월 국내에 출시 예정인 제네시스 GV80을 앞세워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선다. GV80은 고급형 SUV로 레인지로버, 볼보 XC90 등과 함께 유럽 시장에서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현대차는 유럽시장에서 i10·i30와 아이오닉, 코나 등을 판매, 기아차의 경우 모닝, 프라이드, 스포티지 등 중·소형 모델을 주로 판매해 왔다.

 

올해 1분기 수출 TOP 차종을 살펴보면, 소형 SUV인 트랙스, 소형 SUV 투싼, 소형 SUV 코나, 경차 모닝, 쏘울, 소형 SUV 스포티지, 아반떼, 스파크, 니로 등 전 차종이 경차, 소형차, 소형 SUV다. 중형급 싼타페나 쏘렌토, 쏘나타, K5 등은 TOP10 안에 들지 못 했다.

 

◇ 그랜저, 미국 시장 철수.. 제네시스는 지지부진

 

4년 전 제네시스는 미국 고급차 브랜드로 론칭해 첫 발을 내딛었다. 당시 론칭 행사장에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2004년 개발 단계부터 10년 넘게 준비해 왔고, 서두르지 않고 차근차근 성장해 세계 고급차 시장에서 입지를 견고히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당시 현대차는 제네시스 브랜드를 출범하면서 연 10% 이상의 판매 증가율을 기대했다. 하지만 연평균 성장률은 7%대에 그쳤다. 미국 시장에 독일, 미국, 일본 등의 고급차 브랜드가 고착화된 데다 세단 라인업만 갖춘 제네시스가 경쟁하기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또 고급형 SUV가 인기를 끌고 있는 미국 시장의 트렌드를 제 때 반영하지 못 했다는 의견도 지배적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그랜저 판매 중단으로 꼽힌다. 현대차의 대표적인 준대형 세단인 그랜저도 미국 진출 18년 만에 철수했다. 작년 초부터 그랜저 공급을 중단하고, 재고 처리에 나섰다. 연말께 마지막 재고를 처리한 후 올해부터 판매를 하지 않고 있다.

 

제네시스도 판매 4년차를 맞았지만, 여전히 지지부진이다. 론칭 첫 해와 이듬해 반짝 실적을 기록했지만, 작년 미국 시장 판매량은 1만 312대로 전년(2017년 2만 594대)보다 절반 가까이 줄었다. 세부적으로 G80은 7663대, G90은 2240대 팔리며 전년 대비 각각 53%, 49.3% 감소했다. 특히 작년 하반기 5개월 연속으로 판매량이 1000대 밑으로 떨어지면서 체면을 구겼다.

 

제네시스가 벤치마킹할 대상인 렉서스는 첫 미국 진출 이후 3년 동안 연 판매량 10만대를 판매해 큰 폭으로 성장했다. 렉서스와 비교해 시장 확대 속도가 매우 더딘 것이다. 현재 렉서스는 세단 7종,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6종, 쿠페 4종 등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한편, 올해 제네시스는 월 1000대 판매를 돌파했다. 작년 9월 북미 지역에 첫 출시된 G70이 초반에 부진을 겪다가 올해 5월 1447대를 판매하며, 월간 판매 1000대를 넘겼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작년에 고전하던 제네시스가 2019 북미 올해의 차로 뽑힌 G70을 활용해 프리미엄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며 “연내 350개 딜러망 구축 예정으로 하반기 본격적인 제네시스 판매 체제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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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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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hc·BBQ·교촌 ‘K치킨’ 왕좌의 게임…승부는 해외서 난다

bhc·BBQ·교촌 ‘K치킨’ 왕좌의 게임…승부는 해외서 난다

2025.04.25 08:27:5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bhc·BBQ·교촌치킨으로 대표되는 '국내 치킨 프렌차이즈 빅3' 간 경쟁이 뜨겁습니다. bhc가 2년 연속 업계 1위 수성에 성공했지만 BBQ가 매출 격차를 수백억원에서 수십억원까지 좁히며 바짝 추격했습니다. 교촌치킨은 2023년 저점을 찍고 지난해 반등하며 1위 탈환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이들은 지속적인 출점과 신제품 출시를 통한 이슈 선점으로 외형 성장을 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출은 수년째 5000억원대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반전이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각사는 주력 제품을 앞세워 K치킨 영토 확장에 속도를 냅니다. 올해 업계의 판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bhc·BBQ 선두 경쟁 초접전..기름 튀는 치킨 시장 25일 업계에 따르면, bhc 등을 운영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은 지난해 별도 기준 매출이 5127억원으로 전년 대비 4% 감소했습니다. 회사 측은 매출 감소의 원인으로 할인 프로모션 확대를 꼽았습니다. 할인 판매 프로모션 비용이 매출에서 차감되는 방식으로 계상되면서 관련 비용이 1년 전보다 3배 넘게 증가했습니다. 다이닝브랜즈그룹 관계자는 "배달앱을 포함한 프로모션 할인 비용이 전년 대비 238억원 증가했다"며 "프로모션 비용을 제외한 매출은 2023년과 유사한 수준"이라고 말했습니다. 업계 유일하게 3년 연속 매출 5000억원대를 유지한 점은 위안입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1337억원으로 전년보다 11% 증가했습니다. bhc가 주춤한 사이 제너시스BBQ는 지난해 매출이 처음으로 5000억원을 넘기며 bhc를 턱밑까지 따라붙었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5061억원으로 전년 대비 6.2% 증가했습니다. 주요 상권에 위치한 청계광장점 등 직영점 대형 매장들이 손님들을 불러모았고 전체 매출이 늘었습니다. bhc와의 매출 격차는 2023년 591억원에서 지난해 61억원까지 좁혀졌습니다. 교촌에프앤비가 운영하는 교촌치킨은 그간의 부침을 뒤로하고 지난해 실적 회복의 신호탄을 쐈다는 평가입니다. 교촌치킨은 2021년 업계 첫 매출 5000억원 돌파, 2022년 당시 업계 최대 매출(5175억원) 달성 등 8년간 업계 1위의 면모를 보여줬지만 허니 시리즈 이후 히트작 부재, 가격 관련 부정적인 이미지 등이 겹치며 2023년 3위까지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교촌치킨 매출은 4808억원으로 1년 전보다 8% 증가했습니다. 매출 5000억원대 재진입은 실패했지만 지난해 2개 분기 연속 매출 1200억원대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가맹지역 본부 직영 전환에 따른 일회성 비용 약 229억원이 반영되면서 전년보다 38.6% 감소한 15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를 제외한 실질 영업이익은 381억원으로 전년 대비 53.6% 늘었다는 설명입니다. 3사는 지난해 출시한 신제품 인기가 올해 본격화하면 매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bhc가 지난해 신메뉴 '쏘마치'를 출시하고 배우 황정민을 모델로 발탁했습니다. 쏘마치는 3개월 만에 누적판매량 60만개를 돌파했습니다. 교촌치킨은 지난해 6월 2년 만의 야심작으로 '교촌옥수수'를 선보였습니다. 같은해 11월 BBQ가 출시한 '맵소디'는 45일 만에 37만마리가 팔렸습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통상 신메뉴를 론칭한 후 판매 비중이 전체 매출의 5~10% 내외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교촌옥수수도 론칭 초기에 충분히 자리매김했다고 내부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정체된 국내 매출에서 탈피해야 하는 건 업계 공통 과제입니다. 3사 매출은 최근 5년간 3000억원대 중반~5000억원대 중반 사이에서 머물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치킨 3사는 최근 주요 제품 가격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2023년 4월과 12월 교촌치킨과 bhc가 가격을 올렸고 지난해 6월 BBQ도 인상에 동참했습니다. '서민 음식'으로 여겨지는 치킨값이 3만원에 육박하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가 많아졌습니다. 실제 3사 대표 메뉴(뿌링클 콤보·황금올리브치킨·허니콤보)에 음료(코카콜라 1.25L)를 추가한 가격은 배달비(3000원)를 포함해 2만8500원~2만9000원에 이릅니다. '3만원 치킨' 맞은 편에는 대형마트 치킨, 냉동치킨 등 7000원~1만5000원의 가성비를 앞세운 치킨이 대체재로 부상했습니다. 배달 앱에서 주문 가능한 메뉴가 다양해진 점도 프렌차이즈 치킨의 경쟁력을 약화시킨 한 요인입니다. 박스권 탈출 해답은 ‘글로벌’...k치킨 영토 확장 본격 시동 국내 매출 흐름이 정체 양상을 보이는 만큼 치킨 프렌차이즈업계의 시선은 글로벌을 향하고 있습니다. 국내 사업은 수익구조 개선과 꾸준한 신제품 출시로 내실 강화에 주력하는 한편, K푸드 열풍에 맞춰 글로벌 시장에서 치킨 경쟁력을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해외에서 가장 빠르게 영향력을 넓히고 있는 곳은 BBQ입니다. 57개국에서 70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글로벌 전략의 핵심은 '프렌차이즈 종주국' 미국입니다. 올해 2월 유타 주에 매장을 오픈하며 미국 50개 주 중 31개 주에 진출했습니다. 최근에는 글로벌 리뷰 플랫폼 옐프가 선정한 '2025년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 탑 50' 순위에서 7위를 기록하며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BBQ 관계자는 "BBQ는 미국에만 250개 이상의 매장이 있으며 이중 직영점 3개를 제외한 나머지가 모두 가맹점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2023년 BBQ의 미국 매출은 767억원인데 이는 법인 매출 기준이고 소비자한테 판매하는 포스(POS) 매출로 환산하면 약 3배인 2000억원 정도 수준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bhc는 지난해 기준 7개국에 총 29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2년 말레이시아, 2023년 미국·싱가포르에 진출했고 지난해에는 태국과 캐나다, 대만에도 매장을 열었습니다. 특히 지난해 한 해 동안 태국에만 12개 매장을 오픈하며 공격적으로 나섰습니다. 올해는 일본과 필리핀 시장에 진출할 예정입니다. 해외에서 bhc 인기를 견인하는 건 단연 '뿌링클'입니다. bhc가 진출한 모든 국가에서 부동의 판매 1위를 기록 중입니다. 해외 누적 판매량은 100만개를 넘어섰습니다. 회사 측은 뿌링클이 현지에서 맛보기 어려운 독창적인 치킨으로 자리 잡았다고 분석했습니다. 뿌링클 덕에 bhc 해외 매출은 2023년과 지난해 각각 전년 대비 193%, 114% 신장했습니다. 교촌치킨도 대표 제품인 허니 시리즈를 중심으로 해외 시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매장 수는 2022년 67개에서 2023년 74개국, 지난해 84개국으로 늘었습니다. 이중 미국(직영·가맹)과 중국(직영·MF)을 제외한 말레이시아, 태국 등 6개국은 MF(마스터프랜차이즈) 형태로 현지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MF 사업은 해당 국가나 지역에 특정 사업자를 선정해 상표 및 개발 등에 대한 독점 사업권을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매장 개설에 따른 투자나 인건비 등이 발생하지 않고 빠르게 현지에 안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식품 기업들이 해외 진출 시 선택하고 있습니다. 교촌치킨은 무조건적으로 글로벌 매장 수를 확대하기보다 늦더라도 품질에 집중해 경쟁력을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입니다.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국내 시장은 이미 성숙 단계에 접어들어 신규 출점 여력이 제한적인 상황이라 해외 시장을 새로운 성장 돌파구로 삼고자 적극적인 글로벌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며 "한류 콘텐츠 인기와 함께 K푸드에 대한 글로벌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을 대표하는 치킨의 해외 진출 자체가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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