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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통신 기반 자율주행 시연..“도로 위 모든 사물 5G로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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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0, 2019, 11:10:00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 2.5㎞ 구간 15분 주행
5G-V2X 핵심 기술 6가지 적용..LG전자와 협력 시너지 기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지난 3월 한양대학교 ACE Lab과 5세대(5G) 이동통신 기반 자율 주행을 선보인 LG유플러스가 이번에는 차량간 협력으로 안전성을 높인 자율주행 기술을 공개했다.

 

LG유플러스는 10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5G-V2X(차량·사물 간 통신) 기반 일반도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고 이날 밝혔다.

 

5G-V2X는 이동통신 기반 차량무선통신이다. 차량과 사물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이다. 차량과 차량(V2V), 차량과 기지국(V2I), 차량과 보행자(V2P), 차량과 네트워크(V2N)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도로 위 모든 사물이 5G로 연결되면서 ‘한 몸’처럼 움직이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시연에서는 5G-V2X가 탑재된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G80가 일반 도로를 주행했다. 출시를 앞둔 LG전자 5G-V2X 통신단말, 마곡 일대에 구축된 LG유플러스 5G 통신망과 자율협력주행 플랫폼 등 기술이 바탕이 됐다.

 

특히 LG유플러스는 이번 시연이 기존 라이다(Lidar)와 레이더(Radar) 등 차량 센서를 이용한 자율주행이나 5G-V2X 기반 셔틀버스 솔루션보다 진일보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 부사장은 “이동통신 기반 모빌리티 사업은 내비게이션 서비스로 시작해 이제는 주변 차량 정보를 주고받는 단계로 성장했다”며 “각 지역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고도화를 추진하고 궁극적으로는 운전대 없는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를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 차량과 차량·CCTV·도로인프라 연결..도로 전체가 한몸처럼 움직이며 안전성 높여

 

이번 시연에서 자율주행차는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 일반도로 2.5㎞ 구간을 15분 동안 주행했다. LG유플러스는 “실증은 단순 자율주행 기술을 넘어 자율주행차-스마트폰-스쿨버스-보행자-구급차가 실시간으로 연결된 미래 스마트 교통환경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공개된 자율주행 기술은 여섯 가지다. ▲자율주행차 원격 호출 ▲선행 차량 영상 전송(See Through) ▲무단횡단 보행자 감지 ▲긴급차량 접근 알림 ▲비가시영역 ‘지오펜싱(Geo-Fencing)’ 대응 ▲다이내믹 맵(Dynamic Map) 기반 사고 현장 회피 등이다.

 

우선 시연 첫 단계는 원격 호출이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서 자율주행차를 부르면 스스로 탑승 지점까지 이동한다. 이어 선보인 선행 차량 영상 전송 기술은 앞차에서 촬영한 전방 상황을 후방 차량에 공유하는 기술이다. 급감속이나 급정거 같은 돌발상황 대처에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탑승자가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나 자율주행 센서가 인지하지 못하는 순간을 대비한 기능도 있다. 주변 지능형 CCTV가 보행자 움직임을 주시해 무단횡단 등 사고 위험 상황을 사전에 감지해 차량에 알려준다. 또한 다이내믹 맵을 이용해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경우 차량 주행 속도를 줄인다.

 

 

무단횡단하는 보행자가 있으면 주행 신호가 초록 불임을 확인하더라도 즉시 정차한다. 구급차나 소방차 등 출동 중인 긴급차량이 다가오면 자율주행차는 5G-V2X로 정보를 사전에 인지하고 차선을 바꾸거나 서행하는 방식으로 해당 차량이 먼저 갈 수 있도록 비켜준다.

 

주행 중 비가시영역인 지오펜싱이 나타나면 시속 10~20㎞로 속도를 낮춘다. 지오펜싱은 자율주행차 센서로 포착되지 않는 사각지대 장애물이다. 관제센터에서는 이 정보를 자율주행차에 전달해 사각지대로 인한 충돌사고를 예방한다.

 

전방 사고·공사·청소 등 작업 상황을 인지하는 다이내믹 맵 기술도 적용됐다. 자율주행차는 실시간으로 전달되는 정보를 받아 이에 맞춰 대응한다. LG유플러스는 “사고 처리 시 2차 사고를 예방하고 낙하물 발생으로 인한 연쇄 사고를 막는 핵심 기술”이라고 말했다.

 

◇ LG전자와 계열사 시너지 노린다..5G-V2X로 자율주행 시대 앞당겨

 

LG유플러스는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를 5G-V2X 자율주행 기술 테스트베드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 5G망과 C-ITS 기술에 LG전자 5G-V2X 통신단말,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기술 등 계열사 시너지 창출을 시도한다는 계획이다.

 

최주식 부사장은 “자율주행 4대 기술로 꼽히는 차량제어, 경로생성, 상황인지, 위치정보 중 차량제어를 제외한 나머지 3개 영역에서 5G 통신이 핵심 역할을 하게 된다”며 “LG유플러스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그룹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고 말했다.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ACE Lab 선우명호 교수는 “차량이 다른 차량, 사물, 도로인프라와 통신하는 기술은 연구에 있어 빛과 소금 같은 것”이라며 “정확도를 높이는 동시에 자원도 절감할 수 있어 궁극적으로 상용 서비스 가격을 낮출 수 있다. 자율주행 시대 대중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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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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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투자증권, 금융권 최초 패밀리오피스 고객 전담 공동영업팀 출범

신한투자증권, 금융권 최초 패밀리오피스 고객 전담 공동영업팀 출범

2025.09.08 09:16:0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한투자증권은 신한은행과 신한투자증권 패밀리오피스 고객을 위한 금융권 최초의 공동영업팀을 출범한다고 8일 밝혔습니다. 시범 운영 거점은 ▲신한 Premier 패밀리오피스 청담센터(은행∙증권 복합채널) ▲신한 Premier 청담금융센터(증권)로 두 센터를 중심으로 공동영업 체계를 신설∙운영할 계획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에 대해 자본시장 중심의 ‘머니무브’ 확대와 고액자산가 니즈의 다변화에 따라 기존 은행∙증권 복합점포인 PWM채널 고객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채널 전략의 일환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PWM채널의 고객 수가 증가하고 고객의 니즈 또한 세밀화 되면서 차별화된 맞춤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그룹 차원의 역량 결집 및 공동관리 체계를 새롭게 구축한다는 것입니다. 신한 Premier 청담금융센터는 2024년 신한투자증권 업적평가대회에서 ‘바른이익 대상’을 수상하며 내부 성과뿐 아니라 고객만족 측면에서도 최고 수준의 역량을 입증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기존 PWM복합점포 협업 모델을 넘어 증권 점포가 참여하는 자본시장에 특화된 자산관리 체계를 마련했습니다. 이번에 출범하는 공동영업팀은 패밀리오피스센터 PB와 신한투자증권을 대표하는 지점 우수 PB로 구성됩니다. 금융권 최초로 지점 간 우수 PB인력 풀을 고객중심으로 공동 운영하는 방식으로, 기존 복합점포(PWM)의 한계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시도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기존 은행∙증권 복합채널을 통한 포트폴리오 관리에 더해 우수PB들의 투자전략과 리스크 관리를 통한 한층 강화된 신한 Premier만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신한 Premier 청담금융센터(증권) 내에 ‘신한 Premier 커뮤니타스 Lounge’도 새롭게 설치될 예정입니다. 이는 신한 Premier 원주금융센터에서 첫선을 보인 후 두번째로 마련되는 공간으로, 한곳에서 은행과 증권의 금융상담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편리한 원스탑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번 공동영업팀 출범이 신한 Premier 채널혁신의 시작점으로 앞으로도 고객중심 자산관리를 위해 은행과 증권의 전문 역량을 결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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