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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종 OTT ‘웨이브’, 넷플릭스 넘어서…사용자 후기 살펴봤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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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4, 2019, 18:10:08

아이지에이웍스, 웨이브 사용자 270만명으로 넷플릭스 217만명 넘겨
30대 여성 사용자 비율 높아·일평균 80만명 사용..유료 콘텐츠엔 불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 9월 중순 국내 토종 OTT(온라인동영상) 웨이브(Wavve)가 본격 출시한 가운데, 미국의 대표적인 OTT인 넷플릭스를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국내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SK텔레콤이 지난 9월 18일 론칭한 OTT 웨이브가 한달 만에 270만 사용자를 유치했다. 이는 미국 거대 공룡 OTT인 넷플릭스(217만)를 뛰어 넘는 수치다.

 

다음으로 ▲3위 U+모바일tv 214만명 ▲4위 올레tv모바일151만명 ▲5위 티빙 102만명 ▲6위 왓챠플레이 33만명 등이 뒤를 이었다.

 

지난 9월 18일부터 10월 13일까지 웨이브와 넷플릭스 앱의 일일 사용자 현황을 분석한 결과, 웨이브의 일평균 사용자 수는 약 80만명을 기록 중이다. 이는 옥수수(oksusu)와 통합 이전 사용자 수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넷플릭스의 경우 일평균 사용자 수가 약 51만명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웨이브와 넷플릭스의 사용자 구성을 비교한 결과, 두 앱 모두 여성 사용자 비율이 높았다. 특히 웨이브는 30대 여성 사용자 비율이, 넷플릭스는 20대 여성 사용자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한 달간 웨이브를 사용한 후기는 어떨까. 아이지에이웍스 앱 사용 후기를 살펴보면, 기존 옥수수 사용자들 사이에서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쏟아진다. 옥수수를 사용한 SK텔레콤 가입자는 상당수 콘텐츠를 무료로 시청이 가능했는데, 웨이브로 갈아탄 이후 유료 콘텐츠에 대한 거부 반응이 심했다.

 

후기를 남긴 복수의 웨이브 사용자는 “별도 공지 없이 무료로 보던 콘텐츠도 유료화가 됐다”면서 “저화질 방송에 편향된 채널, 빈번한 플레이 멈춤 현상 등 기존 옥수수에 비해 부족한 서비스다”고 토로했다.

 

기술적인 측면에 대한 불만도 나왔다. 웨이브 스탠다드 이용권을 구매한 한 사용자는 “외국 시리즈랑 웨이브 영화는 다 볼 수 있다고 홍보해서 결제했는데, DRM으로 표시된 영화와 시리즈는 폰에서 전부 재생 불가여서 못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대로 웨이브 서비스를 만족하는 후기도 있다. 한 사용자는 “왓차와 넷플릭스도 이용하는데, 요즘은 웨이브가 짱이다“면서 웨이브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내용의 후기를 남겼다.

 

웨이브는 론칭 이후 초기 발생했던 동영상 멈춤, 느림 등의 기술적인 측면을 모두 개선했다. 또 고객센터를 통해 접수되는 민원의 경우 종합해 기술 개선 내용은 즉각 반영하고 있다. 다만, 유료 콘텐츠와 케이블 TV 등에 관한 개선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웨이브 관계자는 “기존 옥수수와 푹 사용자 중심으로 제공되지 않은 콘텐츠와 유료 콘텐츠에 대한 불만 사항은 인지하고 있다”면서도 “현재 웨이브에서는 1000편 가량의 영화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콘텐츠 서비스 개선에 대해선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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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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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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