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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장고, ‘연예 뉴스 댓글 폐지’ 결정...카카오, 뉴스·검색 서비스 개편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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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5, 2019, 10:10:45

카카오, 이날 1시부터 카카오톡 샵탭 실시간 이슈 검색어 기능 전면 폐지
연예 뉴스 댓글 서비스 이달 중 없애..공동 대표 “인신공격 댓글 부작용 많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카카오가 다음 포털의 연예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한다. 또 카카오톡 삽탭에서 제공되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 기능을 이날부터 전면 폐지된다. 카카오가 내년 상반기 포털 서비스 전면 개편을 계획하고 있는 가운데, 댓글·검색어 기능 폐지가 신호탄인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카카오는 여러 매체에서 생산되는 뉴스 콘텐츠를 전달하고, 사회 구성원들의 의견을 공유하는 장으로 댓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뉴스 댓글 기능이 개인의 인신공격의 장으로 악용되는 등 포털 뉴스 댓글 서비스의 역기능이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카카오가 뉴스와 검색 서비스를 대대적으로 개편한다. 25일 카카오는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카카오 판교 오피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여민수-조수용 공동 대표가 개편 방향성에 대해 직접 설명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오래 전부터 댓글을 포함해 뉴스, 관련 검색어, 실시간 이슈 검색어 등 사회적 여론 형성과 관련 서비스 전반을 어떻게 개선할지 고민해 왔다”고 입을 뗐다.

 

◇ 여민수·조수용 공동 대표 어제까지 논의..이달 연예 댓글 기능 사라져

 

이번 간담회는 이날 오전에 공지가 될 정도로 긴급하게 결정됐다. 여민수-주수용 공동 대표 역시 전날까지 댓글과 검색어 서비스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긴박하게 결정했다. 포털을 운영하는 기업 입장에서 댓글 폐지를 결정하기까지 내부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졌다는 점도 인정했다.

 

우선, 오늘 1시부터 카카오톡 샵탭에서 제공되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 기능이 전면 폐지된다. 카카오톡에서 제공되는 뉴스 화면을 살펴보면, 중간에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기능이 있는데, 오늘 1시 이후부터는 카카오톡 샵탭에서 사라진다.

 

이달 중으로 다음 포털의 연예 섹션 뉴스 댓글 기능도 사라진다. 최근 뉴스 댓글 섹션이 개인의 인신을 공격하는 장으로 악용되면서 다양한 정보를 고류하는 댓글의 순기능보다는 역기능이 많다는 판단에서다.

 

연내 카카오 인물 키워드 검색 서비스도 달라진다. 카카오에서 정치인, 연예인, 운동선수 등의 인물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인물에 대한 ‘관련 검색어’도 함께 제공됐는데, 이 기능을 잠정 폐지한다. 인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이지만, 검색을 할 때마다 해당 인물에 ‘꼬릿표’처럼 따라붙는 것이 없어지는 것이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 대표는 “이달 안에 (다음 포털의)연예 섹션의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고, 인물 키워드에 대한 관련 검색어를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최근 인격 모독 수준의 공론장이 되면서 건강성을 해치고, 검색 편의를 높인다는 애초 취지와 달라져 사생활 침해와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 카카오 댓글 정책 변화는?..실시간 서비스 전면 폐지 방안도 검토

 

향후 카카오는 댓글 서비스를 근본적으로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기술적으로 댓글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혐오 표현과 인격모독성 표현 등에 대해 엄중한 잣대를 가지고 댓글 정책을 운영하겠다는 계획이다.

 

조수용 공동 대표는 “검색어를 제안하고 자동 완성시켜주는 서제스트 역시 프라이버시와 명예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것이다”며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재난 등 중요한 사건을 빠르게 공유할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향후 실시간 서비스를 전면으로 폐지하는 방안도 나왔다. 조수용 공동 대표는 “실시간 서비스에 대해서 폐지를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할 것이다”며 “정보를 공유하는 플랫폼,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면서도 누군가의 인격이 침해되지 않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다음 뉴스 서비스의 근본적인 개편도 추진된다. 카카오는 내년 상반기 중으로 포털 뉴스 서비스를 포함해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구독 기반 콘텐츠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플랫폼 준비에 착수한 상태다. 카카오와 마찬가지로 다음 역시 댓글 서비스를 폐지하거나 기사를 생산하는 미디어에게 자율 결정권을 주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

 

◇ 언론 구독 방식의 네이버와 달라..카카오, 개인 콘텐츠 제공 강화

 

카카오는 언론사를 구독하는 네이버 방식과 달리 개인 콘텐츠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카카오는 이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구독하는 서비스가 강점이다. 가령, 유튜브, 인스타 등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구독하는 방식이 주를 이룬다는 것이다.

 

조수용 공동 대표는 “뉴스의 경우도 언론사를 구독하는 방식이 아닐 것”이라며 “현재도 인플루언서가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가 대중의 미디어로 재창조 되고 있어 언론 구독 방식이 아닌 세상에 제공된 다양한 콘텐츠를 개인이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카카오는 2년 전부터 뉴스 댓글과 검색어 서비스 폐지 논의를 지속해 왔다. 조수용 공동 대표는 “이전 다른 포털에서 일했고, 우리나라 포털서비스가 발전하는 시간을 경험하고 지켜봤다”면서 “기업의 이익뿐만 아니라 정치적 이슈와 기업 득실을 떠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고민이 많았다”고 토로했다.

 

여민수 공동 대표는 “개편 이후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명확하게 말씀드리기 어렵고, 비즈니스 측면에서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면서도 “이번 결정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조금 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는 방법의 시작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 이용자들이 주는 반응을 면밀히 살피면서 개선안을 더욱 다듬어가겠다”고 덧붙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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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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