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ssue Plus 이슈+

韓 차산업 위기 부른 현대·기아차 독점...“미래차 연합군 만들자”

URL복사

Thursday, October 24, 2019, 06:10:00

전세계 1위 토요타, 자국 점유율 40% 미만…폭스바겐 유럽 점유율은 20%
車공업 합리화 ·전속거래 등이 독과점 부채질..“정부가 결자해지해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최대 위기에 직면한 국내 자동차 산업의 근본적인 문제는 현대·기아차의 독과점에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정회사가 시장의 80% 이상을 장악하면서 다른 제조사는 물론 부품업계, 소비자까지 큰 타격을 입고 있다는 진단이다. 이에 따라 각종 불균형한 정책으로 독점구조를 부추킨 정부가 ‘결자해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토요타는 전세계 자동차 판매량 1위 업체지만 안방인 일본에서의 점유율은 40% 미만이다. 글로벌 판매량 2위인 독일 폭스바겐 역시 유럽시장 점유율은 20% 수준이고, GM·포드·크라이슬러 등 미국의 ‘빅3’도 내수시장에서 맥을 못 추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한국은 현대·기아차가 전체 자동차 시장의 80% 이상을 독점하고 있는 나라다. 주요 자동차 시장 가운데 특정 회사가 이 같은 점유율을 보이는 국가는 대한민국이 유일하다. 실제로 싼타페·쏘나타·그랜저 등 주력차종의 월간 판매량은 다른 완성차업체의 총 판매량을 넘어서는 수준이다.

 

지난 9월 판매량을 보면 현대차와 기아차는 각각 5만 139대와 4만 2005대를 판매했고, 7813대가 팔린 싼타페는 베스트셀링카 자리에 올랐다. 현대·기아차는 한 달동안 약 10만대에 육박하는 판매량을 기록한 반면, 내수 3위에 오른 르노삼성차는 7817대에 그쳤다. 베스트셀링카인 싼타페 1종보다 고작 4대 더 많은 셈. 같은 기간 쌍용차와 한국지엠도 각각 7275대와 5171대에 머물렀다.

 

 

특히 쌍용차와 한국지엠은 심각한 판매부진 탓에 만년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상황이다. 쌍용차는 지난 3분기 1052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11분기 연속 적자를 못 벗어났고, 한국지엠 역시 지난 5년간 약 4조원(2018년 기준)에 달하는 누적 적자를 기록했다.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30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내고 있는 르노삼성도 대내외 상황은 그리 녹록치 않다. 노후화에 따른 판매 부진으로 SM3·5·7이 단종되면서 현재 생산하는 차종은 QM6와 SM6가 전부다.

 

연말부터 XM3가 투입되지만, 닛산 로그의 위탁생산이 내년 3월 종료돼 오히려 총 생산량은 크게 줄게 될 전망이다. 제조업에서 생산량 감소는 수익성 저하로 이어지게 되는 만큼, 르노삼성은 XM3의 수출물량 확보에 사활을 건 모양새다.

 

이 같은 자동차 산업의 위기에 대한 책임은 정부에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자동차공업 합리화 조치 및 전속거래제 등으로 산업 경쟁력이 크게 떨어진 만큼, 정부가 책임지고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난 1981년 2월 28일, 당시 전두환 정부는 ‘자동차공업 합리화 조치’를 발표하고 현대차와 새한(현 한국지엠)만 승용차를 생산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결정 탓에 기아차는 약 7년간 소형 트럭과 버스만을 생산하면서 기술 경쟁력이 뒤처졌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특히 기아차는 1997년 외환위기 당시 부도를 맞았고, 2년 뒤 현대차에 인수된 뒤 독점구조의 일부가 됐다.

 

뿐만 아니라 지난 1975년 제정된 ‘중소기업 계열화 촉진법’ 이후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수직 계열화되면서 자동차 산업 전체가 발목 잡혔다는 분석도 나온다. 전속거래 때문에 다른 곳에 납품할 수 없는 현대·기아차의 협력사들은 ‘단가 후려치기’로 수익성이 떨어지고, 나머지 완성차업체는 원가 상승을 피할 수 없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전속거래는 사업 중복을 막아 효율성을 끌어올릴 수 있어 우리나라의 압축성장에 기여했다“면서도 “하지만 외환위기 당시 협력사들이 현대차에만 집중되면서 나머지 완성차업체들의 경쟁력이 크게 위축된 것이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 연구위원은 완성차 업계가 판매 부진 탓에 공격적인 연구개발(R&D)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 점을 우려했다.

 

판매 수익이 줄어 미래 먹거리에 투자할 여력이 없고, 이는 다시 판매 부진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인 셈. 자동차 산업에서 살아남으려면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질적 성장에 투자해야 하는데, 정작 양적 구조(판매량)에 목줄이 매여있다는 뜻이다.

 

이에 대해 이 연구위원은 “전속거래는 중소 부품업체와 완성차 3개사의 경쟁력을 약화시켜 독점구조를 부채질했고, ‘결국 자동차 산업은 해체 지경’이 됐다”며 “정부가 ‘결자해지’의 자세로 적극 개입해 해결책을 내놔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경제학 교과서에 단골로 등장하는 ‘독점의 폐해’에서 벗어나려면 정부 주도로 산업 전반을 손볼 필요가 있다”며 “판매량보다 질적 성장이 중요한 미래차 시대를 맞아 ICT업체 중심의 연합군이 현대·기아차의 실질적인 대항마가 돼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2025.09.08 09:47:19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이재명 정부가 첫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기획재정부를 둘로 나눠 예산 기능을 분리하고 환경부를 확대 개편해 기후문제와 에너지 정책까지 아우르는 '기후에너지환경부'를 신설하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지난 7일 행정안전부가 고위 당정 협의 결과를 토대로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우선, 기획재정부는 2026년 1월 2일부터 예산 기능을 떼어내 국무총리 소속의 ‘기획예산처’로 분리합니다. 기획예산처는 예산편성과 재정정책, 장기 국가발전 전략을 담당하고, 처장은 국무위원으로 임명됩니다. 남은 기재부는 '재정경제부'로 개편돼 경제정책 총괄·조정과 세제, 국고 업무 등을 담당하며 장관은 경제부총리를 겸하게 됩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재정과 경제정책을 분리해 상호 견제와 균형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기재부 개편 외에 환경부를 확대 개편한 ‘기후에너지환경부’ 신설도 눈에 띄는 대목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업무 일부를 흡수해 환경·기후변화와 에너지 정책을 통합 관리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산업부는 ‘산업통상부’로 명칭이 변경하고 원전 수출 등 일부 기능은 계속 담당합니다. 이 외에도 기재부가 관리하던 기후대응기금과 녹색기후기금도 이관돼 재원 운용 일원화를 추진합니다.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 컨트롤타워를 강화하는 동시에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 밖에도 금융위원회를 금융감독위원회로 개편, 금융정책과 금융감독 기능을 분리하며 금융위와 금감원 업무가 재경부, 금융감독위원회(금감위),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원(금소원) 등 4곳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출범 18년만에 사실상 헤채될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거버넌스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과 인공지능 분야를 총괄 조정하는 과학기술부총리를 신설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부총리를 겸임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교육부장관이 겸하고 있는 사회부총리의 경우 넓은 정책 범위 및 낮은 실효성을 고려해 폐지합니다.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의 기능을 확대 개편하여 인공지능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중소벤처기업부에 소상공인 전담 차관을 신설해 소상공인 지원 육성과 보호 등 소상공인 관련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방침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를 대신할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가 신설하고 검찰의 수사·기소 분리를 위해 검찰청을 폐지하고 공소의 제기와 유지, 영장 청구 등을 수행하기 위해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공소청을 신설합니다. 부패 범죄, 경제 범죄 등 중대 범죄에 대한 수사를 수행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장관 소속으로 중대범죄수사청도 신설합니다. 또한 통계청과 특허청을 각각 국가데이터처와 지식재산처로 격상하고 여가부의 성평등가족부 확대 개편도 추진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 개편이 완료되면 중앙행정기관 규모는 현행 19부 3처 20청 6위원회에서 19부 6처 19청 6위원회로 바뀌게 됩니다. 이번 개편은 정부조직법 등 법률 개정안이 공포되는 시점부터 즉시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내년도 예산안 국회 심사 일정을 고려하여 기획예산처, 재정경제부 및 금융감독위원회 개편은 2026년 1월 2일부터 그리고 공소청,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는 세부 개편안 마련을 위한 준비 기간을 고려해 법률안 공포일로부터 1년 후에 시행할 계획입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이번 개편에 대해 "국민이 원하는 핵심 국정과제를 이행하고 새 정부 국정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한 첫 단계로 정부 부처 기능을 효율화하고, 기후위기, AI 대전환 등 복합 문제를 다룰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