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siness General 비즈니스 일반

[CES 2020] 올해 흥행 저조?...중국 업체 부스 가보니 ‘짝퉁·비공개·썰렁’ 3종 세트

URL복사

Wednesday, January 08, 2020, 17:01:00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CES 2020 개막 일부 부스만 인산인해.. “작년보다 방문객 적다” 반응
대규모 부스 꾸린 TCL, 더 세로·더 프레임 모방 제품 전시..하이센스는 롤러블 짝퉁 비공개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CES가 예전보다 확실히 덜 흥행하는 분위기인데요. 작년 CES보다 사람들이 덜 붐비는 것 같아요.”

 

CES 2020 개막 첫 날인 7일(미국 라스베이거스 현지시간). CES를 취재하러 오기 전 전시 부스장에 발 디딜틈이 없을 거란 이야기를 여기저기서 들어서 잔뜩 긴장한 상태였는데요. 개막 첫 날 전시 부스장 일부는 인산인해를 이뤘습니다.

 

특히 LG 올레드 사이니지 조형물과 자율주행 자동차, 최신 8K TV 등 볼거리 많은 삼성과 LG전자 부스에 인원이 몰렸는데요. 파나소닉, 소니 등 일부 부스에도 사람들로 붐볐지만 나머지 상당수의 부스들은 한가한 모습도 보였습니다.

 

예전 같으면 업체별 각 부스를 이동할 때도 사람들로 꽉차 움직이기 힘들 정도였다는데, CES 2020 개막 첫 날에 그런 풍경은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중국 업체는 부스별로 개막 첫 날 흥행 분위기가 엇갈리기도 했습니다.

 

우선, 올해도 중국 전자 업체들의 ‘짝퉁’ 제품 전시는 여전했습니다. CES 2020에서 대규모 전시 부스를 꾸린 TCL의 경우 앞쪽에 세로형 TV인 ‘A200 프로’를 전시했는데요. 삼성전자가 작년 출시한 ‘더 세로’를 모방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등 동영상을 보는 트렌드를 반영해 밀레니얼을 겨냥한 제품입니다.

 

전시장 안쪽엔 삼성전자가 가전이 아닌 아트 형식으로 내놓은 ‘더 프레임’과 이름과 모양이 비슷한 ‘프레임 TV’가 진열돼 있습니다. LG전자 휘센 디자인과 흡사한 에어컨과 트롬 트윈워시를 모방한 ‘X10’도 전시했습니다.

 

TCL은 이번 CES 2020에서 폴더블 4종을 공개했는데요. 이 중 두 가지는 삼성전자가 작년에 출시한 갤럭시 폴드(세로축으로 안으로 접는 인폴딩)와 다음달 공개하는 조개처럼 위아래로 접는 크렘셸과 똑같았습니다.

 

나머지는 안쪽과 바깥으로 두 번 접는 Z자 형태로 접히는 폴더블폰(10인치 대화면)과 손목에 시계처럼 착용할 수 있는 둥근 형태의 스마트폰입니다. 다만, TLC폴더블폰 4종은 콘셉트 제품으로 출시 날짜가 정해지진 않았습니다.

 

 

TCL 관계자는 “폴더블폰 4종의 구체적인 출시 일정은 나오지 않았다”면서 “다음달 열리는 모바일 콩그레스 콘퍼런스(MWC)에서 폴더블폰에 대한 정보가 더 나올 것”이라고 귀띔했습니다.

 

하이센스도 8K TV를 중심으로 얇고, 선명한 TV를 주력 제품으로 내놨는데요. 앞서 하이센스는 6일 진행된 기조연설에서 LG전자 롤러블 TV와 흡사한 ‘하이센스 라이징 TV’를 공개했습니다.

 

하이센스 부스 한 켠에 프라이빗 공간으로 운영을 한다고 들어서 직접 부스를 찾았지만, 실물을 제대로 볼 수 없었습니다. 라이징 TV가 전시된 공간은 사실상 닫혀 있고, 들어갈 수 없도록 막아놨습니다.

 

 

라이징 TV를 볼 수 있냐는 질문에 하이센스 관계자는 “오늘은 더 이상 공개가 안된다”며 “방 안의 온도가 너무 높아서 (작동이 어려워)보여줄 수 없다”는 답변을 내놨습니다.

 

이 때문에 업계 일각에선 롤러블 TV 완성도가 낮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는데요. 하이센스 라이징 TV는 패널 대신 스크린이 밑에서 올라와 레이저빔으로 영상을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TV보다는 사실상 ‘빔프로젝터’에 가깝다는 게 업계의 설명입니다.

 

 

방문한 중국 업체 부스 중 가장 썰렁한 곳은 화웨이였습니다. 화웨이는 올해 작년과 비슷한 규모로 부스를 꾸렸는데요. 개막 첫 날인데도 불구하고, 다른 부스보다 방문객이 적었습니다. 국내 업체는 물론 다른 중국 업체와도 대조적인 모습이었습니다.

 

사실 CES 2020에서 화웨이 부스에 대한 관심이 쏠렸습니다. 미-중 무역갈등의 직격탄을 맞은 화웨이가 이번 CES 2020에서 어떤 모습으로 등장할지 주목했는데요. 화웨이는 메이트 최신 시리즈와 스마트워치 라인업을 제외하고, 신제품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전자업계 한 관계자는 “혁신적인 신제품이 없고, 기존 제품들로만 전시 됐으니 사람들이 잘 안가는 것”이라고 꼬집었습니다. 한편, 화웨이는 내달 열리는 MWC에서 폴더블폰 신제품 ‘메이트Xs’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