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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코로나19 팬데믹 금융시장 강타...4%대 폭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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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9, 2020, 16:03:24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스피가 1950선까지 폭락했다. 코로나19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확산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투자심리가 얼어붙은 모습이다. 더불어 국제유가 급락도 투심 위축을 부각시킨 것으로 풀이된다.

 

9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85.45포인트(4.19%) 떨어져 1954.77에 거래를 마쳤다. 종가 기준으로는 지난해 8월 29일(1933.41) 이후 약 6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노동길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주식시장은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과 국제유가 급락에 동반 하락했다”며 “지수 반등의 키는 코로나19 확산 국면에서 각국 통화정책과 재정정책 공조 여부와 강도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8억달러 규모 지출안에 서명하며 추가 재정 부양책보다 금리인하가 더 필요하다고 언급한 만큼 미국의 완화적 통화정책이 힘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78억달러 규모 지출안에 서명하며 추가 재정 부양책보다 금리 인하가 더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혔고 지역 연준 총재들 역시 완화적 통화정책에 힘을 실었지만 증시를 녹이기에는 충분치 않았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그동안 검사 확대를 주저해 코로나 확진자 수가 많지 않았던 일본과 미국이 본격적으로 검사를 확대하면서 코로나19 확진자 수 증가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며 “확진자 수가 늘어나는 만큼 공포심리도 커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수급적으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 1조 3072억원, 430억원 가량의 주식을 팔아치우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개인은 홀로 1조 2765억원을 순매수했다.

 

업종별로는 전기가스업이 5% 이상 오른 것을 제외하고 모두 하락했다. 의료정밀 등이 6% 이상 빠진 것을 비롯해 운수장비, 은행, 보험, 건설업, 운수창고, 철강금속 등은 5% 이상 하락했다. 이밖에 화학, 금융업, 전기전자, 제조업, 기계 등도 큰 폭으로 떨어졌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소폭 상승을 제외하고 모두 파란불을 켰다. 특히 SK하이닉스, NAVER, LG화학, 삼성SDI는 6% 이상 빠졌고 현대차도 5% 이상 하락하며 뒤를 이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삼성물산은 4% 이상 하락률을 나타냈다.

 

이날 거래량은 6억 5833만주, 거래대금은 8조 7017억원 가량을 기록했다. 상-하한가 없이 33종목이 상승했고 866종목이 하락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5개였다.

 

한편 코스닥은 28.12포인트(4.38%) 떨어져 614.60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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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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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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