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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美서 온라인으로 신형 아반떼 공개...내달 국내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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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8, 2020, 11:03:44

전고 낮춰 한층 스포티해진 외관..동급 최고 수준의 넓은 실내 확보
안전성·승차감·핸들링 등 개선..파워트레인은 기존 MPi 엔진 유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의 주력차종인 아반떼가 5년 만에 풀체인지로 돌아왔습니다. 다음달 출시될 신형 아반떼는 미국 LA에서 진행된 실시간 생중계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됐는데요. 전고를 낮춰 한층 스포티해진 신형 아반떼는 안전성, 승차감, 소음 등 전반적인 기본기가 향상됐다고 합니다.

 

현대차는 18일(한국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에서 ‘올 뉴 아반떼’를 세계 최초로 선보이고 주요 사양을 발표했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무관중 라이브 스트리밍 형식으로 한국, 북미, 중국, 호주 등 전 세계 주요 지역에 중계됐습니다. 올 뉴 아반떼는 다음달 국내에 출시된 후 가을부터는 미국에도 상륙합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북미권역본부장은 “1990년 출시 이후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는 미국을 넘어 현대차의 세계적인 성공에 중요한 모델”이라며 “이번에 선보이는 7세대 올 뉴 아반떼는 모든 면에서 진보적이고 역동적인 모델로 변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30년에 걸쳐 꾸준한 인기를 이어온 아반떼는 파격적인 디자인과 탄탄한 기본기, 최첨단 편의사양 등으로 무장한 7세대로 진화했습니다. 특히 3세대 신규 플랫폼을 적용해 안전성과 주행성능을 한층 끌어올린 것이 특징입니다.

 

올 뉴 아반떼에는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MPi(최대 출력 123마력, 최대 토크 15.7 kgf·m) 가솔린 엔진이 적용됩니다. 1.6 LPi 모델도 함께 출시되는데, 현대차는 향후 하이브리드 모델과 1.6 터보 L라인(Line)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올 뉴 아반떼는 낮아진 전고를 바탕으로 한층 스포티해졌는데요. 특히 동급 최고 수준의 휠 베이스를 통해 레그룸과 헤드룸, 숄더룸 등 실내공간 전반을 늘렸습니다. 또 신형 아반떼는 서스펜션의 기본 성능도 강화해 조타감과 응답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올 뉴 아반떼의 전장은 4650mm(기존 대비 +30mm), 전폭은 1825mm(기존 대비 +25mm)이며 전고는 1420mm(기존 대비 –20mm)입니다. 특히 실내공간을 결정하는 휠베이스는 2720mm(기존 대비 +20mm)에 달합니다.

 

올 뉴 아반떼는 ‘센슈어스 스포티니스’가 강조된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빚어졌는데요.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의 전면 그릴이 넓고 낮아진 비율과 어우러져 스포티한 전면부를 구현했습니다.

 

측면부는 차량 전체를 관통하는 강렬한 캐릭터라인이 세 개의 면으로 나뉘어져 각기 다른 빛깔을 구현합니다. 후면부는 현대의 H로고를 형상화한 ‘H-테일램프’가 특징이며, 날카로운 스포일러 형태의 트렁크와 넓은 일체형 테일램프가 강조됐습니다.

 

 

올 뉴 아반떼는 실내도 스포츠카를 연상시키는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구성됐습니다. 10.25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와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연결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드라이빙 모드에 따라 바뀌고 커스텀 색상 지정이 가능한 주행 모드 연동 앰비언트 무드램프 등이 특징입니다.

 

또 올 뉴 아반떼는 각종 첨단 안전사양도 기본화해 안전성을 크게 높였는데요. 현대차는 올 뉴 아반떼의 모든 트림에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차로 유지 보조(LF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이탈 경고(LDW),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를 기본 적용했습니다.

 

아울러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등의 안전 사양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올 뉴 아반떼에는 젊은 감성을 갖춘 고객을 위한 최첨단 사양도 다양하게 적용됐는데요. 특히 10.25인치 클러스터와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통합된 형태의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사양으로 완성도 높은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이 밖에도 운전자별 시트 위치, 내비게이션, 사운드, 블루투스, 라디오 등을 설정할 수 있는 ‘개인화 프로필’, 전방을 주시하면서도 “에어컨 켜줘”, “열선 시트 켜줘” 등 공조를 음성으로 작동할 수 있는 ‘음성인식 차량 제어’, 차량에서 집 안의 홈 IoT 기기의 상태 확인 및 동작 제어가 가능한 ‘카투홈’ 기능이 국내 준중형 세단 최초로 적용됐습니다.

 

또한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을 통해 키(스마트키)가 없어도 스마트폰 애플레이케이션으로 차량 출입과 시동이 가능합니다. 현대 디지털 키를 이용해 고객은 가족과 지인 등 다른 사람에게 차량을 공유하거나, 키가 없는 상황에서 손쉽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현대차는 이달 25일부터 올 뉴 아반떼의 사전계약에 돌입합니다. 또 19일에는 현대차 유튜브 채널에서 VR로 구현한 올 뉴 아반떼의 내외장을 상세 설명과 함께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다음달 초에는 현대차의 유튜브와 페이스북 채널 등에서 올 뉴 아반떼의 디지털 언베일 영상이 공개됩니다. 자동차 크리에이터와 신차 개발을 주도한 실무 연구원들이 직접 영상에 출연해 차량을 소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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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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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엔비디아 납품 9부 능선 넘었다…젠슨 황 “승인 위해 최대한 빨리 작업 중”

삼성전자, 엔비디아 납품 9부 능선 넘었다…젠슨 황 “승인 위해 최대한 빨리 작업 중”

2024.11.25 09:37: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삼성전자[005930]의 고대역폭메모리(HBM)에 대해 "납품 승인을 위해 최대한 빨리 작업하고 있다"고 말하며 납품 시기가 임박했음을 시사했습니다. 지난 24일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젠슨 황 CEO는 23일(현지시간) 홍콩 과학기술대 명예박사 학위 수여식에서 삼성전자로부터 5세대 HBM인 HBM3E 8단과 12단 모두 납품받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앞서 지난달 31일 3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현재 HBM3E 8단·12단 모두 양산 판매 중"이라며 "주요 고객사 품질 테스트 과정상 중요한 단계를 완료하는 유의미한 진전을 확보했고 4분기 중 판매 확대가 가능할 전망"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젠슨 황 CEO가 직접 납품 작업 속도에 대해 언급하며 삼성전자의 HBM이 본격적으로 납품이 시작될 것이라는 업계의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본격적으로 납품을 시작한다면 삼성전자 역시 AI 반도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며 실적 반등을 노릴 가능성이 커집니다. 엔비디아 역시 SK하이닉스[000660]에 집중되어 있는 수급 상황에 선택권을 넓힐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블룸버그는 젠슨 황 CEO가 최근 3분기 실적 발표 후 콘퍼런스콜에서 메모리 공급업체로 SK하이닉스·마이크론 등은 언급했지만 삼성전자는 거론하지 않았다고도 덧붙였습니다. 또한, 삼성전자가 엔비디아에 HBM 납품을 시작해도 기존 경쟁사(SK하이닉스, 마이크론) 대비 납품량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사가 이미 물량 공급을 선점했기에 삼성전자의 납품 몫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SK하이닉스의 엔비디아 납품 관계는 향후에도 흔들리지 않을 전망입니다. 지난 4일 열린 'SK AI 서밋'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엔비디아는 새로운 그래픽처리장치(GPU)가 나올 때마다 SK하이닉스에 더 많은 HBM을 요구하고 합의된 일정도 항상 앞당겨 달라고 요청한다"며 "지난번 젠슨 황과 만났을 때 HBM4 공급을 6개월 당겨달라고 했다"고 젠슨 황 CEO와 만난 일화를 전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초부터 엔비디아에 HBM을 납품하기 위해 품질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노력했지만 테스트 통과가 지연되며 납품 시기가 늦춰졌습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차세대 HBM 기술 개발을 위해 HBM 개발팀을 신설하는 등 HBM 주도권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3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기존 HBM3E 제품은 이미 진입한 과제용으로 공급을 확대하고, 개선 제품은 신규 과제용으로 추가 판매해 수요 대응 범위를 늘려갈 것"이라며 "내년 상반기 내 해당 제품의 양산화를 위해 고객사와 일정을 협의 중"이라 밝히며 HBM3E의 개선 제품 준비도 진행 중입니다. 6세대 HBM인 HBM4에 대해서는 내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개발 중이며 맞춤형 HBM 사업을 위해 대만 파운드리 업체인 TSMC와의 협업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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