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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디캠프(D.CAMP), 입주 조건과 혜택은?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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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7, 2020, 06:05:00

‘디데이’ 프로그램 통해 입주·직접투자 기회 제공..스타트업 생존율 80%↑
글로벌 네트워크 적극 ‘지원’..초대형 보육공간 ‘프론트원’ 운영 예정

 

인더뉴스 박민지∙김영욱 기자 | 디캠프(D.CAMP)는 스타트업 생태계 초기부터 스타트업의 문화를 알리고 정착시키기위해 체계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해왔습니다. 현재까지도 투자, 교육, 홍보, 글로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디캠프 투자·입주사의 성장과 창업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매달 1회 개최되는 ‘디데이(D.DAY)’는 디캠프의 대표적인 프로그램 입니다. 디데이는 유망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디캠프의 대표적인 스타트업 데모데이(Demo Day) 입니다. 스타트업이 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5분 발표와 10분 질의응답을 통해 사업을 설명하는 공개 경연대회죠.

 

지난달 디데이에는 377개 기업이 평균 20대 1이라는 경쟁률을 뚫고 무대에 올랐습니다. 무대에 오른 스타트업을 위주로 디캠프 입주와 직접 투자 기회가 제공됩니다. 디데이는 2013년 6월을 처음 시작으로 2020년 지난달까지 총 74회가 개최됐고 3581개 기업이 참여했습니다.

 

디데이 입주 심사를 통해 선발된 기업은 기본 6개월에서 최장 1년간 디캠프에 입주하게 됩니다. 오피스 무료 임대, 다양한 사업제휴 기회 발굴, 성장 프로그램 참여, 기업 홍보와 마케팅 기회를 얻는다는 의미죠. 현재 디캠프에는 17개 스타트업이 입주해 있습니다.

 

디캠프 입주·투자기업 생존율 88.5%..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지원

 

디캠프에 입주했거나 투자받은 스타트업의 생존율은 88.5%입니다. 특히 5년차 스타트업의 생존율은 76.5%로 국내 평균 53.1%보다 높습니다. 지원형태별로 보면 투자 기업은 87.5%, 입주 기업은 85.8%, 입주·투자 기업은 97.2%의 생존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입주·투자 활동을 살펴보면 현재까지 누적 1269개의 신규 고용이 창출됐습니다. 디캠프 입주·투자 기업의 임직원 수는 창업 시점 대비 452%의 순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또 입주·투자 전 임직원 증가율은 74%에서 입주 후 현재까지 증가율은 218%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디캠프 측은 크게 ‘개인이 아닌 시스템으로 공정 운영’, ‘혁신성과 생존력 지속 검증’을 통해 스타트업이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는 자생력을 키우는 중요한 요소라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프로그램과 행사도 주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평균 주 1회 해외 기업·기관을 초청해 국내 스타트업과 협력할 수 있도록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네트워킹 행사에 15개국 35개 기관이 참여했습니다. 또 디캠프는 해외 기관과 실질적인 프로젝트 협력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의 국가별 진출을 도왔으며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컨퍼런스, 창업 대회 및 부스 참가도 지원해오고 있습니다.

 

 

정신건강관리(D.MIND)와 인적자원관리교육(HR Salon) 그리고 멘토링(Office Hour)

 

스타트업은 인재 채용, 투자금 유치부터 시작해 마케팅, 홍보, 창업가들의 정신건강관리 등을 포함해 성장을 위해 다양한 요소를 필요로 합니다. 사업을 그리고 회사를 처음 만드는 사람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일들이고 거기에서 사실 수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디캠프는 초기 기업들에 이러한 문제점이 일어날 것을 알고 있고, 그러한 문제점을 제거해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창업을 하면서 느꼈던 불안감과 스트레스 사례를 나누고 위로를 받을 수 있는 시간으로 정신건강관리(D.MIND) 프로그램이 마련됐고 카카오벤처스 정신아 대표, 정신의학과 김병수 전문의가 자리를 함께하기도 했습니다.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인적자원관리교육(HR Salon)의 경우 카카오 황성현 인사총괄 부사장과 같이 준비해 채용계획은 어떻게 세우고, 평가·보상은 어떻게 하는지, 입사하고 교육은 어떻게 하고, 퇴사는 어떻게 하는지 등 스타트업 HR 담당자들을 위한 교육 세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피스아워(Office Hour)’를 통해 홍보, 투자, 마케팅 등 각 분야 전문가를 섭외해 스타트업과 1:1로 만날 수 있는 시간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초대형 스타트업 보육 공간 ‘프론트원’ 운영..스타트업 생태계 ‘확산’

 

디캠프는 민관합동으로 청년 창업기업을 집중 육성하는 ‘프론트원(FRONT1)’ 운영을 맡아 스타트업 생계 확산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입니다. 디캠프가 운용할 프론트원은 지상 20층에 연면적 3만6259㎡(1만968평)에 달하는 신용보증기금 마포사옥을 리모델링한 뒤 스타트업 120개사를 순차적으로 입주시킬 계획입니다.

 

올해 6월 오픈을 앞둔 프론트원에는 디캠프는 물론 KDB산업은행 성장금융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과 신한금융퓨처스랩 핀테크지원센터 등이 입주해 합동 지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혁신 아이디어와 의지가 있지만 창업 경험과 자금 조달 노하우 등이 부족한 ‘청년창업 기업’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는 디캠프의 고유 기능인 투자, 공간, 네트워크가 확장된 제 2의 디캠프 개념입니다. 프론트원은 국내 최대 청년 창업타운의 모습을 보일 프론트원은 인근 대학교, 여의도 금융업계와 마포에 위치한 서울창업허브 및 혁신타운 등 창업공간을 연결하는 초대형 스타트업 보육 공간 프로젝트 입니다. 

 

특히 4차산업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한 혁신 창업을 적극 지원할 것으로 전해졌는데 핀테크(Fintech), 빅데이터(Big-Data) 등을 활용한 청년 창업을 적극 지원하는 혁신창업 허브공간으로 구상하고 있습니다. 또 성장 단계별 종합금융 지원과 컨설팅 교육·해외진출 등으로 금융과 비금융을 복합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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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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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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