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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포스트 코로나 시대, SKT·롯데 ‘거점 오피스’가 주목 받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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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uly 04, 2020, 06:07:00

美 픽사, 직원들간 소통 위해 우주선 닮은 사옥 지어
코로나19 이후 거점 오피스 도입해 디지털 소통 실험 나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1700명이 일하는 회사에 화장실이 남녀 각각 한 개씩만 있다면?”

 

보나마다 직원들의 불만이 쏟아져 나올겁니다. 10층에서 일하는 직원도, 3층에서 일하는 직원도 모두 1층 화장실로 내려와야 하는 수고를 해야 될테니까요. 만약 옆 건물에서 일한다면요? 화장실 때문에 퇴사를 결심하는 직원이 반드시 있을걸로 추정됩니다.

 

이런 비인간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한 인물은 누구일까요? 바로 애플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입니다. 그렇다면 미국 실리콘 밸리에 위치한 애플 본사에 화장실이 하나 있을까요? 절대 아닙니다.

 

화장실 에피소드는 바로 픽사(Pixar)이야기입니다. 영화 ‘니모를 찾아서’, ‘토이 스토리’ 등 유명 애니메이션을 만든 곳인데, 과거 스티브 잡스가 픽사를 인수했죠. 90년대 픽사 사옥을 새로 지을 때 잡스는 여러 건물을 사용하면서도 화장실이 한 개인 설계안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도대체 왜그랬을까요?

 

잡스는 건물은 따로 사용하지만 직원들을 자주 만나게 하는 취지였는데요. 새로운 창착물을 만들기 위해선 아이디어가 필요한데, 직원들끼리 자주 마주쳐 자연스런 브레인 스토밍을 하길 기대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화장실 한 개 만들기 프로젝트는 실제로 구현되지 않았고, 대신 우주선을 닮은 확 트인 구조의 사옥 1개 동만 지었습니다.

 

픽사를 비롯해 애플,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 소프트, 디즈니 등 기업들은 직원들이 섞여서 일하는 환경에서 창의성이 나온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6개월 만에 시대가 빠르게 변했습니다. 코로나19가 닥치면서 경기침체와 함께 비대면(언택트) 트렌드가 떠올랐고, 이는 기업의 근무 환경에 대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바로 ‘거점 오피스’ 도입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SK텔레콤과 롯데쇼핑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비대면 업무 환경 구축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본사로 출근하는 대신 집 근처 거점 오피스로 출근해 일하는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SK텔레콤은 현재 종로, 서대문, 분당, 판교 등 4곳에 운영 중인 거점 오피스를 올해 안에 10곳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직영 대리점을 거점 오피스로 활용할 방안도 고심 중입니다. 롯데백화점은 노원점, 일산점, 인천터미널점, 평촌점과 빅마켓 영등포점까지 총 5개 거점을 마련했습니다.

 

시대는 변했지만 스티브 잡스의 픽사 이야기와 거점 오피스 변화는 묘하게 닮았습니다. 바로 직원들간 소통의 기회를 넓히자는 취지입니다. 대규모 직원들이 자유롭게 뒤섞여 토론하고 아이디어를 나눈 것이 픽사가 추구하는 방식이었다면, 거점 오피스도 다른 부서 직원들과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오피스에서 근무하는 한 직원은 “주 2회는 본사에서 근무하고, 나머지 2~3일은 스마트 오피스에서 일한다”며 “지정 좌석제가 아니기 때문에 항상 새로운 사람들과 오피스를 사용하는데,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서로 인사이트를 얻기도 한다”고 전했습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다양한 직군의 직원들이 거점 오피스에 모이면 융합적 아이디어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유목민 정책의 확대와 더불어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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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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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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