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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포스트 코로나 시대, SKT·롯데 ‘거점 오피스’가 주목 받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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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uly 04, 2020, 06:07:00

美 픽사, 직원들간 소통 위해 우주선 닮은 사옥 지어
코로나19 이후 거점 오피스 도입해 디지털 소통 실험 나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1700명이 일하는 회사에 화장실이 남녀 각각 한 개씩만 있다면?”

 

보나마다 직원들의 불만이 쏟아져 나올겁니다. 10층에서 일하는 직원도, 3층에서 일하는 직원도 모두 1층 화장실로 내려와야 하는 수고를 해야 될테니까요. 만약 옆 건물에서 일한다면요? 화장실 때문에 퇴사를 결심하는 직원이 반드시 있을걸로 추정됩니다.

 

이런 비인간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한 인물은 누구일까요? 바로 애플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입니다. 그렇다면 미국 실리콘 밸리에 위치한 애플 본사에 화장실이 하나 있을까요? 절대 아닙니다.

 

화장실 에피소드는 바로 픽사(Pixar)이야기입니다. 영화 ‘니모를 찾아서’, ‘토이 스토리’ 등 유명 애니메이션을 만든 곳인데, 과거 스티브 잡스가 픽사를 인수했죠. 90년대 픽사 사옥을 새로 지을 때 잡스는 여러 건물을 사용하면서도 화장실이 한 개인 설계안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도대체 왜그랬을까요?

 

잡스는 건물은 따로 사용하지만 직원들을 자주 만나게 하는 취지였는데요. 새로운 창착물을 만들기 위해선 아이디어가 필요한데, 직원들끼리 자주 마주쳐 자연스런 브레인 스토밍을 하길 기대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화장실 한 개 만들기 프로젝트는 실제로 구현되지 않았고, 대신 우주선을 닮은 확 트인 구조의 사옥 1개 동만 지었습니다.

 

픽사를 비롯해 애플,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 소프트, 디즈니 등 기업들은 직원들이 섞여서 일하는 환경에서 창의성이 나온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6개월 만에 시대가 빠르게 변했습니다. 코로나19가 닥치면서 경기침체와 함께 비대면(언택트) 트렌드가 떠올랐고, 이는 기업의 근무 환경에 대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바로 ‘거점 오피스’ 도입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SK텔레콤과 롯데쇼핑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비대면 업무 환경 구축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본사로 출근하는 대신 집 근처 거점 오피스로 출근해 일하는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SK텔레콤은 현재 종로, 서대문, 분당, 판교 등 4곳에 운영 중인 거점 오피스를 올해 안에 10곳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직영 대리점을 거점 오피스로 활용할 방안도 고심 중입니다. 롯데백화점은 노원점, 일산점, 인천터미널점, 평촌점과 빅마켓 영등포점까지 총 5개 거점을 마련했습니다.

 

시대는 변했지만 스티브 잡스의 픽사 이야기와 거점 오피스 변화는 묘하게 닮았습니다. 바로 직원들간 소통의 기회를 넓히자는 취지입니다. 대규모 직원들이 자유롭게 뒤섞여 토론하고 아이디어를 나눈 것이 픽사가 추구하는 방식이었다면, 거점 오피스도 다른 부서 직원들과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오피스에서 근무하는 한 직원은 “주 2회는 본사에서 근무하고, 나머지 2~3일은 스마트 오피스에서 일한다”며 “지정 좌석제가 아니기 때문에 항상 새로운 사람들과 오피스를 사용하는데,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서로 인사이트를 얻기도 한다”고 전했습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다양한 직군의 직원들이 거점 오피스에 모이면 융합적 아이디어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유목민 정책의 확대와 더불어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길 기대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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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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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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