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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인터뷰] “20년차 현직교사, 페이스북 ‘입소문’으로 작가 됐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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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uly 04, 2020, 08:07:00

‘아마도 난 위로가 필요했나보다’ 저자 이의진 작가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모든 글쟁이에게 자기 책을 출판하는 것은 어쩌면 일생의 로망일지도 모릅니다. 시대에 대한 자기 생각을 밝히고 독자들과 소통한다는 것은 유능한 이야기꾼만이 누릴 수있는 쾌감이자 특권이니까요. 출판업계가 그 어느 분야보다 데뷔 경쟁이 치열한 이유입니다.

 

하지만 이의진 작가는 자신을 어느 날 문득 책을 내게 된 ‘우연의 작가’라고 평했습니다. 조심 조심 이용하던 페이스북에 올린 글 하나가 유저들의 폭발적인 주목을 끌면서 지지층을 모았고 일약 ‘페이스북 스타’로 떴습니다.

 

그의 글을 읽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친구 신청’이 몰려들고 ‘팔로워’가 늘었지요. 그러다가 유력 일간지의 제의를 받아 칼럼까지 연재하게 됩니다. 몇 년 전부터는 출판사의 러브콜이 잇따르더니 드디어 작년 초 계약을 하고 올해는 두 권의 에세이집까지 냈습니다.

 

<인더뉴스>는 지난달 18일 늦은 저녁에 이 작가를 만났습니다. 이날은 서울시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있었다고 합니다. 모의고사 시험 감독을 하고 급하게 왔다는 그는, 첫 만남에서 “학교가 많이 바빠서요”라며 멋쩍게 웃었습니다.

 

선생님이셨군요?

 

- 네. 현재 도봉구의 한 고등학교에서 3학년 부장교사로 근무하고 있어요. 서른 살이 훌쩍 넘어 중등 교원 임용고사에 합격해 이후 중학교 8년, 고등학교 12년 근무했으니 올해로 꼬박 20년째 학교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어요. 담당 과목은 국어입니다.

 

▲어떻게 작가가 되신 거예요?

 

- 출판은 생각 안 하고 살아왔어요. 아, 학교 들어오기 전에 출판사에서 근무를 하기는 했지요. 에디터로요. 대학에서 국어국문학을 공부하고 연극영화과 대학원에 진학하려고 했지만 학비 문제로 진학을 포기하고 취업을 했습니다. 생활비 걱정 없이 공부만 할 순 없었거든요. 그때 취업을 한 게 출판사였어요. 그러나 학교 현장에 들어온 이후로는 출판 쪽과는 인연이 거의 없었던 편이에요.

 

그러다가 2016년 7월에 페이스북에 쓴 글이 우연히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어요. 당시 교육부 고위 공무원 한 명이 ‘국민은 개 돼지’라는 문제 발언으로 해직된 일이 있었잖아요? 그런데 한 월간지에서 그 보도를 낸 기자와 문제 발언을 한 공무원이 선후배 관계라며, 후배가 선배를 비정하게 몰락시켰다는 내용의 칼럼을 냈더라고요.

 

그 칼럼을 읽고 솔직히 기가 막혔지요. 국가의 요직에 있는 공인이 절대 해서는 안 되는 발언을 했더라도 동문이면 묵인해야 하는 걸까, 선후배니 뭐니 하는 인맥이라는 게 공적인 사고를 뒤로 할 만큼 우선해야 하는 가치인가. 그래서 ‘우리는 인맥에 얽매이지 않는 남이어야 한다.’는 주제로 <우리가 남이가>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는데 뜻밖에도 이게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았어요. 페이스북의 좋아요만 천 여개에 공유만 수백 개였어요.

 

▲정말 ‘글’ 하나로 스타로 떠오른 케이스네요

 

- 사실 출판 의뢰는 그 이후 죽 몰려왔어요. 시쳇말로 ‘포텐’이 터졌다고나 할까요? 하지만 먹고 사는 게 워낙 바쁘고 급해서 막상 출간은 미루고 미루다 작년 1월에 처음 계약서에 사인을 했어요. 그러고도 일상에 매몰되어 작업이 늦게 진척되다가 드디어 올해 4월 첫 산문집 ‘오늘의 인생 날씨, 차차 맑음’을, 6월에 에세이집 ‘아마도 난 위로가 필요했나보다’를 출간하게 됐지요.

 

림태주 시인(‘오늘의 인생 날씨 차차 맑음’을 출간한 출판사 행성B 대표)이 처음 출판 제의를 해왔을 때 메신저로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제 글에 대해 ‘바닥을 긁는 서늘함이 있다’고 평한 적이 있어요. 무슨 뜻이냐고 물었더니 ‘누구나 가지고 있는 심연을 건드리는 것’이라고 해서 감동했던 기억이 있어요.

 

▲‘아마도 난 위로가 필요했나보다’는 어떤 글인가요?

 

- 제 교직 생활의 경험담과 일하는 여성으로서의 삶을 담은 책입니다. 출판사 ‘교육과실천’에서 “지금 시대는 선생님들이 많이 힘들다. 교사들을 위로하는 글을 써보자”는 제의를 받아서 쓰게 됐죠. 그런데 이 책, 처음엔 거절했어요. 출판사는 학교에서 여교사로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집에서는 아내, 엄마, 며느리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면서 겪은 애환을 풀어내길 원했는데… 저는 제 글에서 ‘여자’를 강조하고 싶진 않았거든요.

 

그런데 문득 “여교사만 힘든가.”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사실 지금 모든 사회인들이 먹고 살기 위해 ‘뼈가 빠지도록’ 일하고 있지 않나요? 눈에 띄지 않지만 묵묵하게 자기 일을 하는 사람들은 어느 현장에든 있죠. 교사의 이야기가 중심이긴 하지만 ‘이 땅의 모든 직장인들에게 보내는 위로와 헌사’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쓰겠다고 했습니다.

 

 

11시가 조금 넘은 시간, 갑자기 고시원의 얇은 베니어합판 벽 너머로 소리가 들렸다.
귀가 둥그렇게 솟았고 옆방을 향해 기약 없이 구부러졌다. 옆방의 그녀가 울고 있었다.
잠이 들어야 다시 내일 새벽에 출근할 수 있을 텐데, 그 시간에 잠을 자지 못하고 울고 있다.
울지 말아요. 운다고 해결되는 건 세상천지 아무것도 없을 거예요라고 조용히 중얼거리기만 했어도 아마 그녀는 바로 옆에서처럼 또렷이 들을 수 있었으리라. 하지만 나 역시 숨을 최대한 참으면서 조금 씩 조금씩 몰아쉬는 처지였다. 그저 책상 앞에 쥐 죽은 듯 앉아 있었다.
아마도 난 위로가 필요했나보다 中 고시원 체류기 2

▲책 서두의 “교사가 되고 나서 교사를 존경합니다”라는 문구가 눈에 띕니다.

 

- 20년 전 저는 교사가 편할 거라고 생각했어요. 제가 교사가 되지 않았다면 지금도 “교사는 칼 퇴근 하고 편한 직업 아니냐”라고 무심코 말했을지도 몰라요.

 

그러나 아침 7시부터 11시까지 매일의 일과는 결코 만만치 않았죠. 아이들의 천만가지 요구를 듣고, 때론 자식만 생각하는 학부모들의 요구와도 씨름하고요. 또 현실과 유리된 입시 위주의 교육 정책에 낙담하기도 하구요.

 

▲‘작가 이의진’으로서 앞으로 사회에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에 대한 거에요. 다들 힘겹게 미친 듯이 하루를 살지만 그중에서 엄청나게 유명한 사람이 되려고 한다거나 높은 지위를 차지하거나 부자가 되려는 게 아니잖아요. 그저 자신의 몫을 다하는 거잖아요.

 

그런 사람들에게 위로와 힘을 주고 싶었어요. 모두들 그렇다, 당신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크게 다르지 않다. 잘 나지 않은 사람들이 모여 사는 세상, 그러니 서로 서로 위로하자. 사람은 위로로 살아갈 힘을 얻는 법이다, 이 말을 하고 싶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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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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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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