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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회장 선임 둘러싸고 노사 갈등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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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0, 2020, 15:08:12

노조 “윤종규 회장 3연임 반대⸱선임 절차도 시정 필요”
사측 “후보자 명예 실추⸱회추위 독립성 문제 고려해야”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회장 선임을 둘러싼 KB금융 노사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차기 회장 선임 레이스가 본격화된 가운데 KB금융그룹 노동조합협의회는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윤종규 회장 3연임 반대와 회장 선임 절차 시정을 요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사측은 노조 의견 대로 회장추천위원회(이하 회추위) 일정을 공개했으며, 높은 순위의 후보부터 인터뷰 의사를 묻고 수락한 4인을 대상으로 숏리스트를 확정할 예정이기 때문에 인터뷰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라는 요구를 사실상 수용했다는 입장입니다.

 

KB노조는 지난 13일 성명서를 통해 회장 추천절차의 객관⸱공정성 문제를 제기한 바 있습니다. 후보자군(Long List)을 추릴 때 회장 추천에 참여의사 여부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겁니다.

 

노조는 이후 긴급 설문조사를 실시, 이를 바탕으로 오늘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노조는 우선 금융지주 지배구조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일반 기업과 달리 금융업은 공공성이 강하기 때문에 금융지주는 고객과 노동자 중심으로 운영돼야 하는데 특정인이 회장으로 장기집권을 하게 되면 회장이 지주의 주인이 되는 구조라는 주장입니다.

 

류제강 KB국민은행지부 위원장은 “한 사람에게 모든 권력이 집중되는 것은 필연적으로 부패가 생길 수 밖에 없다”며 “이번 회추위의 선임 과정은 결국 윤종규 회장의 3연임을 향해 달려가는 레이스인데 거대한 지주회사를 1명이 9년 동안 좌지우지하면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대표로서의 능력이나 자질 이전에 공정성과 도덕성 측면에서 3연임이 적합한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했습니다. 윤종규 회장이 KB금융 최고경영자로 있던 6년간 채용비리, 노조선거개입, 극단적 노사관계가 나타났다는 점을 이유로 꼽았습니다.

 

또 KB노조는 1만 7231명 조합원을 대상으로 긴급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설문 참여자 중 대다수가 3연임에 반대했다고 전했습니다. 설문 참여자 7880명 중 79.5%(6264명)가 반대했다는 겁니다.

 

반대 이유로는 ▲단기 성과만 내세우는 노동조건 ▲직원존중 의식과 보상 부족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노조는 이런 직원들의 목소리가 회장 선임 절차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평가했습니다. 롱리스트 단계에서 참여의사를 물어 숏리스트(최종 후보자)로 추려야 하는데 지금처럼 숏리스트를 먼저 추리고 참여의사 여부를 물으면 결국엔 윤 회장이 선정되는 분위기가 만들어진다는 논리입니다.

 

류 위원장은 “지금 방법으론 1위와 8,9,10위가 숏리스트로 경쟁할 수도 있다”며 “이사회에 숏리스트 선정 이후 의사확인 과정에서 다른 후보가 모두 고사하면 어떻게 하냐고 물었는데 ‘어쩔 수 없다’는 답변이 돌아왔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사측은 후보자 명예 실추와 회추위 독립성 문제가 걸려 있기 때문에 후보자 공개는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같은 이유로 다른 금융지주들도 롱리스트 명단을 공개한 사례가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회추위와의 면담에 참석한 2개 지부를 포함해 3개 지부(손해보험, 카드, 손해사정)가 참여를 거부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해관계자 의견의 하나로 참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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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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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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