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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헬스허브, 클라우드·AI 기반 의료영상 플랫폼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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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6, 2020, 09:10:40

KT ICT 인프라와 헬스허브 플랫폼 역량 결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KT가 의료영상 원격판독 플랫폼, 의료정보 솔루션 전문 기업 헬스허브와 손잡고 클라우드·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KT는 헬스허브와 클라우드 기반 원격판독 서비스·AI 의료영상분석 솔루션 개발 및 공동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서울 종로구 KT사옥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용규 KT AI/DX융합사업부문 상무와 이병일 헬스허브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습니다.

 

헬스허브는 국내 영상의학 원격판독 시장에서 점유율 약 60%를 차지하는 선두업체입니다. AI기술을 접목한 의료영상 저장장치 소프트웨어(SW)와 플랫폼을 운영합니다. 국내 1200여 개 의료기관과 협력하고 있으며 연간 의료영상 약 300만 건을 판독합니다.

 

헬스허브는 다양한 의료 솔루션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의료영상을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장소에 있는 영상의학과 전문의에게 판독·제공해주는 원격판독플랫폼 ‘HTelerad(에이치 텔레라드)’와 AI기반 골 연령 측정 시스템 ‘Bone Age AI(본에이지 AI)’ 등을 운영합니다.

 

두 회사는 각자가 가진 역량을 활용해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KT가 가진 클라우드, AI, 5세대(5G) 이동통신 등 ICT(정보통신기술)플랫폼에 헬스허브 원격판독·의료 AI솔루션을 결합할 방침입니다.

 

AI를 활용한 헬스케어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가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시장분석 기관 얼라이드 마켓 리서치(Allied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세계 의료용 AI 소프트웨어 시장은 오는 2025년 86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KT는 헬스허브와 함께 클라우드, AI 기반 의료영상 플랫폼 개발에 협력합니다. 의료영상 플랫폼을 KT 클라우드로 제공하고 AI를 결합한 의료영상 서비스를 공동 개발해 국내외 사업개발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용규 상무는 “헬스허브와 함께 의료영상 플랫폼, 의료영상 AI 솔루션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의료정보, 라이프로그, 유전정보를 연계한 맞춤형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선보여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병일 대표는 “KT와 협력으로 KT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원격판독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기대한다”며 “다양한 의료영상 솔루션을 KT와 시장에 선보이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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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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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2025.09.15 13:10: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매년 가을, 서울의 밤하늘을 수놓는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가 단순한 불꽃놀이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을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이어진 이 축제는 매년 100만명이 넘는 관람객을 불러 모으며 국내 최대 단일 불꽃축제로 성장한 겁니다. 이에 대해 서철현 (사)문화관광진흥연구원 이사장은 “서울세계불꽃축제가 관광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불꽃축제 기간 약 295억원 규모의 직접적 경제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숙박·교통·식음료 매출 증가뿐 아니라 카페·편의점·배달 등 생활편의 서비스 수요 확대, 임시 인력 고용 창출 등으로 지역 경제 전반에 활력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집계에 따르면 2025년 서울에서는 70여개 축제가 열리지만, 단 하루에 100만명 이상을 끌어모으는 축제는 불꽃축제가 유일합니다. 방문객의 절반 이상이 서울 외 지역에서 찾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 비중도 꾸준히 늘고 있어 글로벌 관광자원으로서 잠재력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이 주는 감각적 경험은 관광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기 때문에 세계 3대 불꽃축제처럼 서울세계불꽃축제도 해외 관광객을 유치할 강력한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DIFF 2025’ 불꽃축제에는 전 세계 관광객이 몰려 행사 기간 숙박객이 9만 8000명을 기록, 전년 대비 6%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는 불꽃축제가 도시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는 분석입니다. 안전과 환경 관리도 해마다 개선되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안전 대책과 환경 보호 방안을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시민들에게 책임 있는 축제로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동시에 불꽃축제가 만들어내는 방문객 수, 상권 매출 증가, 고용 창출 등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균형 있는 평가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축제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문화·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도시의 자산이라는 인식을 시민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 상권과 연계한 프로그램, 주민 참여 확대 등을 통해 축제가 지역과 함께 성장한다는 공감대를 확산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서울세계불꽃축제가 지속 가능한 축제로서 고유성과 정체성을 확립할 때, 시민 모두가 자부심을 느끼는 ‘우리 도시의 상징’이자 다시 찾고 싶은 이유로 남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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