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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김승연 회장 차남 김동원 전무, ‘디지털 경영’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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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7, 2020, 06:12:00

한화생명, 온라인 생보사 설립 추진..올 초 캐롯손해보험 출범도 주도
스타트업과 협업, 신사업 적용..15개 사업본부 중 9개가 디지털 조직
보험업계 “김 전무, 강력한 디지털化로 급변하는 트렌드 주도” 진단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한화생명(대표 여승주)의 온라인 전업 생명보험사 설립 추진이 알려지면서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차남인 김동원 한화생명 전무의 ‘디지털 경영’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재 한화생명은 디지털 생보사를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지만 사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는 것은 맞다”고 말했습니다.

 

김동원 전무가 한화생명의 디지털화를 강력하게 추진하는 배경에는 급변하는 트렌드를 주도해야 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이제는 대부분 보험사가 디지털을 추구, 사업 각 분야에 접목하고 있어 속도를 낼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디지털 전략을 한화생명의 주력으로 삼겠다는 구상”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 한화생명은 모바일을 활용한 다양한 디지털 금융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보험가입을 위해 필요한 건강검진 내용을 앱으로 전달하는 서비스가 대표적입니다.

 

기존에는 직접 병원을 방문해 검진을 받고 건강검진 결과지를 제출해야 했으나,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공인인증을 마친 후 필요한 검진결과 데이터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받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다채로운 아이디어로 무장한 스타트업과의 연계도 한화생명의 디지털화를 대표합니다. 아이디어 창구 ‘드림플러스’를 통해 유망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솔루션을 전문으로 하는 스타트업 애자일소다와 협업, 올 10월 사고 현장을 찍은 사진 한 장으로 수리비가 산정되는 ‘AI 자동견적 프로그램’을 내놨습니다.

 

김 전무는 조직개편을 통해서도 디지털 경영 의지를 확고히 했습니다. 지난 6월 조직 체계를 바꾸면서 15개 사업본부 중 9개 본부를 디지털과 신사업 추진을 위한 조직으로 꾸렸습니다.

 

이와 함께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미래 신사업 전략을 담당하던 인력을 영입, 디지털 기술과 금융의 융합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한화손해보험이 SKT, 현대자동차 등과 함께 캐롯손해보험을 출범시킬 당시에도 김 전무가 주도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김 전무는 현재 한화생명의 최고디지털전략책임자(CDSO)를 맡고 있습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앞으로도 디지털을 통한 미래 신사업 발굴은 지속돼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김 전무와 함께 구광모 LG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등 다른 재계 오너 2, 3세들도 디지털 혁신을 통해 두드러진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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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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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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