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ㅏKB금융지주는 그룹 내 핵심사업인 '보험·글로벌 사업'에 대한 추진력 강화와 금융 플랫폼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디지털부문 강화를 골자로 한 조직개편을 단행했습니다.
29일 KB금융에 따르면 최근 인수합병(M&A) 등으로 그룹 내 비중이 확대된 보험·글로벌부문을 진두지휘하는 역할을 하게 될 부회장 직제를 신설했습니다. 신임 부회장에는 양종희 전 KB손해보험 대표가 선임됐습니다.
양 부회장은 올해 자회사로 신규 편입한 푸르덴셜생명의 유기적 안착과 KB손해보험, 푸르덴셜생명, KB생명 등 보험계열사 간의 시너지 창출을 지원하는 동시에 동남아를 중심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글로벌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 '넘버원 금융 플랫폼 기업' 그룹으로의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 디지털혁신총괄(CDIO·Chief Digital Innovation Officer)을 디지털플랫폼총괄(CDPO·Chief Digital Platform Officer)로 변경했습니다. 신임 디지털플랫폼총괄(CDPO)에는 한동환 전 국민은행 디지털금융그룹 부행장이 선임됐습니다.
디지털 플랫폼 총괄은 그룹의 디지털 플랫폼 혁신뿐 아니라 플랫폼 내 고객경험(User Experience) 개선과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 역할까지 담당해 고객 중심의 금융 플랫폼 구축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밖에 '인공지능(AI) 기반 상담플랫폼(콜봇, 챗봇 등)' 활용 등을 통해 보다 빠르고 편리한 비대면 고객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미래형 컨택센터(Contact Center)로의 변화를 총괄하는 '스마트고객총괄' 직제를 신설했습니다. 스마트고객총괄직에는 허상철 현 KB국민은행 스마트고객그룹장(전무)이 선임됐습니다.
그룹 내 AI 관련 추진전략 수립 및 계열사 간 협업을 지원하는 'AI혁신센터'도 함께 신설했습니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보험 및 글로벌 사업에 대한 리더십 강화, 고객 중심 플랫폼 혁신 가속화 및 AI 사업 추진 조직 강화 등을 통해 넘버원 금융 플랫폼 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