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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코로나시대, 생존이 곧 전략③] ‘디지털 먹거리’ 선점...은행권에 던져진 2021년 화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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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5, 2021, 06:01:00

올해 도입될 ‘마이페이먼트’ 두고 빅테크와 경쟁 심화 전망
비재무적 요소 핵심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집중 부각
신용리스크관리 중요..“여신 포트폴리오·대손충당금 관리”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코로나19 확산 여파에 은행권은 다사다난한 2020년을 지나왔습니다. 점포 축소와 충당금 적립, 금융지원, 빚투·영끌 열풍에 신용대출 중단까지 코로나19가 지난해 은행권을 뒤흔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본격적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인 2021년을 맞아 은행권을 좌우할 주요 이슈를 조명해봅니다. 올 한해는 ‘디지털 먹거리’를 선점하기 위한 은행·빅테크간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비재무적 요소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와 재무적 요소인 신용리스크 관리 모두 한층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 ‘디지털 먹거리’ 선점 중요..“은행 차별성으로 승부”

올해 은행권의 가장 큰 이슈는 ‘디지털 먹거리’가 될 전망입니다. 저금리·저성장 시대에 은행권 주요 수익 창출원으로 꼽히던 순이자마진(NIM)이 사상 최저치로 떨어졌고 빅테크 공습에 은행 고객 증가세도 발목을 잡힌 상황에서 돌파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지난해 본격화된 금융의 디지털화 바람으로 네이버, 카카오, SK텔레콤, KT 등 국내 빅테크사의 금융산업 진입이 가시화되면서 디지털 먹거리 선점 경쟁에 불이 붙었습니다. 국내 세 번째 인터넷은행인 토스뱅크도 오는 7월 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은행권은 올해 도입될 예정인 마이페이먼트사업에 힘을 쏟을 계획입니다. 마이페이먼트사업은 선불로 충전하는 절차 없이 사업자가 은행에 지급지시를 하면 은행이 소비자 계좌에서 바로 가맹점 계좌로 입금하는 구조입니다.

 

마이페이먼트사업에서 좋은 성적을 보이면 ‘오픈뱅킹’과 ‘마이데이터’에도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로그인 한번 만으로 모든 계좌를 활용해 결제·송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더해 공인인증서 대체재인 ‘금융인증서’ 경쟁도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전문가들은 은행이 전통적인 기능만으로는 빅테크를 넘어설 수 없다고 조언합니다. 은행 서비스에 디지털 기술력을 접목해 승부수를 던져야 승산이 있다는 겁니다.

 

서병호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은행들은 자사 플랫폼의 개방성을 높이고 킬러 상품을 개발하는 등 차별성을 키워야 한다”며 “예를 들어 방문판매와 연계한 온라인 버전의 PB·기업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선택 아닌 필수 ‘ESG’..“상품·조직에 녹인다”

은행 채권 상품 뿐 아니라 조직개편·경영에서도 ‘ESG’가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에너지·재활용 등 환경 이슈, 고객만족·데이터보호 등 사회 이슈, 이사회 구성·내부고발 등 지배구조 이슈에 관심을 갖고 관리에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금융연구원도 ESG 경영 강화로 비재무적 리스크를 타이트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진단했습니다. ESG 관심이 높은 밀레니얼 세대를 고객으로 유인하고 은행 이미지 광고시 환경이나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행사한다는 점을 강조한 겁니다.

 

코로나19로 기후·환경·사회에 대한 국내외 인식도 높아진 상황입니다. 실제로 2020년 은행권 ESG 채권 발행 증가율은 37.2%로 집계됐습니다. 하나은행은 이번에 ESG 전담 부서인 ‘ESG기획 섹션’을 신설하기도 했습니다.

 

◇ 신용리스크 관리에 ‘적극’..구체적인 방법은?

은행권은 어느 때보다 신용리스크 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설 전망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은행권 대출이 유례없이 급증했고 영끌·빚투까지 겹치면서 가계대출도 폭증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응해 KB국민·신한은행도 작년 12월부터 신용대출 중심으로 대출 문을 걸어 잠궜습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에 대비하고 현재 환경이 1~2년간 이어질 수 있다는 가정 아래 은행은 ‘여신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대손충당금’을 보수적으로 적립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합니다.

 

잠재부실 현실화와 버블붕괴 가능성에 대비하라는 겁니다. 특히 금융지원 차원에서 발생한 대출자산의 편중·가치변동 리스크는 대출 매매시장과 CDS(신용부도스와프)를 활용해 헤지하고 대손준비금도 적립해야 재무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제시했습니다.

 

은행권이 신축년(辛丑年) 생존 과제라고 할 수 있는 ‘디지털·친환경 은행’으로 거듭날 수 있을지, 소비자보호 강화 기조를 따라가면서도 리스크관리에 선방할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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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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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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