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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충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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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7, 2021, 14:01:36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 충북도

 

◇ 3급 승진▶ 총무과 박순영

 

◇ 4급 전보

 

▶ 행정안전부(계획교류) 장형석

 

◇ 5급 승진

 

▶ U대회추진과 조용성 ▶ 예산담당관실 우은자 ▶ 복지정책과 김선환 ▶ 투자유치과 박종원 ▶ 방사광가속기추진지원단 기획조정과 이나겸 ▶ 의회사무처 정구영 ▶ 청남대관리사업소 운영과장 송찬엽 ▶ 자치연수원 김정열 ▶ 바이오산단지원과 이상복 ▶ 사회재난과 박대현 ▶ 농업기술원 이종원

 

◇ 5급 승진 내정

 

▶ 정책기획관실 권수빈 ▶ 문화예술산업과 임송명 ▶ 유기농산과 이정기 ▶ 보건정책과 이경아 ▶ 환경정책과 곽열 ▶ 토지정보과 김현순 ▶ 보건환경연구원 윤방한·이재호

 

◇ 5급 전보

 

▶ 공보관실 이택수·정완수 ▶ 정책기획관실 김보영·원길연 ▶ 청년정책담당관실 심정애 ▶ 법무혁신담당관실 이장연 ▶ 안전정책과 노정호 ▶ 총무과 고영대·홍은주 ▶ 자치행정과 김선홍·이재정 ▶ 정보통신과 김종수 ▶ 노인장애인과 박종복·오금년·하석호 ▶ 감염병관리과 곽봉근 ▶ 경제기업과 강태인·박은숙 ▶ 일자리정책과 송현숙 ▶ 국제통상과 오세화 ▶ 신성장동력과 유희남 ▶ 산업육성과 김영옥 ▶ 에너지과 김현순 ▶ 바이오산업과 강미경·장인수 ▶ 화장품천연물과 박유정·이영미 ▶ 농식품유통과 윤기홍 ▶ 문화예술산업과 오현경 ▶ 관광항공과 강충모 ▶ 균형발전과 이혜란 ▶ 토지정보과 서정석 ▶ 혁신도시발전과 이종필 ▶ 수자원관리과 이영자 ▶ 의회사무처 박윤정 ▶ 보건환경연구원 행정지원과장 이백희 ▶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손태진 ▶ 여성가족정책관실 장병란 ▶ 노인장애인과 신영희 ▶ 산업육성과 정회복 ▶ 에너지과 송인우 ▶ 북부출장소 산업자원과장 전광호 ▶ 농업정책과 이필재 ▶ 농식품유통과 남복현 ▶ 농산사업소 종자생산과장 박종화 ▶ 감염병관리과 어경숙 ▶ 식의약안전과 이미영 ▶ 기후대기과 박종우·이규헌 ▶ 자연재난과 홍명기 ▶ 투자유치과 허혁 ▶ 도로관리사업소 옥천지소장 김영수 ▶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윤정기 ▶ 소방청 국립소방병원건립추진단(파견) 김낙영 ▶ 충청북도기업진흥원(연장) 정순지 ▶ 충북산학융합본부(연장) 전희정 ▶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조직위원회(파견) 김성일 ▶ 한강수계관리위원회(파견) 정철기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파견) 이성제 ▶ 충북여성재단(파견) 김기래 ▶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파견) 장소희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파견) 윤순인 ▶ 국토교통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파견) 조태희 ▶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파견) 박기남 ▶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조직위원회(파견) 정의섭 ▶ 영동군(계획교류) 이세희 ▶ 문화체육관광국 건축문화과(계획교류) 성세재 ▶ 증평군(전출) 정미선 ▶ 진천군(전출) 남은숙 ▶ 음성군(전출) 하윤호 ▶ 지방자치인재개발원(교육파견) 노희구·정동영·정용각·김덕자·김유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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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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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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