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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권 상반기 채용문 열었지만...‘수시채용·디지털’로 문은 더 좁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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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9, 2021, 06:03:00

KB국민·신한·하나·우리銀 “채용 계획 확정 못 해”
“추세 변하는 중”..디지털·IT 분야 수시채용 강화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3월 상반기 공채 시즌이 시작됐지만, 은행권은 아직 신규 채용 계획을 세우지 못했습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지점축소·디저털 전환(DT) 등의 여파로 읽히는데요. 대신에 수시채용과 디지털 인재 채용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채용의 새로운 추세라는 분석과 지원자의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는 지적이 공존합니다.

 

9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 등 5대 시중은행 중 신규직원 채용을 진행 중인 곳은 NH농협은행 1곳뿐입니다. 농협은행을 제외한 은행들은 채용계획에 대해 “아직 미정”이라고 밝혔습니다.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340명 규모의 신규직원 채용을 진행 중입니다. 서류심사, 온라인 인·적성, 필기시험, 면접을 거쳐 4월 중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번 채용은 일반·IT분야로 나누어 실시됩니다. 일반분야의 경우 지역사회와 동반성장하는 농협은행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시·도 단위로 구분해 채용할 계획입니다.

 

권준학 농협은행 은행장은 이번 채용을 실시하면서 “채용절차 전반에 걸쳐 디지털 역량검증을 강화해 디지털 기본소양을 갖춘 우수 인재를 조기에 확보하겠다”며 “DT 등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금융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의 경우 이달 중으로 20명을 특별채용합니다. 채용비리에 연루된 부정입사자에 대해 2월 말 퇴직조치를 실시하고 채용비리 피해자에 대한 구제방안으로 채용을 실시하는 건데요. 상반기 공채에 대해서는 아직 실시여부, 규모 등의 구체적인 계획을 확정하지 못했습니다.

 

신한은행도 상반기 공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신한은행은 통상 4월에 상반기 채용 공고를 내왔는데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상반기 공채를 진행하지 못했고 전문인력 수시채용과 하반기 공채로 일정을 변경한 바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도 현재까지 채용 규모, 시기, 방법을 결정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은행업 디지털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ICT(IT, Digital, Data)부문과 핵심성장(IB, 자본시장)부문 등의 수요에 따라 수시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의 경우 하반기에 신입행원 정기 공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도 하반기에만 공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도 상반기에는 따로 공채를 진행하지 않고 하반기에만 수시와 공채를 병행해서 뽑았습니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코로나19, 빅테크 등 은행권 다양한 환경 변화로 채용의 흐름도 변하고 있다”며 “조직에 필요에 맞는 전문적인 인재를 선호하는 채용 방식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러한 수시채용 확대 기조가 은행권 취업 준비생들의 경쟁을 더 치열하게 만들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계획에 맞춰 공채를 준비할 수 있었던 것과는 달리 수시채용의 경우 특정기간이나 규모를 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금융권 채용문이 좁아지는 상황에서 지원자의 부담만 가중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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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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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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