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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권 상반기 채용문 열었지만...‘수시채용·디지털’로 문은 더 좁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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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9, 2021, 06:03:00

KB국민·신한·하나·우리銀 “채용 계획 확정 못 해”
“추세 변하는 중”..디지털·IT 분야 수시채용 강화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3월 상반기 공채 시즌이 시작됐지만, 은행권은 아직 신규 채용 계획을 세우지 못했습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지점축소·디저털 전환(DT) 등의 여파로 읽히는데요. 대신에 수시채용과 디지털 인재 채용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채용의 새로운 추세라는 분석과 지원자의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는 지적이 공존합니다.

 

9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 등 5대 시중은행 중 신규직원 채용을 진행 중인 곳은 NH농협은행 1곳뿐입니다. 농협은행을 제외한 은행들은 채용계획에 대해 “아직 미정”이라고 밝혔습니다.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340명 규모의 신규직원 채용을 진행 중입니다. 서류심사, 온라인 인·적성, 필기시험, 면접을 거쳐 4월 중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번 채용은 일반·IT분야로 나누어 실시됩니다. 일반분야의 경우 지역사회와 동반성장하는 농협은행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시·도 단위로 구분해 채용할 계획입니다.

 

권준학 농협은행 은행장은 이번 채용을 실시하면서 “채용절차 전반에 걸쳐 디지털 역량검증을 강화해 디지털 기본소양을 갖춘 우수 인재를 조기에 확보하겠다”며 “DT 등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금융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의 경우 이달 중으로 20명을 특별채용합니다. 채용비리에 연루된 부정입사자에 대해 2월 말 퇴직조치를 실시하고 채용비리 피해자에 대한 구제방안으로 채용을 실시하는 건데요. 상반기 공채에 대해서는 아직 실시여부, 규모 등의 구체적인 계획을 확정하지 못했습니다.

 

신한은행도 상반기 공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신한은행은 통상 4월에 상반기 채용 공고를 내왔는데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상반기 공채를 진행하지 못했고 전문인력 수시채용과 하반기 공채로 일정을 변경한 바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도 현재까지 채용 규모, 시기, 방법을 결정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은행업 디지털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ICT(IT, Digital, Data)부문과 핵심성장(IB, 자본시장)부문 등의 수요에 따라 수시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의 경우 하반기에 신입행원 정기 공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도 하반기에만 공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도 상반기에는 따로 공채를 진행하지 않고 하반기에만 수시와 공채를 병행해서 뽑았습니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코로나19, 빅테크 등 은행권 다양한 환경 변화로 채용의 흐름도 변하고 있다”며 “조직에 필요에 맞는 전문적인 인재를 선호하는 채용 방식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러한 수시채용 확대 기조가 은행권 취업 준비생들의 경쟁을 더 치열하게 만들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계획에 맞춰 공채를 준비할 수 있었던 것과는 달리 수시채용의 경우 특정기간이나 규모를 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금융권 채용문이 좁아지는 상황에서 지원자의 부담만 가중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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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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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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