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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업계 “규제 완화해 달라” 한 목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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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16, 2015, 18:09:51

보험연구원 ‘뉴노멀시대 보험회사 경영전략 토론회 개최’..당국 “소비자신뢰가 우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급속하게 바뀌는 보험산업에 대한 보험사의 경영전략에 대해 업계, 당국, 학계가 모여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특히 저성장·저금리 시대에 보험회사가 성장하기 위해선 자산운용과 해외진출, 상품개발 등에 있어 당국이 해당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보험연구원은 16일 서울 여의도 화재보험협회에서 ‘뉴노멀시대, 보험회사 경영전략‘이란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 이날 토론회는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금융감독원, 보험학과 교수 등 실무자들이 참석했다.


우선 보험업계는 저성장·저금리 등의 새로운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선 다양한 경영전략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를 위해선 무엇보다 당국의 전반적인 보험산업 규제가 완화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일례로, 보험사의 IT기술을 보다 발전시키기 위해 이와 상충되는 규제를 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토론회에 참석한 김기식 한화생명 상무는 “IT기술이 보험에서 새롭게 주목해야 할 부분인데, 현재 IT부문과 소비자보호 강화와 정보보호라는 규제부분과 상충되는 부분이 있다”면서 “IT기술 발전으로 상품가입뿐만 아니라 언더라이팅, 보험금 지급 등 보험산업에서 자동화될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험상품 가격자율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현재 보험채널이 다양해지면서 시장에 보험상품가격이 이미 공개돼 있어 자율화가 돼도 당국이 우려하는 부분은 없을 거란 관측이다.


천병호 메리츠화재 상무는 “GA가 시장에 진출하면서 이미 소비자에게 보험사별로 상품가격이 오픈돼 있다”며 “회사가 경쟁력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출시하기 위해선 가격자율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회사 스스로 수익성 강화를 위해 새는 돈이 없도록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계에서도 당국의 규제완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해 업계의 의견에 보탰다. 김재현 상명대학교 교수는 “우리나라 보험산업은 그동안 (당국의)규제안에서 성장해왔는데 지금은 환경이 변해 서로 부딪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며 “어려운 경영환경 시기에 근본적인 보험규제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험사의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리스크를 줄이는데 앞장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일례로, 손보사가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교통안전교육을 활성화하고, 어린이 교통교육에 힘쓰는 것이다. 또 실손보험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건강관리 서비스가 확대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종선 현대해상 상무는 “교통안전교육을 통해서 교통사고를 줄이고, 특히 어린이가 보호될 수 있도록 교육해 사회적 비용을 감소하는 방안이 있다”면서 “특히 국가보험과 함께 국민보험으로 자리잡고 있는 실손보험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건강관리서비스를 시행하는 등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험사 규모에 따라 차별화된 전략을 펼쳐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예컨대, 자산규모가 큰 대형보험사의 경우 해외진출로 인한 성장을 고려할 수 있다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보험사는 내부환경에 맞는 상품을 개발하는 등의 생존방법을 달리해야 한다는 제언이다.


배형국 신한생명 부사장은 “회사마다 저비용·고효율을 위해서 각 입장에 맞게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경영전략을 펼쳐야 한다”며 “신한생명의 경우 보장성 상품개발에서 사망담보보다는 생존급부를 담보하는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은 소비자 신뢰를 위한 전략이 우선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저성장·저금리 시대에 보험사의 자산운용을 위한 규제완화를 고려하고 있다고 시사했다.


이창욱 금융감독원 감독국 부국장은 “경영전략에 있어 보험산업에서 소비자 신뢰도제고는 개선돼야 할 첫번째 단추다”면서 “상품이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불완전판매와 민원까지도 이어지고 있어 상품별로 소비자 니즈에 따라 단순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저금리 시대로 보험사의 역마진 부분이 우려되고 있어 올해 연말까지 자산운용 부문의 신용자본과 후순위채 발행 등의 규제를 풀 것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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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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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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