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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쿠스·아우디·벤츠, 비싼차 46종 보험료 올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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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3, 2015, 18:10:11

건당 평균수리비 120% 초과차량에 한해 적용..국산차 8종·외산차 38종 해당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수리비가 비싼 고가차량의 경우 자기차량 보험료에 고가차량할증요율을 부과하는 방안에 힘이 실리고 있다. 현재 검토되고 있는 할증대상 차종은 제네시스쿠페와 에쿠스리무진 등 국산차 8종과 아우디, BMW, 폭스바겐 시리즈 등 외산차 38종이 해당된다.


13일 보험업계와 금융당국에 따르면 자동차보험에서 전체 차량의 평균 수리비용보다 건당 수리비용이 120%를 초과하는 차량의 자차보험료에 특별할증요율을 붙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렇게 되면 일부 국산 차량과 대다수의 외산차의 보험료가 오르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전체 차량의 평균 수리비는 112만원이다. 112만원을 기준으로 수리비용이 120~130%을 초과한 경우 3%를 할증토록 적용, 130~140%이면 5%, 140~150%를 넘으면 10%의 할증해 초과비율이 높으면 할증비율을 높이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또, 평균수리비용이 최고 150%를 초과하는 경우 최대 15%의 할증을 더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국산차로는 체어맨W를 포함해 뉴에쿠스·스테이츠맨·에쿠스리무진 등이, 외산차에서는 아우디 A4와 A6를 비롯해 벤츠(C·E·S클래스)시리즈·BMW(3·5·7)시리즈·토요타 캄리(Camry)·폭스바겐·포르쉐 등이 해당된다.


이들 차량에 대해 할증을 적용할 경우 자차보험료 평균 4.2%가 오를 것으로 전망됐으며, 인상 총액은 807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추산됐다.


한편, 이날 보험연구원은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과 함께 ‘고가차량 관련 자동차보험 합리화방안’에 대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보험업계를 비롯해 학계, 금융당국, 국토교통부 관계자 등 패널 7명이 참석했다.


세미나에 참석한 패널들은 최근 고가차량이 급증하면서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차량수리비와 렌트비, 추정수리비 등에 문제가 있다는 것에 모두 공감했다. 박종화 손해보험협회는 상무는 “지난 2010년 대물보험금 합리화방안이 추진된 후로 고가차량 증가로 인해 발생한 사회적 문제를 (정부의)제도가 뒷받침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영훈 바른사회시민회의 경제실장은 “외산차에 대한 대차료 문제와 추정수리비 문제는 그동안 끊임 없이 지적돼 왔다”면서 “산업구조적인 문제로 점차 확산되고 있어 대체부품 활용 등의 현실적이 방안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번 개선방안과 관련 국토부에 대한 지적도 제기됐다. 문희수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은 “국토부가 올 초 자동차 정비업체의 표준작업시간 마련 등의 정책에 대한 약속을 지금까지 지키지 않고 있다”면서 “들리는 소문으로는 올해도 힘들다는 얘기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정승현 국토부 자동차보험 팀장은 “현재 보험업계와 정비업계 등과 협의해서 해결방안을 모색는 중으로, 조만간 협약으로 이어져 결과물이 나올 것”이라며 “이번 합의 내용은 기존 방안에서 업데이트되는 형식으로 협약내용은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평균수리비가 높은 46종 차량의 자차보험료를 높이는 당국의 정책방향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특히 특별할증을 부과하는 평균수리비 120% 초과기준과 자차보험료에 적용하는 기준이 무엇이냐는 지적이다.


이에 진태국 금감원 보험감독국 국장은 “특별할증 기준과 자차보험료 적용 등에 대한 지적사항에 대해선 당국이 다시 한번 검토하겠다”면서 “여러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듣고 실용적인 (개정)안을 만들도록 노력하고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겠다”고 말했다.


이어 진 국장은 자동차보험의 전체 보험금 누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보험사 스스로 사업비 등을 절감하는 등 자구적인 노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당국은 보험사기 등에 대해 엄청 노력하고 있다”면서 “업계도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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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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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2025.09.08 09:47:19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이재명 정부가 첫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기획재정부를 둘로 나눠 예산 기능을 분리하고 환경부를 확대 개편해 기후문제와 에너지 정책까지 아우르는 '기후에너지환경부'를 신설하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지난 7일 행정안전부가 고위 당정 협의 결과를 토대로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우선, 기획재정부는 2026년 1월 2일부터 예산 기능을 떼어내 국무총리 소속의 ‘기획예산처’로 분리합니다. 기획예산처는 예산편성과 재정정책, 장기 국가발전 전략을 담당하고, 처장은 국무위원으로 임명됩니다. 남은 기재부는 '재정경제부'로 개편돼 경제정책 총괄·조정과 세제, 국고 업무 등을 담당하며 장관은 경제부총리를 겸하게 됩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재정과 경제정책을 분리해 상호 견제와 균형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기재부 개편 외에 환경부를 확대 개편한 ‘기후에너지환경부’ 신설도 눈에 띄는 대목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업무 일부를 흡수해 환경·기후변화와 에너지 정책을 통합 관리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산업부는 ‘산업통상부’로 명칭이 변경하고 원전 수출 등 일부 기능은 계속 담당합니다. 이 외에도 기재부가 관리하던 기후대응기금과 녹색기후기금도 이관돼 재원 운용 일원화를 추진합니다.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 컨트롤타워를 강화하는 동시에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 밖에도 금융위원회를 금융감독위원회로 개편, 금융정책과 금융감독 기능을 분리하며 금융위와 금감원 업무가 재경부, 금융감독위원회(금감위),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원(금소원) 등 4곳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출범 18년만에 사실상 헤채될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거버넌스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과 인공지능 분야를 총괄 조정하는 과학기술부총리를 신설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부총리를 겸임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교육부장관이 겸하고 있는 사회부총리의 경우 넓은 정책 범위 및 낮은 실효성을 고려해 폐지합니다.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의 기능을 확대 개편하여 인공지능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중소벤처기업부에 소상공인 전담 차관을 신설해 소상공인 지원 육성과 보호 등 소상공인 관련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방침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를 대신할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가 신설하고 검찰의 수사·기소 분리를 위해 검찰청을 폐지하고 공소의 제기와 유지, 영장 청구 등을 수행하기 위해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공소청을 신설합니다. 부패 범죄, 경제 범죄 등 중대 범죄에 대한 수사를 수행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장관 소속으로 중대범죄수사청도 신설합니다. 또한 통계청과 특허청을 각각 국가데이터처와 지식재산처로 격상하고 여가부의 성평등가족부 확대 개편도 추진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 개편이 완료되면 중앙행정기관 규모는 현행 19부 3처 20청 6위원회에서 19부 6처 19청 6위원회로 바뀌게 됩니다. 이번 개편은 정부조직법 등 법률 개정안이 공포되는 시점부터 즉시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내년도 예산안 국회 심사 일정을 고려하여 기획예산처, 재정경제부 및 금융감독위원회 개편은 2026년 1월 2일부터 그리고 공소청,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는 세부 개편안 마련을 위한 준비 기간을 고려해 법률안 공포일로부터 1년 후에 시행할 계획입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이번 개편에 대해 "국민이 원하는 핵심 국정과제를 이행하고 새 정부 국정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한 첫 단계로 정부 부처 기능을 효율화하고, 기후위기, AI 대전환 등 복합 문제를 다룰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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