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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차량 합리화 방안, 보험료 인상으로 직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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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3, 2015, 15:10:29

전용식 보험硏 연구위원 “평균수리비 높은 차량은 보험료 올려야” 주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국산차와 외산차량 중 사고 수리비가 전체 차량의 평균 수리비보다 120%를 넘는 차종에 대해 특별할증요율을 붙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고 수리비가 평균보다 최고 150% 이상인 46개 차종에 대해선 최대 15%의 특별할증요율을 부과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예컨대, 평균 수리비가 100만원일 경우 만약 BMW 3시리즈의 수리비가 150만원이 나왔다면 평균보다 150%를 초과한 것으로 보고 특별할증요율을 최대 15%를 붙이는 방식이다. 이 할증은 자기차량 손해담보 보험료를 산정할 때 반영돼 이는 자차보험료가 오르는 요인이 된다.

 

보험연구원(원장 강호)1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과 함께 고가차량 관련 자동차보험 합리화 방안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전용식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고가차량 관련 자동차보험 제도개선 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최근 3년간 외산차량 등의 고가차량이 급증하면서 자동차보험 물적손해가 증가하고 영업적자가 심화되는 등 경제적 혹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201275만대를 기록한 외산차는 2014년에는 1116000대로 크게 증가했다. 같은 기간 자동차보험 물적손해 보험금은 201256315억원에서 201463868억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특히, 외산차량 등의 고가차량의 수리비가 실제보다 높게 책정되고, 미수선(추정) 수리비 악용, 과도한 렌트비용 청구 등이 문제라는 지적이다. 전용식 연구위원은 “국산차의 평균수리비는 94만원이지만, 외산차의 경우 평균 수리비용이 276만원으로 2.9배나 높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외산차의 렌트비와 추정 수리비용도 각각 3.3배, 3.9배로 국산차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차량연식에 관계없이 외산차가 정비를 받는 동안 같은 동종차량을 렌트해주는 규정이 있기 때문이다. 


전 연구위원은 이같은 규정이 자동차보험 물적손해 증가로 이어진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자동차보험회사의 영업적자는 2012년 5751억원에서 2014년 1조1000억원으로 크게 늘었다.


또 상대적으로 저렴한 차량과 비싼차량이 사고가 났을 때 저가차 운전자의 보험료가 과도하게 부과되는 점도 짚었다. 현재는 경미한 사고에도 불구하고 비싼 차량의 수리비가 너무 많이 나와 작은 차를 타는 서민이 비싼 수입차 수리비를 떠안게 되는 구조라는 것이다.


전 연구위원은 지난 2013년에 발생한 마티즈 차량과 벤틀리 차량의 사고 사례를 들며 “차선변경을 시도하던 마티즈가 벤틀리 문짝을 살짝 스쳤는데, 마티즈 운전자의 부담이 1940만원이었고, 벤틀리 운전자의 부담은 34만원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전 연구위원은 고가 차량의 위험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요율체계 확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우선 차량 종류별 수리비가 전체 평균 수리비보다 120%를 넘는 경우 초과비율에 따라 고가 수리비 할증요율을 반영하자는 의견이다.


이 결과, 현재 평균수리비용보다 150%를 상회한 국산차 8종과 외산차 38종에 대해선 최대 15%의 고가 수리비 할증요율을 부과해야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전 연구위원은 “고가수리비 차량의 자기차량 담보 손해보험료 인상률은 약 4.2%로 예상되며, 약 807억원 규모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전 연구위원은 외산차 등의 고가차량 렌트규정도 기존 ‘동일한 차종’에서 ‘동급차종’으로 규정이 바뀌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는 지난 7월에 있었던 공청회에서 차량연식에 따라 동일 혹은 동급차량을 차등 적용해야 한다는 안보다 더 강화된 방안이다.


마지막으로 전 연구위원은 “단독 또는 일방과실로 인한 자차사고에 대해선 실제로 수리한 경우에만 보험금을 지급하는 실손방안을 도입해야 한다”며 “이번 방안이 실효성을 갖기 위해선 시장변화에 대한 자동차보험료 조정이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는 정찬우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해 강호 보험연구원 원장, 진태국 금융감독원 국장, 각 보험업계 관계자와 이해관계자 등 약 300여명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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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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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2025.09.08 09:47:19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이재명 정부가 첫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기획재정부를 둘로 나눠 예산 기능을 분리하고 환경부를 확대 개편해 기후문제와 에너지 정책까지 아우르는 '기후에너지환경부'를 신설하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지난 7일 행정안전부가 고위 당정 협의 결과를 토대로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우선, 기획재정부는 2026년 1월 2일부터 예산 기능을 떼어내 국무총리 소속의 ‘기획예산처’로 분리합니다. 기획예산처는 예산편성과 재정정책, 장기 국가발전 전략을 담당하고, 처장은 국무위원으로 임명됩니다. 남은 기재부는 '재정경제부'로 개편돼 경제정책 총괄·조정과 세제, 국고 업무 등을 담당하며 장관은 경제부총리를 겸하게 됩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재정과 경제정책을 분리해 상호 견제와 균형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기재부 개편 외에 환경부를 확대 개편한 ‘기후에너지환경부’ 신설도 눈에 띄는 대목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업무 일부를 흡수해 환경·기후변화와 에너지 정책을 통합 관리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산업부는 ‘산업통상부’로 명칭이 변경하고 원전 수출 등 일부 기능은 계속 담당합니다. 이 외에도 기재부가 관리하던 기후대응기금과 녹색기후기금도 이관돼 재원 운용 일원화를 추진합니다.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 컨트롤타워를 강화하는 동시에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 밖에도 금융위원회를 금융감독위원회로 개편, 금융정책과 금융감독 기능을 분리하며 금융위와 금감원 업무가 재경부, 금융감독위원회(금감위),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원(금소원) 등 4곳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출범 18년만에 사실상 헤채될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거버넌스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과 인공지능 분야를 총괄 조정하는 과학기술부총리를 신설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부총리를 겸임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교육부장관이 겸하고 있는 사회부총리의 경우 넓은 정책 범위 및 낮은 실효성을 고려해 폐지합니다.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의 기능을 확대 개편하여 인공지능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중소벤처기업부에 소상공인 전담 차관을 신설해 소상공인 지원 육성과 보호 등 소상공인 관련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방침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를 대신할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가 신설하고 검찰의 수사·기소 분리를 위해 검찰청을 폐지하고 공소의 제기와 유지, 영장 청구 등을 수행하기 위해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공소청을 신설합니다. 부패 범죄, 경제 범죄 등 중대 범죄에 대한 수사를 수행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장관 소속으로 중대범죄수사청도 신설합니다. 또한 통계청과 특허청을 각각 국가데이터처와 지식재산처로 격상하고 여가부의 성평등가족부 확대 개편도 추진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 개편이 완료되면 중앙행정기관 규모는 현행 19부 3처 20청 6위원회에서 19부 6처 19청 6위원회로 바뀌게 됩니다. 이번 개편은 정부조직법 등 법률 개정안이 공포되는 시점부터 즉시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내년도 예산안 국회 심사 일정을 고려하여 기획예산처, 재정경제부 및 금융감독위원회 개편은 2026년 1월 2일부터 그리고 공소청,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는 세부 개편안 마련을 위한 준비 기간을 고려해 법률안 공포일로부터 1년 후에 시행할 계획입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이번 개편에 대해 "국민이 원하는 핵심 국정과제를 이행하고 새 정부 국정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한 첫 단계로 정부 부처 기능을 효율화하고, 기후위기, AI 대전환 등 복합 문제를 다룰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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