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화웨이, ‘2020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

URL복사

Tuesday, July 13, 2021, 15:07:50

디지털 포용·보안 및 신뢰성·환경 보호 등 노력 담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화웨이가 ‘2020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지난 13년 동안 매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냈던 화웨이는 디지털 포용, 보안 및 신뢰성, 환경 보호, 건강하고 조화로운 생태계 등 지난해 펼친 지속가능성 전략과 성과를 이번 보고서에 담았습니다.

 

먼저 디지털 포용 측면에서 화웨이는 정보통신기술(ICT) 솔루션으로 여러 지역 사람이 교육받고 의료 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화웨이는 세계 200여 개 학교에 디지털 교육을 제공하는 ‘휠 앤 커넥팅 스쿨(Wheels and Connecting School)’ 프로그램을 도입해 6만 명이 넘는 학생을 지원했습니다.

 

또 화웨이는 스마트폰에 15개 접근성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매달 약 1000만 명이 넘는사용자가 해당 기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18개국 22개 보호구역이 천연자원을 관리하고 생태 다양성을 보존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또 거주 인구가 적은 지역에서도 음성과 모바일 광대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루랄스타(RuralStar) 프로 솔루션’을 지원해 5000만 명이 넘는 이들에게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보안과 신뢰성 측면에서 화웨이는 지난해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신뢰도 프레임워크 및 평가 기준’을 발표했습니다. 여기에는 신뢰할 수 있는 코드 제작 메커니즘이 담겼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화웨이는 전 세계에서 사이버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관련 특허 2963건을 취득했습니다. 또 공급업체 약 5000곳과 데이터 프로세싱 계약을 체결하고 회계 실사를 진행했습니다.

 

화웨이는 탄소 배출량 저감, 재생 에너지 촉진, 순환 경제 등 친환경적이고 지속할 수 있는 디지털 세계를 만들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화웨이 매출 중 100만 위안(약 1억8000만원) 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012년(기준연도) 대비 33.2% 감소해 2016년 목표(30%)를 넘어섰습니다.

 

지난해 국제 환경 비영리 조직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가 진행한 평가에서 화웨이는 배출가스 절감, 기후위험 완화, 저탄소 경제 발전 등 공로를 인정받아 ‘A’ 등급을 받았습니다.

 

재생 에너지 촉진을 위해 화웨이는 약 170개 국가 및 지역에 디지털 파워 솔루션을 구축했습니다. 지금까지 재생 에너지원으로 3250억 kWh 전력을 생산했으며 100억 kWh 전기를 절약했습니다. 이를 통해 1억6000만 톤에 달하는 이산화탄소 배출이 절감됐습니다.

 

사회적 가치 차원에서 화웨이는 세계적으로 650개가 넘는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씨드 포 더 퓨처(Seeds for the Future)’ 사회공헌 프로그램은 130개 국가 및 지역 9000여 학생에게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