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Insurance 보험

‘전기차 17만 시대’…전기차 보험상품, 특성별 평가 체계 필요

URL복사

Sunday, July 18, 2021, 13:07:00

DB손보·현대해상 등 손보 5개사 전용상품·특약형태로 제공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보험업계에서는 전기차의 특성에 따른 리스크별 평가 체계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보험상품은 일부 보험사들이 전용 상품과 특약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18일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전기차 시장은 각국의 전기차 보급 장려와 빠른 인프라 구축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데요. 시장이 확대되면서 전기차의 특성에 따른 관리 문제 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전기차 신규등록 대수는 지난해 300만대로, 2019년 대비 41% 증가했고 시장점유율 역시 지난해 대비 1.9% 성장한 4.6%를 기록했습니다. 각 국에서는 전기차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지난 5년간 전기차 충전소를 7배 이상 늘리는 등 지속적으로 인프라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에서도 전기차 보급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6월 국내 전기자동차 보급 대수는 17만3147대로, 지난해 12월 대비 3만8185대가 늘었습니다.

 

업계에서는 전기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보험사가 기존 자동차보험에서 보장하지 않은 전기차 관련 추가적 리스크에 대한 평가, 클레임 처리 능력, 프로세스 등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보험연구원 소속 김유미 연구원의 ‘전기차 증가에 따른 자동차보험 리스크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전기차는 폭발과 화재 등에서 내연기관차보다 위험도가 높습니다.

 

핵심 부품인 배터리의 불안전성이 요인으로 꼽히는데요. 김 연구원에 따르면 전기차는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결합돼 있어 시스템 오류나 오작동 위험이 있으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과정에서 오류 및 설치 실패 리스크도 존재합니다.

 

아울러 김 연구원은 정기적인 시스템 테스트와 통합 변경관리도 어렵다고 말했는데요. 전자제어장치 설계와 소프트웨어 등이 대부분 위탁생산으로 이뤄져 있는 이유에서입니다.

 

전기차의 경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시 오류 및 설치 실패 등으로 하드웨어 손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는 시스템 해킹 등 사이버 리스크도 존재합니다. 이때 전기차 안에 하드웨어와 스프트웨어는 서로 결합돼 있어 어떤 제품에 문제인지 제조업체의 명확한 책임 소재 측정이 어렵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자동차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보험사는 총 5곳입니다. 전용 상품으로는 DB손해보험이 지난 2017년 처음으로 상품을 선보이며 업계에서 시장을 선점했습니다. DB손보의 전기차보험은 일반 자동차보험보다 10% 저렴한 게 특징입니다.

 

이어 현대해상이 지난 3월 개인·업무용 사용자를 위해 보장을 강화한 전기차 전용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이는 사고 보상과 인프라 부족 등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기존 상품보다 사용자 중심으로 보장을 강화한 것입니다.

 

이 밖에도 특약형태로는 현재 삼성화재, KB손해보험, 캐롯손해보험 등 3개사가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험연구원 관계자는 “전기차 제조에 있어 소프트웨어 및 기술 생산 업체의 참여가 확대되고 전기차의 시스템이 복잡해지면서 보험회사는 전기차 관련 추가적인 리스크에 대한 평가 체계 및 클레임 처리 능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사이버 보안은 전기차 안전성의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어 사이버 리스크를 식별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적절한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삼성重, 2Q 영업손 4379억원…적자폭 줄였다

삼성重, 2Q 영업손 4379억원…적자폭 줄였다

2021.07.30 16:54:50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삼성중공업(대표 정진택)은 올해 2분기 매출 1조7155억원, 영업손실 4379억원의 잠정 실적을 30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지난해 수주한 상선의 건조물량 증가로 1분기(1조5746억원) 대비 9%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4379억원으로 직전 분기 적자 5068억원에서 689억원 줄었습니다. 영업손실은 하반기 강재가 인상 요인에 따른 원가 증가 예상분 3720억원을 공사손실충당금으로 보수적으로 반영한 결과입니다. 삼성중공업의 2분기 말 순차입금은 2조8000억원으로 1분기 말 3조4000억원 대비 6000억원 개선됐는데요. 이는 아틱 LNG운반선 및 에버그린 컨테이너선 선수금 입금 영향이라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삼성중공업은 액면가 감액 무상감자가 진행 중이며 다음달 10일 신주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감자가 마무리되면 자본금이 3조1505억원에서 6301억원으로 줄고 자본잉여금의 증가로 재무구조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7월까지 올해 수주 목표의 74%인 67억 달러를 수주했으며 하반기 계획된 프로젝트를 감안할 때 목표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유상증자 준비 등 남은 재무구조 개선 계획도 차질없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이사회 산하에 ‘ESG 위원회’ 신설을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중공업 ESG위원회는 사외이사 2명과 사내이사 1명으로 구성돼 주주가치 및 회사의 지속가능성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ESG전략과 주요사항을 심의·의결하고 이행을 관리 감독하는 최고의사 결정기구 역할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또한 세부 추진 과제를 수행하는 ESG자문위원회와 ESG전담조직도 별도 운영 할 계획입니다. 삼성중공업은 ESG위원회 출범을 계기로 환경, 안전, 준법 경영을 선도하는 세계 최고 조선소 구축을 목표로 ESG경영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인데요. ESG위원회는 ▲친환경·고효율 제품개발 선도 ▲탄소중립 조선소 운영 ▲안전·인권 경영 ▲상생 경영 ▲준법 경영 ▲대외협력 강화를 6대 실천전략으로 정하고 내부에서부터 외부 공급망, 고객에 이르기까지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ESG경영 체계 확립에 역점을 둘 계획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이제 ESG는 지속가능경영의 핵심 이슈”라며 “조선해양산업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