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현대자동차가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 1조886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19.5% 증가했다고 22일 공시했습니다.
아울러 2분기 매출액은 38.7% 증가한 30조3261억원(자동차 24조6742억원·금융 및 기타 5조651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어 자동차 판매는 103만1349대, 경상이익 2조5020억원, 당기순이익 1조9826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현대차는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03만1349대를 판매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46.5% 증가한 수치입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투싼과 아이오닉 5, 제네시스 GV70 등 SUV 신차 중심의 판매로 SUV 판매가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개별소비세 인하 등의 영향으로 크게 늘었던 지난해 동기 판매와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11.0% 감소한 20만682대를 판매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지난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기저 효과에 따른 주요 시장 판매가 크게 성장한 가운데 주요 차종의 신차 효과까지 더해져 전년 동기보다 73.6% 늘어난 83만 667대를 판매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2021년 2분기 경영실적과 관련해 “판매는 지난해 코로나19 기저 효과와 글로벌 판매 회복세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했다”며 “영업이익은 반도체 공급 부족 이슈 및 비우호적인 환율 영향 속에서 판매 물량 증가와 수익성 중심의 판매로 회복세를 이어갔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2021년 2분기 판매 믹스는 인도, 중남미 등 신흥국의 판매 회복으로 소폭 악화됐으나, 수익성 중심의 판매 전략으로 수익성 개선세를 이어갔다”면서도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 영향이 다소 완화되고 있으나 일부 품목의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3분기에도 계속되는 등 정상화까지는 긴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중단했던 중간배당을 다시 실시하기로 결정하며 중간배당 금액을 2019년과 동일한 1000원(보통주 기준)으로 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