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최연재 기자ㅣ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코스피 상장을 통해 독보적인 글로벌 게임 기업으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며 향후 비전을 밝혔다.
김 대표는 26일 열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크래프톤은 게임 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딥러닝과 엔터테인먼트 등 신규 사업에 진출하며 글로벌 기술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배틀그라운드’로 유명한 크래프톤은 2007년 설립된 온라인 게임 개발·공급 업체다. 2017년, 크래프톤의 펍지 스튜디오가 선보인 대표작 ‘PUBG: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는 오픈월드 배틀로얄이라는 새로운 게임 장르로 출시 직후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얻으며 글로벌 메가 지식재산(IP)로 인정받고 있다.
장병규 의장은 크래프톤 이사회 의장은 크래프톤을 단순한 게임 회사가 아닌 게임을 기반으로 한 지식재산(IP) 경쟁력을 갖춘 회사로 평가했다. 그는 “게임을 중심으로 다양한 미디어로의 확장과 변주가 글로벌 고객이 바라는 것”이라며 “앞으로 미디어 환경 발전 방향이라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전했다.
크래프톤은 최근 콘텐츠 산업 내 IP 융복합 가속화에 따른 새로운 전략으로 ‘펍지 유니버스’를 내세웠다. ‘펍지 유니버스’는 게임을 통해 탄생한 강력한 IP를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영역으로 확장시키는 작업으로, ‘생존’을 테마로 한 배틀그라운드 스토리를 미디어, 플랫폼, 콘텐츠로 재생산해 잠재력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세계적인 제작자 아디 샨카(Adi Shankar)를 영입해 펍지 애니메이션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딥러닝 분야에 집중해, 더욱 강화된 상호작용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언어 모델 ▲오픈 도메인 대화 ▲음성 및 텍스트 변환 ▲캐릭터의 움직임 생성 등 4가지 기술 분야에 역량을 집중해, 궁극적으로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가상 친구(Virtual Friend) 개발과 몰입감 넘치는 콘텐츠 제작에 몰두할 계획이다.
크래프톤의 이번 공모 금액은 최대 4조3000억원(희망공모가 상단 기준)이다. 공모를 통해 회사로 유입된 자금은 글로벌 콘텐츠 및 플랫폼 시장 내 인수합병과 투자, 글로벌 사업영역 확장, 원천 IP와 신규 게임 개발, AI 및 딥러닝 등 미래기술 강화를 위한 R&D 투자 등에 주로 활용할 계획이다.
총 공모주식수는 865만4,230주. 1주당 희망 공모가액은 40만원~49만8000원이다. 투자기관 대상 수요 예측은 7월 14일부터 7월 27일까지 2주간 진행된다. 최종 공모가를 기준으로 다음 달 2일과 3일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청약을 진행해 8월 초 코스피 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상장 대표주관사로는 미래에셋증권, 공동주관사는 크레디트스위스 서울지점, NH투자증권,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JP모건이며, 삼성증권이 인수단으로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