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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험 할인·할증 제도, ‘제3·4의 기준’ 생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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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22, 2015, 12:11:21

일부 손보사, '빅데이터' 분석능력 활용..과실비율 따라 할증폭 적용도 검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상품 자율화 방안으로 인해 자동차보험 할인할증의 ‘점수제’ 혹은 ‘건수제’가 무의미해질 전망이다. 금융당국이 건수제 전환을 사실상 철회했다. (본지 2015년 11월19일자 <車보험 할인할증 건수제 도입’ 없던 일로~> 기사 참조)


여기에 보험사들이 보험료 할인·할증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는 보험개발원의 참조순요율을 바탕으로 각 사의 요율에 맞춰 일괄적으로 점수제를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방식이 보험자율화 방안의 취지에 어긋난다는 지적에 따라 보험사는 각자 사정에 맞춰 다른 방식의 할인할증 제도를 적용할 수게 됐기 때문이다.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재 손해보험사에서 일괄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자동차보험 할인할증 점수제가 각 보험사마다 새로운 할인할증 제도로 대체될 전망이다.


 가령,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운전습관을 분석해 보험료를 할인해 주거나, 자동차사고의 과실비율에 따라 할증률을 개인별로 차등화하는 방식이다.


현재 흥국화재와 메리츠화재는 운전습관 연계보험(UBI, Usage Base Insurance)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흥국화재의 경우 KT와 제휴를 맺고 1만명을 대상으로 1년 동안 이들의 운전습관을 분석해 할인기준을 찾겠다는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운전자의 주행거리, 운전장소, 급제동, 급진전, 속도 등의 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결과를 새 할인기준으로 쓰고 보험료에도 적용하게 된다. 미국와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이 기준을 통해 보험사마다 제각각 다른 할인할증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흥국화재는 다만, 데이터를 정확하게 분석해야 하는 만큼 할인요소를 먼저 분석하고, 통계분석 결과에 따라 할증요소도 순차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또 같은 건수제라고 해도 사고과실비율에 따라 할인·할증을 다르게 적용하는 방식도 고려되고 있다. 예컨대, 두 명의 운전자가 각각 2건의 다른 사고를 냈을 경우  A운전자의 과실비율은 80%로 나왔고, B운전자는 20%라면 각각 2건의 사고를 냈더라도 할증비율은 달리 적용한다는 의미다.


이 때문에 빅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손보사에서는 자사의 우량 고객을 뺏길 수 있다는 우려도 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능력에 따라 보다 더 세밀하게 할인·할증 기준을 세울 수 있고, 보험료에도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만약 빅데이터 분석 능력이 떨어져 110원에 준하는 고객을 100원으로 받을 수 있게 되고, 90원 받아도 되는 고객을 100원으로 책정해 고객을 빼앗길 수도 있다”며 “빅데이터를 얼마나 정확하고 세밀하게 분석하느냐가 손해율 관리에도 중요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현재의 점수제 역시 지난 2013년 삼성화재가 NCR(Number of Claims Rate)을 도입한 후 모든 손보사에서 기존 점수제에 3년 연속 무사고자에 혜택을 더한 방식을 일괄 적용됐다"며 "새로운 제도도입에 성공하게 될 경우 업계 내에서의 위상이 달라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보험자율화 방안으로 인해 자동차보험 건수제 전환이 사실상 백지화됨에 따라 당분간 기존 점수제 유지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 보험사 관계사는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데도 앞으로 1~2년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이 때문에 새로운 방식이 할인할증 방식이 도입되는 데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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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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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차세대 파운드리 비전 제시…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계획

삼성전자, 차세대 파운드리 비전 제시…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계획

2024.06.13 14:53: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2나노, 4나노 등에 적용되는 차세대 최선단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공정 기술 로드맵을 제시하고 글로벌 팹리스 AI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섭니다. 삼성전자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지난 12일(현지시간)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4'를 개최하고 AI 시대를 주도할 파운드리 기술 전략을 공개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고객의 AI 아이디어 구현을 위한 삼성전자의 최선단 파운드리 기술 소개, 메모리반도체와 어드밴스드 패키지 사업부와 협력을 통한 시너지 창출 등에 대한 사업전략이 제시됐습니다. 또한 파운드리, 메모리반도체, 어드밴스드 패키지 사업부가 '원팀'으로 원스톱 AI솔루션을 제공하는 턴키 서비스를 통한 기술, 서비스 차별화 전략도 선보였습니다. 2나노 공정에 후면전력공급 도입…2027년 1.4나노 공정 양산 삼성전자는 이번 포럼에서 BSPDN(후면전력공급 기술, Back Side Power Delivery Network) 기술을 적용한 2나노 공정(SF2Z)을 2027년까지 준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BSPDN은 전류 배선층을 웨이퍼 후면에 배치해 전력과 신호 라인의 병목 현상을 개선하는 기술입니다. SF2Z는 기존 2나노 공정 대비 PPA(공정기술 평가하는 소비전력, 성능, 면적의 영어 약자) 개선 효과뿐 아니라, 전류의 흐름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전압강하 현상을 대폭 줄일 수 있어 고성능 컴퓨팅 설계 성능을 향상 시킨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광학적 축소(optical shrink)를 통해 PPA 경쟁력이 추가 향상된 신규 4나노 공정 기술 SF4U도 공개하고 2025년에 양산할 예정입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2027년에 1.4나노 공정 양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목표한 성능과 수율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3나노 공정에 GAA 트랜지스터 기술을 최초로 적용해 2022년부터 양산 중이며 올 하반기에 2세대 3나노 공정 양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메모리·패키지와 원팀 협력으로 AI 솔루션 턴키 서비스 제공 삼성전자는 파운드리와 메모리, 어드밴스드 패키지 사업을 모두 보유해 고객사에 맞춤형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유리하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은 세 개 사업 분야간 협력으로 고성능·저전력·고대역폭 강점을 갖춘 통합 AI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삼성 솔루션을 이용하는 고객사는 공급망을 단순화하면서 편의성은 높여 칩 개발부터 생산에 걸리는 시간을 약 20% 단축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삼성전자는 2027년에는 AI 솔루션에 적은 전력 소비로도 고속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광학 소자 기술까지 통합해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원스톱 AI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최시영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사장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AI 반도체에 최적화된 GAA(게이트 올 어라운드) 공정 기술과 적은 전력 소비로도 고속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광학 소자 기술 등을 통해 AI 시대에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원스톱 AI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같은 최선단 공정 기술과 함께 기존 8인치 파운드리 공정 라인에도 PPA와 가격경쟁력을 개선한 공정 기술을 제공하는 등 고객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올해 AI 제품 수주 규모는 작년 대비 80% 이상 성장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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