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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험 할인·할증 제도, ‘제3·4의 기준’ 생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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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22, 2015, 12:11:21

일부 손보사, '빅데이터' 분석능력 활용..과실비율 따라 할증폭 적용도 검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상품 자율화 방안으로 인해 자동차보험 할인할증의 ‘점수제’ 혹은 ‘건수제’가 무의미해질 전망이다. 금융당국이 건수제 전환을 사실상 철회했다. (본지 2015년 11월19일자 <車보험 할인할증 건수제 도입’ 없던 일로~> 기사 참조)


여기에 보험사들이 보험료 할인·할증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는 보험개발원의 참조순요율을 바탕으로 각 사의 요율에 맞춰 일괄적으로 점수제를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방식이 보험자율화 방안의 취지에 어긋난다는 지적에 따라 보험사는 각자 사정에 맞춰 다른 방식의 할인할증 제도를 적용할 수게 됐기 때문이다.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재 손해보험사에서 일괄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자동차보험 할인할증 점수제가 각 보험사마다 새로운 할인할증 제도로 대체될 전망이다.


 가령,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운전습관을 분석해 보험료를 할인해 주거나, 자동차사고의 과실비율에 따라 할증률을 개인별로 차등화하는 방식이다.


현재 흥국화재와 메리츠화재는 운전습관 연계보험(UBI, Usage Base Insurance)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흥국화재의 경우 KT와 제휴를 맺고 1만명을 대상으로 1년 동안 이들의 운전습관을 분석해 할인기준을 찾겠다는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운전자의 주행거리, 운전장소, 급제동, 급진전, 속도 등의 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결과를 새 할인기준으로 쓰고 보험료에도 적용하게 된다. 미국와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이 기준을 통해 보험사마다 제각각 다른 할인할증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흥국화재는 다만, 데이터를 정확하게 분석해야 하는 만큼 할인요소를 먼저 분석하고, 통계분석 결과에 따라 할증요소도 순차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또 같은 건수제라고 해도 사고과실비율에 따라 할인·할증을 다르게 적용하는 방식도 고려되고 있다. 예컨대, 두 명의 운전자가 각각 2건의 다른 사고를 냈을 경우  A운전자의 과실비율은 80%로 나왔고, B운전자는 20%라면 각각 2건의 사고를 냈더라도 할증비율은 달리 적용한다는 의미다.


이 때문에 빅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손보사에서는 자사의 우량 고객을 뺏길 수 있다는 우려도 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능력에 따라 보다 더 세밀하게 할인·할증 기준을 세울 수 있고, 보험료에도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만약 빅데이터 분석 능력이 떨어져 110원에 준하는 고객을 100원으로 받을 수 있게 되고, 90원 받아도 되는 고객을 100원으로 책정해 고객을 빼앗길 수도 있다”며 “빅데이터를 얼마나 정확하고 세밀하게 분석하느냐가 손해율 관리에도 중요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현재의 점수제 역시 지난 2013년 삼성화재가 NCR(Number of Claims Rate)을 도입한 후 모든 손보사에서 기존 점수제에 3년 연속 무사고자에 혜택을 더한 방식을 일괄 적용됐다"며 "새로운 제도도입에 성공하게 될 경우 업계 내에서의 위상이 달라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보험자율화 방안으로 인해 자동차보험 건수제 전환이 사실상 백지화됨에 따라 당분간 기존 점수제 유지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 보험사 관계사는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데도 앞으로 1~2년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이 때문에 새로운 방식이 할인할증 방식이 도입되는 데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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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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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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