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올해 3분기 자동차 생산량이 2008년 이후 최소치를 기록했습니다.
18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올해 3분기(7∼9월) 국내 완성차 업계가 생산한 자동차는 총 76만1975대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매년 3분기 기준으로 했을 때 글로벌 금융위기로 생산량이 큰 폭으로 줄었던 2008년(76만121대) 이후 13년만에 가장 적은 생산량입니다.
이는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았던 지난해 3분기(92만1583대)에 비해서도 20.9% 감소한 수치입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생산량 감소 이유를 올해 하반기 동남아 지역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반도체 부족 사태를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동남아에 있는 반도체 공장이 코로나19 등으로 일시 폐쇄 등을 반복하면서 반도체 및 관련 부품 생산량이 원활하지 못했습니다.
업체별로 보면 현대차[005380]는 올해 3분기 총 35만209대를 생산해 작년 같은 기간(41만5992대)에 비해 15.8% 줄었습니다.
현대차는 반도체 부품 부족으로 지난달 총 5일간 아산공장의 가동을 중단했습니다. 울산4공장의 팰리세이드 등 일부 생산 라인을 일시적으로 멈추기도 했습니다. .
기아[000270]는 3분기에 총 32만1734대를 생산해 지난해(34만4212대)보다 6.5% 줄었습니다. 가아는 지난 7월 오토랜드 광명(옛 소하리공장)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이틀간 휴업을 하기도 했습니다.
반도체 부품 부족으로 선제적 감산에 들어간 한국GM은 3분기에 작년 같은 기간(10만2747대)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4만5939대 생산에 머물렀습니다. 매각 절차를 진행 중인 쌍용차[003620]는 2만499대를 생산해 지난해(2만6164대)보다 21.7% 감소했습니다.
다만 반도체 수급난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은 르노삼성차는 작년 3분기(3만1537대)에 비해 오히려 7.0% 증가한 3만3760대를 생산했다. 르노삼성차의 생산량 증가에는 QM6 시리즈의 판매선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