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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임원사관학교?..보험사들, 삼성출신 영입 ‘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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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7, 2016, 19:02:08

농협·KB·메리츠 등 상품 관련 부서에 삼성출신 임원·실무자 영입
“상위사 시스템 배울 수 있어” vs “외부수혈 잦으면 내부 사기 저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국내 보험사들이 보험 자율화 방안에 따른 조치로 상품부서를 개편하는 가운데 삼성출신 인력을 대거 포진시키고 있다. 삼성생명과 화재는 보험업계에서 1위사로, 각 보험사들이 상위사 출신 임원과 실무자 영입에 나선 것이다.


이를 두고 업계의 시각은 엇갈린다. 중·하위사 입장에서는 상위사 출신 인력 수혈을 통해 한 발 앞서나갈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조직이 재편될 때마다 특정 보험사에서 수혈해 오는 게 내부 조직원 입장에서는 불만일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다.



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농협생명은 최근 상품전략부와 상품개발부를 '상품개발단'으로 통합했다. 본부 개념에서 '단'으로 확장되면서 새로운 단장에 삼성생명 출신 상품개발 담당자가 선임될 것으로 보인다.


내정된 인물은 이동수 전 삼성생명 부장으로, 3월부터 출근할 예정이다. 그는 삼성생명에서 20년넘게 일하면서 주로 상품업무를 맡아 왔다. 보장성 상품과 저축성 상품을 개발하는 등 상품 업무 전반을 경험한 인물이다. 현재는 RGA 재보험사에서 근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농협생명은 삼성 출신 상품 개발자를 영입하기도 했다. 현재 저축성 상품을 주로 담당하는 실무자 역시 삼성생명 상품개발부에서 근무한 바 있다.  


농협생명 관계자는 “기존 두 조직으로 나뉘어 있던 부를 상품개발단으로 통합해 보험상품 개발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며 “상위사 출신 인력 영입을 통해 그때 그때 바뀌는 상품 트렌드 변화에 보다 빠르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올 초 조직개편을 단행한 KB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은 상품부서에 부장급 실무진과 임원에 삼성 출신을 영입했다. 


우선 KB손보의 상품부서 담당임원 중 3명이 삼성보험사 출신이다. 가장 먼저 지난해 이유문 상무가 KB손보 선임계리사로 선임됐고, 올 초에는 삼성화재 출신인 김응민 상무가 일반보험 상품 본부장으로 옮겼고, 이어 삼성생명에서 장기보험을 담당했던 김경선 전무가 KB손보로 이동했다.


KB생명도 최근 조직개편을 하면서 새롭게 신설한 상품기획부에 삼성생명에서 이동한 고대중 부장이 맡았다. 고 부장은 작년 연말 KB생명 상품부서로 옮겼으며, 현재 4명의 조직원을 이끌고 있다.


이밖에 중·소형 보험사의 상품부서에도 삼성 출신 인력이 대거 포진하고 있다. 가령, 메리츠화재에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이끌고 있는 권대영 전무도 삼성화재 자보 담당 출신이며, 천병호 전무(선임계리사), 의사출신이자 보험계약 심사를 맡고 있는 강동진 담당 역시 삼성화재에서 근무했다.


업계에서는 최근 상품부서에 삼성인력이 영입되는 것을 두고 의견이 갈린다. 기존 상위사에만 집중됐던 인력이 하위사로 이동해 업계 1위사의 선진 시스템 등이 업계로 전파되면서 전반적인 수준이 상향평준화 됐다는 점에 일부 동의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삼성은 업계 선두기 때문에 인력풀을 활용해 선진적으로 시도하는 부분이 많다”면서 “과거부터 전 부서에 걸쳐 상위사 출신을 영입해 업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바꾸는데 활용해 왔고, 특히 중·소형사는 상위사를 벤치마킹하는 사례가 많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보험사 임원 가운데 내부출신이 아닌 삼성출신 비중이 점점 커지면서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다. 특히 조직 규모를 확장하면 상위사에서 대거 영입하는 경우가 많아 삼성 보험사는 '임원사관학교'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한 보험사 관계사는 “임원이 선임되는데 외부에서 수혈을 받으면 내부출신에겐 기회가 줄어 직원들의 사기가 떨어질 수 있다”며 “또 보험사의 상품은 각 보험사의 주요 타깃 고객군이나 (회사의)히스토리가 녹여져 있어야 하는데, 다른 회사 출신이 과연 적합한 인물인지 의문이 들 때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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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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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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