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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임원사관학교?..보험사들, 삼성출신 영입 ‘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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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7, 2016, 19:02:08

농협·KB·메리츠 등 상품 관련 부서에 삼성출신 임원·실무자 영입
“상위사 시스템 배울 수 있어” vs “외부수혈 잦으면 내부 사기 저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국내 보험사들이 보험 자율화 방안에 따른 조치로 상품부서를 개편하는 가운데 삼성출신 인력을 대거 포진시키고 있다. 삼성생명과 화재는 보험업계에서 1위사로, 각 보험사들이 상위사 출신 임원과 실무자 영입에 나선 것이다.


이를 두고 업계의 시각은 엇갈린다. 중·하위사 입장에서는 상위사 출신 인력 수혈을 통해 한 발 앞서나갈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조직이 재편될 때마다 특정 보험사에서 수혈해 오는 게 내부 조직원 입장에서는 불만일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다.



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농협생명은 최근 상품전략부와 상품개발부를 '상품개발단'으로 통합했다. 본부 개념에서 '단'으로 확장되면서 새로운 단장에 삼성생명 출신 상품개발 담당자가 선임될 것으로 보인다.


내정된 인물은 이동수 전 삼성생명 부장으로, 3월부터 출근할 예정이다. 그는 삼성생명에서 20년넘게 일하면서 주로 상품업무를 맡아 왔다. 보장성 상품과 저축성 상품을 개발하는 등 상품 업무 전반을 경험한 인물이다. 현재는 RGA 재보험사에서 근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농협생명은 삼성 출신 상품 개발자를 영입하기도 했다. 현재 저축성 상품을 주로 담당하는 실무자 역시 삼성생명 상품개발부에서 근무한 바 있다.  


농협생명 관계자는 “기존 두 조직으로 나뉘어 있던 부를 상품개발단으로 통합해 보험상품 개발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며 “상위사 출신 인력 영입을 통해 그때 그때 바뀌는 상품 트렌드 변화에 보다 빠르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올 초 조직개편을 단행한 KB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은 상품부서에 부장급 실무진과 임원에 삼성 출신을 영입했다. 


우선 KB손보의 상품부서 담당임원 중 3명이 삼성보험사 출신이다. 가장 먼저 지난해 이유문 상무가 KB손보 선임계리사로 선임됐고, 올 초에는 삼성화재 출신인 김응민 상무가 일반보험 상품 본부장으로 옮겼고, 이어 삼성생명에서 장기보험을 담당했던 김경선 전무가 KB손보로 이동했다.


KB생명도 최근 조직개편을 하면서 새롭게 신설한 상품기획부에 삼성생명에서 이동한 고대중 부장이 맡았다. 고 부장은 작년 연말 KB생명 상품부서로 옮겼으며, 현재 4명의 조직원을 이끌고 있다.


이밖에 중·소형 보험사의 상품부서에도 삼성 출신 인력이 대거 포진하고 있다. 가령, 메리츠화재에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이끌고 있는 권대영 전무도 삼성화재 자보 담당 출신이며, 천병호 전무(선임계리사), 의사출신이자 보험계약 심사를 맡고 있는 강동진 담당 역시 삼성화재에서 근무했다.


업계에서는 최근 상품부서에 삼성인력이 영입되는 것을 두고 의견이 갈린다. 기존 상위사에만 집중됐던 인력이 하위사로 이동해 업계 1위사의 선진 시스템 등이 업계로 전파되면서 전반적인 수준이 상향평준화 됐다는 점에 일부 동의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삼성은 업계 선두기 때문에 인력풀을 활용해 선진적으로 시도하는 부분이 많다”면서 “과거부터 전 부서에 걸쳐 상위사 출신을 영입해 업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바꾸는데 활용해 왔고, 특히 중·소형사는 상위사를 벤치마킹하는 사례가 많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보험사 임원 가운데 내부출신이 아닌 삼성출신 비중이 점점 커지면서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다. 특히 조직 규모를 확장하면 상위사에서 대거 영입하는 경우가 많아 삼성 보험사는 '임원사관학교'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한 보험사 관계사는 “임원이 선임되는데 외부에서 수혈을 받으면 내부출신에겐 기회가 줄어 직원들의 사기가 떨어질 수 있다”며 “또 보험사의 상품은 각 보험사의 주요 타깃 고객군이나 (회사의)히스토리가 녹여져 있어야 하는데, 다른 회사 출신이 과연 적합한 인물인지 의문이 들 때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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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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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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