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삼성 임원사관학교?..보험사들, 삼성출신 영입 ‘러시’

URL복사

Wednesday, February 17, 2016, 19:02:08

농협·KB·메리츠 등 상품 관련 부서에 삼성출신 임원·실무자 영입
“상위사 시스템 배울 수 있어” vs “외부수혈 잦으면 내부 사기 저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국내 보험사들이 보험 자율화 방안에 따른 조치로 상품부서를 개편하는 가운데 삼성출신 인력을 대거 포진시키고 있다. 삼성생명과 화재는 보험업계에서 1위사로, 각 보험사들이 상위사 출신 임원과 실무자 영입에 나선 것이다.


이를 두고 업계의 시각은 엇갈린다. 중·하위사 입장에서는 상위사 출신 인력 수혈을 통해 한 발 앞서나갈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조직이 재편될 때마다 특정 보험사에서 수혈해 오는 게 내부 조직원 입장에서는 불만일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다.



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농협생명은 최근 상품전략부와 상품개발부를 '상품개발단'으로 통합했다. 본부 개념에서 '단'으로 확장되면서 새로운 단장에 삼성생명 출신 상품개발 담당자가 선임될 것으로 보인다.


내정된 인물은 이동수 전 삼성생명 부장으로, 3월부터 출근할 예정이다. 그는 삼성생명에서 20년넘게 일하면서 주로 상품업무를 맡아 왔다. 보장성 상품과 저축성 상품을 개발하는 등 상품 업무 전반을 경험한 인물이다. 현재는 RGA 재보험사에서 근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농협생명은 삼성 출신 상품 개발자를 영입하기도 했다. 현재 저축성 상품을 주로 담당하는 실무자 역시 삼성생명 상품개발부에서 근무한 바 있다.  


농협생명 관계자는 “기존 두 조직으로 나뉘어 있던 부를 상품개발단으로 통합해 보험상품 개발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며 “상위사 출신 인력 영입을 통해 그때 그때 바뀌는 상품 트렌드 변화에 보다 빠르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올 초 조직개편을 단행한 KB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은 상품부서에 부장급 실무진과 임원에 삼성 출신을 영입했다. 


우선 KB손보의 상품부서 담당임원 중 3명이 삼성보험사 출신이다. 가장 먼저 지난해 이유문 상무가 KB손보 선임계리사로 선임됐고, 올 초에는 삼성화재 출신인 김응민 상무가 일반보험 상품 본부장으로 옮겼고, 이어 삼성생명에서 장기보험을 담당했던 김경선 전무가 KB손보로 이동했다.


KB생명도 최근 조직개편을 하면서 새롭게 신설한 상품기획부에 삼성생명에서 이동한 고대중 부장이 맡았다. 고 부장은 작년 연말 KB생명 상품부서로 옮겼으며, 현재 4명의 조직원을 이끌고 있다.


이밖에 중·소형 보험사의 상품부서에도 삼성 출신 인력이 대거 포진하고 있다. 가령, 메리츠화재에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이끌고 있는 권대영 전무도 삼성화재 자보 담당 출신이며, 천병호 전무(선임계리사), 의사출신이자 보험계약 심사를 맡고 있는 강동진 담당 역시 삼성화재에서 근무했다.


업계에서는 최근 상품부서에 삼성인력이 영입되는 것을 두고 의견이 갈린다. 기존 상위사에만 집중됐던 인력이 하위사로 이동해 업계 1위사의 선진 시스템 등이 업계로 전파되면서 전반적인 수준이 상향평준화 됐다는 점에 일부 동의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삼성은 업계 선두기 때문에 인력풀을 활용해 선진적으로 시도하는 부분이 많다”면서 “과거부터 전 부서에 걸쳐 상위사 출신을 영입해 업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바꾸는데 활용해 왔고, 특히 중·소형사는 상위사를 벤치마킹하는 사례가 많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보험사 임원 가운데 내부출신이 아닌 삼성출신 비중이 점점 커지면서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다. 특히 조직 규모를 확장하면 상위사에서 대거 영입하는 경우가 많아 삼성 보험사는 '임원사관학교'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한 보험사 관계사는 “임원이 선임되는데 외부에서 수혈을 받으면 내부출신에겐 기회가 줄어 직원들의 사기가 떨어질 수 있다”며 “또 보험사의 상품은 각 보험사의 주요 타깃 고객군이나 (회사의)히스토리가 녹여져 있어야 하는데, 다른 회사 출신이 과연 적합한 인물인지 의문이 들 때가 있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