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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리인하요구권, 수용률 가장 높은 은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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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8, 2022, 15:04:34

소득 증가·승진 등 신용도 상승 시 금리인하 가능
인터넷은행,신청건수 많은 반면 수용률 낮아
시중은행, 신청건수 상대적으로 적은 반면 수용률 높아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기준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금리인하요구권과 관련한 시중은행과 인터넷은행간에 고객의 금리인하요구 신청건수와 수용률에서 차이가 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대출을 받은 사람이 취업·승진 등의 이유로 신용상태가 개선되면 금융사에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이 권리는 금융사가 자율적으로 시행하다 지난 2019년 법적 효력이 부여됐습니다. 

 

1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인터넷은행들은 금리인하요구권 행사를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토스뱅크와 카카오뱅크는 대출받은 사람의 신용도 등이 변화하면 수시로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점을 공지하고 있습니니다. 토스뱅크에 따르면 지난해 10월5일 출범 이래 지난 3월31일까지 토스뱅크에 접수된 금리인하 요구 건수는 모두 2만4910건입니다. 이는 지난해말 6개월간 시중은행이 받은 평균 금리인하 신청 건수(1만7809건)보다 약 40% 많은 수치입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의 고객이라면 금리인하요구는 반드시 누려야 할 권리다"며 "금리인하와 신용도 개선 등 금융소비자로서 고객들이 정당한 권리를 실현하도록 토스뱅크가 더 많은 부분을 고민하고 먼저 제안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뱅크도 고객별 신용도 변화를 반영해 분기별 공지 외에 수시로 금리인하요구권을 알리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금리인하요구권 활성화 방침을 내리기 전부터 분기별로 신용상태가 개선된 경우 금리인하요구권을 앱과 메일 알림으로 수시로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반면 KB국민·신한 등 시중은행은 금리인하요구권 알림 서비스를 연 2회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금융당국의 요청에 따라 알림 서비스를 늘린 결과입니다. 대출고객의 금리변동 주기나 만기 시점에도 금리인하요구권을 알리고 있지만 수시로 공지하는 인터넷은행보다 서비스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지난해 금리인하 신청도 인터넷은행이 시중은행보다 많았습니다.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실이 지난 3월 금융감독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0개 은행 중 금리인하 신청이 가장 많은 곳은 카카오뱅크(54만1507건)로, 시중은행 중 가장 신청이 많았던 신한은행(12만9398건)의 4배가 넘었습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은행이 금리인하요구권을 홍보할 의무는 있는 반면 자발적·적극적으로 권리를 고지할 요인은 부족한 상황이다"며 "대출 금리는 은행의 수익으로 직결되는 만큼 대출을 받은 사람에게 금리인하요구권을 알려주는 것은 은행의 예대마진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인터넷은행은 시중은행에 비해 금리인하 수용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넷은행 중 신청 건수가 가장 많은 카카오뱅크의 수용률은 25.7%입니다. 카카오뱅크에 금리인하요구를 신청한 사람 4명 중 1명만이 실제 금리가 낮아졌다는 뜻입니다. 금리인하 수용률이 가장 낮은 케이뱅크(12.3%)는 가장 수용률이 높은 농협은행(95.6%)과 8배가량 차이가 났습니다.

 

이에 대해 금융당국은 비대면 신청이 확대되면서 요건을 갖추지 못한 신청이 증가한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인터넷은행을 중심으로 금리인하를 비대면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개편되고 있다"며 "금리인하 신청이 점차 간소화되면서 금리인하 대상이 될 정도로 신용이 회복되지 않아도 신청부터 하는 경우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금감원은 금리인하요구권 운영을 활성화하고 금리인하 수용률을 개선하고자 오는 8월부터 금융사들의 금리인하요구권 운영실적을 공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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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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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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