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기아[000270]∙현대모비스[012330] 등 현대자동차그룹 3사가 전동화·친환경, 신기술·신사업,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 등을 목적으로 오는 2025년까지 4년 동안 국내에 63조원을 투자한다고 24일 밝혔습니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이번 대규모 투자는 ‘그룹 미래 사업 허브’로서 국내 역할과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합니다. 3사는 미래 모빌리티 중심의 신규 사업과 더불어 고객 수요가 유지되는 기존 사업에 투자를 병행할 방침입니다.
현대차그룹 측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사업 영역 개척과 함께 PBV(목적 기반 차량)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선도 업체로 도약하려는 목적"이라며 "산업 패러다임 격변의 과도기에서 고객 선택권을 존중하고 국내 연관산업의 안정적 전동화 체제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투자 이유를 전했습니다.

친환경에 16.2조 투자..전기차 초점 맞추고 사업 추진
우선 3사는 미래 성장의 핵심축인 전동화 및 친환경 사업 고도화를 위해 총 16조2,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순수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전동화 및 친환경 전 분야에서 기술 우위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세부적인 투자 계획을 살펴볼 경우, 국내 순수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PBV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 점진적 구축,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핵심 부품 및 선행기술, 고성능 전동화 제품 개발 및 연구시설 구축 등에도 집중 투자할 예정입니다.
전기차 대중화시대를 대비해 전용 차세대 플랫폼 확보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입니다. 오는 2025년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체계 하에서 개발된 승용 전기차 전용 플랫폼 ‘eM’ 과 PBV 전용 플랫폼 ‘eS’를 선보인다는 계획입니다. 초고속 충전기 5000개도 설치하는 등 전기차 충전 솔루션, 고객 서비스 등 인프라 강화를 추진합니다.
이와 함께, 오는 2025년 하반기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 연간 최대 15만대 규모의 국내 최초 신개념 PBV 전기차 전용공장을 세울 예정이며, 수명이 다한 배터리를 에너지 저장 장치로 활용하는 UBESS 등 영역에서도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수소 사업 부문도 투자를 통한 인프라 확충을 모색합니다. 차세대 차종과 함께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개선 미 원가절감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전용 부품 연구시설 인프라도 확충할 예정입니다.

체계적 미래 신기술 개발-신사업 위한 투자도
현대자동차∙기아∙현대모비스는 미래 신기술 개발 및 신사업의 체계적인 추진을 목표로 8조9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분야 별 투자 계획을 살펴볼 경우 로보틱스는 차세대 웨어러블 로봇, 서비스 로봇, 모바일 로봇 기술 및 모델 등을 개발하고 로보틱스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을 국내서 사업화하기 위한 본격 실증 사업에 나설 예정입니다.
미래 항공 모빌리티 분야에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와 지역 항공 모빌리티(RAM) 기체 개발 및 핵심 기술 내재화, 인프라 조성,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에 속도를 낼 방침입니다. 커넥티비티 분야는 차량 제어기술 무선 업데이트(OTA), 제어기 통합, 서버 음성 인식, 위치 기반 개인화 서비스 강화 등 미래 스마트카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술 고도화에 집중할 예정입다.
자율주행은 차량 제어기, 라이다와 카메라 등 센서를 비롯해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시 비상상황을 대비한 리던던시(이중안전기술) 시스템 등 레벨4 자율주행 요소기술 개발에 속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로보라이드 등 로보택시와 로보셔틀은 상용화를 대비한 도심 실증 사업을 이어갑니다.
모빌리티 서비스는 PBV, 로보트럭 및 셔틀 등 디바이스 콘셉트 모델 및 실물 개발을 추진하고, 인공지능(AI) 분야에서는 다양한 미래 신사업을 뒷받침할 소프트웨어 기술을 내재화할 계획입니다.

상품성 및 고객 서비스 향상에 ‘38조’ 쏟는다
현대차그룹 3사는 편성된 예상의 절반 이상 규모인 38조원을 투자해 내연기관 차량의 상품성과 고객 서비스 향상을 극대화한다는 계획도 세웠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오는 2025년 현대차·기아 전체 판매량의 80%가량을 차지하는 내연기관 차량 고객들의 상품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차원입니다.
우선 현대차·기아는 내연기관 제품 라인업을 최적화하며, 현대모비스는 내연기관 차량에 적용되는 부품 품질 향상에 지속적으로 집중할 방침입니다. 또, 3사는 장비 및 설비 증설과 생산라인 효율화 등 안정적 생산을 위한 인프라를 확충하고 생산과 판매의 경쟁력 우위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국내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한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미래 신사업·신기술과 전동화 투자는 물론 기존 사업에 대한 지속 국내 투자로 차별화된 제품과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대전환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