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바닥치는 ‘노도강’ 아파트값…서울 전체 하락 심화 이끌어

URL복사

Thursday, November 24, 2022, 14:11:57

한국부동산원, 2022년 11월 3주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 발표
서울 아파트값 하락률 -0.52%..‘강북 3구’ 가격 하락폭 심화
규제지역 탈출한 경기·인천도 지난 주 대비 하락폭 확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지속적인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는 서울 아파트 값 내림폭이 더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향폭 심화는 서울 내 대표적 아파트 밀집 지역이자 큰 폭의 하락률이 지속되는 노도강(노원, 도봉, 강북)이 이끈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4일 한국부동산원의 2022년 11월 셋째 주(11월 21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값 변동률은 지난 주 대비 0.06%의 내림폭이 확대된 -0.52%로 집계됐습니다.

 

최근 규제지역에서 벗어난 인천과 경기도 전 주보다 각각 하락폭이 0.04%, 0.02% 확대된 -0.83%, -0.61%의 변동률을 기록하며 '탈규제 효과'가 아직까지는 나타나지 않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서울, 경기, 인천에서 모두 하락폭이 확대되며 3개 권역을 합한 수도권 아파트 값은 지난 주 대비 하락폭이 0.04% 확대된 -0.61%의 하락률을 나타냈습니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권역의 하락률은 지난 주보다 0.03% 내림폭이 확대된 -0.40%을 기록했으며, 수도권과 지방을 합한 전국 아파트값 변동률은 -0.50%의 하락률로 집계됐습니다. 공표지역 176개 시군구 중 상승 지역은 4개에서 3개로 감소했으며, 하락 지역은 171개에서 172개로 증가했습니다. 보합 지역은 지난 주와 같은 1개를 유지했습니다.

 

서울의 가격 하락 심화를 이끈 노원구(-0.88%), 도봉구(-0.83%), 강북구(-0.74%)의 '강북 3구'는 주요 지역 내 대단지 및 구축 단지를 중심으로 가격이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아파트 단지가 밀집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시장 위축으로 매수하려는 움직임이 크게 줄은 것도 가격 하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서북권의 은평구(-0.61%)와 동남권의 송파구(-0.57%)도 서울 자치구 중 큰 하락폭을 이어갔습니다. 송파구의 경우 지난 주 가격 변동률인 -0.60%보다는 하락률이 소폭 줄었으나 잠실동, 가락동 등 주요 대단지를 중심으로 가격 내림세가 지속됐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광명(-1.11%)이 1%대 주간 하락률을 기록함과 동시에 도내 시군 중 가장 큰 하락세를 나타냈습니다. 일직동, 광명동, 철산동 내 신축단지를 중심으로 가격 하락과 매물 적체가 나타나며 내림세가 심화됐습니다. 부천(-1.04%), 양주(-1.01%) 등도 대단지 및 주요 지역서 매물 적체와 입주물량 등의 영향으로 1%대의 내림률을 기록했습니다.

 

인천은 서구(-0.96%), 중구(-0.95%), 연수구(-0.90%), 남동구(-0.88%) 등 8개 전 자치구서 가격이 모두 떨어진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구의 경우 신규 입주물량 영향 있는 주요 지역서 가격 하락세가 심화되며, 자치구 중 가장 하락률이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방권은 13주 째 모든 광역시도에서 아파트 값이 떨어진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세종(-0.64%)과 대구(-0.59%), 대전(-0.48%), 전남(-0.23%)의 경우 각각 70주, 54주, 47주, 40주 연속 가격 하락세가 지속됐습니다.

 

한국부동산원 관계자는 "부동산 하방요인으로 매수자들의 관망세가 짙어지는데다 급매물을 중심으로만 간헐적으로 거래가 성사되는 시장상황이 지속되며 하락폭이 확대됐다"고 분석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