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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AF-KOREA 발족…8개 금융그룹 등 15개 금융사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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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4, 2022, 15:11:39

"금융기관 금융배출량 산정·공시 촉진 기대"
PCAF-KOREA 초대 의장사는 KB금융그룹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국내 주요 금융그룹과 은행, 자산운용사가 참여하는 탄소회계금융연합(PCAF) 한국조직이 공식 출범했습니다.


PCAF와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KoSIF)은 24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국내 8대 금융그룹 등 15개 금융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국내 금융기관의 금융배출량 산정과 공시 촉진을 통한 넷제로(Net-Zero)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PCAF-KOREA' 발족식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PCAF는 금융기관이 주도하는 글로벌 연합체로 그간 유럽, 북아메리카, 라틴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 등 5개 지역분류체제로 운영되다가 가입 금융기관 수가 늘면서 네덜란드, 영국, 일본 등 국가별 조직도 만들어졌습니다.

 

PCAF-KOREA는 국내 금융기관 가입 증가와 아시아지역 금융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해 출범한 4번째 국가별 조직입니다.


PCAF-KOREA 초대 의장사는 KB금융그룹이 맡았습니다.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신용보증기금, 신한금융그룹, 애큐온저축은행, 애큐온캐피탈, 우리금융그룹, 키움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한화자산운용, BNK금융그룹, DGB금융그룹, NH농협금융그룹(가나다순)이 참여합니다.


PCAF는 금융자산의 온실가스 배출량인 '금융배출량(financed emission)' 산정과 공시방법론에 대한 국제적인 기준을 제공합니다.


온실가스 배출에서 금융기관은 조직 경계안에서 발생하는 직접배출량(Scope1)과 전력사용 등 간접배출량(Scope2)보다 투자·대출·보험 등 금융 비즈니스 활동 그 자체만으로 발생하는 조직경계밖 배출량(Scope3)이 막대하다고 PCAF는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산 포트폴리오상에서 발생하는 금융배출량은 곧 금융기관의 기후리스크와 직결되고 금융배출량을 파리기후협정과 일치해 감축하는 활동이 금융기관 기후위기 대응의 핵심이라고 진단합니다.


양춘승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상임이사는 "금융기관의 넷제로 목표설정과 감축활동의 시작은 금융배출량의 정확한 산정에서 시작된다"며 "온실가스 배출량을 포함한 기후 관련 공시의 의무화가 필요하지만 금융기관은 그 전에라도 투자·대출·보험 등 대상에 정보공개를 요구하는 활동을 적극 전개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PCAF-KOREA 초대 의장사를 맡은 KB금융그룹 ESG본부 문혜숙 상무는 "PCAF-KOREA는 PCAF GLOBAL과 함께 금융기관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장이 될 것"이라며 "민간주도협의체로서 대한민국의 저탄소 경제전환에 한 축을 담당하고 나아가 아시아 금융시장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날 PCAF-KOREA 발족식에서는 티앙가 웨이 PCAF Asia 총괄이 PCAF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소개하고 자본시장연구원 송홍선 선임연구위원이 '금융기관의 넷제로 이행의 중요성'을, 금융위원회 김광일 과장(공정시장과)이 'ESG 공시정책 현황 및 향후 방향'에 대해 발제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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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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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AI 오디오’ 시대 연다…‘LG 엑스붐’으로 兆 단위 매출

LG전자, ‘AI 오디오’ 시대 연다…‘LG 엑스붐’으로 兆 단위 매출

2025.04.08 10:29: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세계적인 뮤지션 윌아이엠(will.i.am)과의 협업으로 탄생한 무선 오디오 브랜드 'LG 엑스붐(LG xboom)' 신제품을 선보입니다. LG전자[066570]는 7일 서울 영등포구 그라운드220에서 윌아이엠과 이정석 오디오사업담당, 오승진 MS마케팅담당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LG전자의 오디오 사업전략과 엑스붐 신제품을 소개하는 'LG 엑스붐 브랜드데이'를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이날 엑스붐 포터블 스피커 신제품 3종도 공개했습니다. LG전자는 글로벌 오디오 시장 공략을 위해 오디오 사업을 라이프스타일 중심으로 재편하고 '포터블 오디오', '웨어러블 오디오', '홈 오디오' 등으로 제품군을 세분화해 맞춤형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포터블 및 웨어러블 오디오 시장에서는 ▲고유의 사운드정체성 정립 ▲디자인 차별화 ▲브랜드 경쟁력 강화의 3대 전략을 바탕으로 LG 엑스붐 브랜드를 런칭합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세계적인 뮤지션이자 기업가인 윌아이엠과 함께 엑스붐 브랜드의 포터블, 웨어러블 오디오 제품군의 사운드 및 디자인 정체성을 새롭게 정립하고 더 나아가 라이프스타일 오디오 브랜드로 확장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정석 LG전자 오디오사업담당은 "라이프스타일 오디오 브랜드 LG 엑스붐은 윌아이엠과 함께 오디오 기술의 혁신을 선보여 고객의 듣는 즐거움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윌아이엠은 LG 엑스붐의 '새로운 경험을 설계하는 역할(Experiential Architect)'을 맡았다. 단순히 이름과 얼굴을 빌려주는 브랜드 앰배서더와 달리 이번 협업은 제품 디자인뿐만 아니라 사운드, 브랜드 마케팅 전반에 걸쳐 윌아이엠이 직접 설계하고 디자인해 결과물을 탄생시켰습니다. 새로운 LG 엑스붐 제품에 대해 윌아이엠은 "기존의 틀을 깨고 스피커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어떤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지를 상상하고자 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윌아이엠은 자신이 설립한 AI 기반 라디오 앱 'RAiDiO.FYI'를 통해 고객 취향에 맞는 뉴스와 음악을 추천 받고 궁금한 내용을 AI가 즉시 답변하는 AI 오디오 시스템을 LG 엑스붐에 결합합니다. LG전자가 공개한 ▲LG 엑스붐 스테이지 301 ▲LG 엑스붐 바운스 ▲LG 엑스붐 그랩 등 무선 스피커 신제품 3종은 AI가 고객이 듣고 있는 음악을 분석하고 주변 환경에 맞춰 최적의 사운드를 자동으로 조정해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AI 사운드·라이팅' 기능은 AI가 재생되는 콘텐츠를 분석해 사운드와 조명을 최적화해 주며 'AI 공간인식 사운드'는 공간의 크기, 가구 배치, 벽의 재질 등 실내 외 환경을 분석해 사운드를 조정해 줍니다. 고출력 스피커 'LG 엑스붐 스테이지 301'은 120W의 출력으로 6.5인치 우퍼와 2.5인치 미드레인지 드라이버로 깊고 풍부한 사운드를 만들어냅니다. 최대 12시간 지속되는 기본 배터리와 추가 탈착식 배터리로 장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하가는 38만9000원입니다. 컴팩트 스피커 'LG 엑스붐 바운스'는 공기 진동으로 저음을 증폭하는 '패시브 라디에이터'와 디테일한 고음을 재생하는 '듀얼 돔 트위터' 및 '트랙형 우퍼'를 탑재했습니다. 상단의 패시브 라디에이터는 '바운스'라는 이름처럼 음악에 맞춰 '튀어' 오르는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매직 스트랩을 통해 한 손으로 들거나 어깨에 걸칠 수 있습니다. 출하가는 27만9000원입니다. 휴대용 스피커 'LG 엑스붐 그랩'은 원통형 디자인의 휴대용 제품으로 패시브 라디에이터를 탑재해 풍부한 저음역을 제공하는 등 크기와 음질을 모두 챙겼습니다. 이 제품은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히는 'iF 디자인 어워드 2025'에서 본상을 수상하며 디자인 우수성도 인정받았습니다. 출하가는 17만9000원입니다. LG 엑스붐 스피커 라인업은 모두 덴마크 '피어리스'사의 프리미엄 사운드 드라이버를 적용했습니다. LG전자는 이러한 고성능 드라이버를 탑재함으로써 다양한 콘텐츠 환경에서 몰입감 있는 사운드를 구현하고 오디오 본연의 사운드 품질에서 차별화를 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LG전자는 올 1월 출시한 블루투스 이어폰 'LG 엑스붐 버즈'에 스피커 3종을 더해 오디오 풀라인업을 완성했다. 윌아이엠은 CES 2025에서 LG전자와 FYI의 협업을 빗대어 "아브라카다브라, 마법과도 같다"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아브라카다브라는 '말하는 대로 창조된다'는 의미의 고대 아람어입니다. 오승진 상무는 "글로벌 오디오 시장에서 조 단위의 사업을 만들어내는 것이 오디오 사업에서의 목표"라며 "몇 년 내에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윌아이엠과의 협업 등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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