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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AF-KOREA 발족…8개 금융그룹 등 15개 금융사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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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4, 2022, 15:11:39

"금융기관 금융배출량 산정·공시 촉진 기대"
PCAF-KOREA 초대 의장사는 KB금융그룹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국내 주요 금융그룹과 은행, 자산운용사가 참여하는 탄소회계금융연합(PCAF) 한국조직이 공식 출범했습니다.


PCAF와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KoSIF)은 24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국내 8대 금융그룹 등 15개 금융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국내 금융기관의 금융배출량 산정과 공시 촉진을 통한 넷제로(Net-Zero)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PCAF-KOREA' 발족식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PCAF는 금융기관이 주도하는 글로벌 연합체로 그간 유럽, 북아메리카, 라틴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 등 5개 지역분류체제로 운영되다가 가입 금융기관 수가 늘면서 네덜란드, 영국, 일본 등 국가별 조직도 만들어졌습니다.

 

PCAF-KOREA는 국내 금융기관 가입 증가와 아시아지역 금융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해 출범한 4번째 국가별 조직입니다.


PCAF-KOREA 초대 의장사는 KB금융그룹이 맡았습니다.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신용보증기금, 신한금융그룹, 애큐온저축은행, 애큐온캐피탈, 우리금융그룹, 키움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한화자산운용, BNK금융그룹, DGB금융그룹, NH농협금융그룹(가나다순)이 참여합니다.


PCAF는 금융자산의 온실가스 배출량인 '금융배출량(financed emission)' 산정과 공시방법론에 대한 국제적인 기준을 제공합니다.


온실가스 배출에서 금융기관은 조직 경계안에서 발생하는 직접배출량(Scope1)과 전력사용 등 간접배출량(Scope2)보다 투자·대출·보험 등 금융 비즈니스 활동 그 자체만으로 발생하는 조직경계밖 배출량(Scope3)이 막대하다고 PCAF는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산 포트폴리오상에서 발생하는 금융배출량은 곧 금융기관의 기후리스크와 직결되고 금융배출량을 파리기후협정과 일치해 감축하는 활동이 금융기관 기후위기 대응의 핵심이라고 진단합니다.


양춘승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상임이사는 "금융기관의 넷제로 목표설정과 감축활동의 시작은 금융배출량의 정확한 산정에서 시작된다"며 "온실가스 배출량을 포함한 기후 관련 공시의 의무화가 필요하지만 금융기관은 그 전에라도 투자·대출·보험 등 대상에 정보공개를 요구하는 활동을 적극 전개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PCAF-KOREA 초대 의장사를 맡은 KB금융그룹 ESG본부 문혜숙 상무는 "PCAF-KOREA는 PCAF GLOBAL과 함께 금융기관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장이 될 것"이라며 "민간주도협의체로서 대한민국의 저탄소 경제전환에 한 축을 담당하고 나아가 아시아 금융시장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날 PCAF-KOREA 발족식에서는 티앙가 웨이 PCAF Asia 총괄이 PCAF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소개하고 자본시장연구원 송홍선 선임연구위원이 '금융기관의 넷제로 이행의 중요성'을, 금융위원회 김광일 과장(공정시장과)이 'ESG 공시정책 현황 및 향후 방향'에 대해 발제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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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LG전자, 연 매출 83조 역대 최대…영업익 12.5 감소

LG전자, 연 매출 83조 역대 최대…영업익 12.5% 감소

2023.01.27 19:10: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전자는 연결 기준 2022년 매출액이 전년 대비 12.9% 증가한 83조4673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습니다. 2021년 매출액 70조원을 넘어선 이후 1년 만에 최대 매출액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2.5% 감소한 3조5510억원이었습니다. 순이익은 1조8631억원으로 31.7% 증가했습니다. LG전자는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경쟁심화에 따른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영업이익은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업본부별로 보면 전장 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가 매출액 8조649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장 사업의 매출 비중이 매출액 전체 매출액의 10%를 넘긴 것은 처음입니다. VS사업본부는 2013년 사업본부(당시 VC사업본부) 출범 이후 10년 만에 연간 영업이익 1696억원을 기록, 턴어라운드(흑자 전환)에도 성공했습니다.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매출액 29조8955억원으로 7년 연속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워시타워, 스타일러 등 프리미엄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8.9% 감소한 1조129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물류·원자재비 인상에 따른 비용 증가가 영향을 미쳤습니다. TV 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매출액 15조7267억원, 영업이익 5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TV 수요 감소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대비 8.7%, 99.5% 줄어들었습니다. B2B 사업을 담당하는 BS사업본부는 매출액 6조903억원, 영업이익 25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LG 스마트 TV 운영체제 웹OS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서비스 사업 매출이 2018년 대비 10배 가까이 성장하는 등 의미 있는 체질 개선을 이뤘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지난해 4분기만 놓고 보면 LG전자의 영업이익은 69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90.7% 급감했습니다. LG전자의 분기 영업이익이 1000억원 아래로 내려간 것은 2018년 4분기(757억원) 이후 4년 만입니다. 4분기 매출은 21조857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해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올해 프리미엄 전략과 고부가·고수익 수주 확대 등을 통해 추가 성장 동력을 찾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흑자전환한 전장 사업이 성장 단계로 진입,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는 전기차 구동부품의 생산능력을 확대하며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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