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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롯데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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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5, 2022, 15:12:2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

 

◇ 대표이사 및 단위조직장 승진

▲ 롯데건설㈜ 대표이사 부회장 박현철 ▲ 롯데지주㈜ ESG경영혁신실장 사장 이훈기 ▲ 롯데칠성음료㈜ 대표이사 부사장 박윤기 ▲ 롯데중앙연구소 연구소장 부사장 이경훤 ▲ ㈜호텔롯데 롯데월드 대표이사 부사장 최홍훈 ▲ 롯데정보통신㈜ 대표이사 부사장 노준형 ▲ 롯데네슬레코리아㈜ 대표이사 전무 김태현 ▲ ㈜호텔롯데 롯데면세점 대표이사 내정 전무 김주남 ▲ 롯데지에스화학㈜ 대표이사 전무 김윤석 ▲ 캐논코리아㈜ 대표이사 전무 박정우 ▲ 롯데자산개발㈜ 대표이사 전무 오일근 ▲ ㈜롯데자이언츠 대표이사 전무 이강훈

 

 

◇ 대표이사 및 단위조직장 보임

▲ 롯데그룹 호텔군 총괄대표 겸 ㈜호텔롯데 대표이사 내정 사장 이완신 ▲ 롯데미래전략연구소㈜ 대표이사 내정 사장 안세진 ▲ 롯데제과㈜ 대표이사 내정 부사장 이창엽 ▲ 롯데쇼핑㈜ 마트사업부 대표이사 겸 롯데쇼핑㈜ 슈퍼사업부 대표이사 부사장 강성현 ▲ 롯데하이마트㈜ 대표이사 내정 부사장 남창희 ▲ 롯데지주㈜ 커뮤니케이션실장 부사장 이갑 ▲ 롯데지주㈜ 경영개선실장 부사장 고수찬 ▲ 롯데홈쇼핑 대표이사 전무 김재겸 ▲ 롯데멤버스㈜ 대표이사 내정 전무 김혜주

 

 

◇ 승진

[롯데제과]

▲ 상무 이석렬 이은승, 임종구 정성숙 정병기 ▲ 상무보 김종기 정미혜 조능제 Komal Anand

 

[롯데칠성음료]

▲ 전무 이동진 ▲ 상무 문효식 여철호 ▲ 상무보 류영석 신제철 윤종혁 채혜영 최재진

 

[롯데지알에스]

▲ 상무 이장묵 ▲ 상무보 권오삼 이재용

 

[롯데중앙연구소]

▲ 상무 조혁준 진은선 ▲ 상무보 김태우 이재호

 

[롯데백화점]

▲ 전무 현종혁 ▲ 상무 김상우 김종환 이진우 ▲ 상무보 강정구 김상호 김준영 문언배 이동현 한지연 황윤석

 

[롯데마트]

▲전무 정재우 ▲ 상무 윤회진 ▲상무보 김태윤

 

[롯데슈퍼]

▲ 상무 조수경 ▲ 상무보 홍재환

 

[롯데e커머스]

▲ 상무 박세호 ▲ 상무보 권오열

 

[코리아세븐]

▲ 상무 박정후 ▲ 상무보 구인회 김상엽 이규환

 

[롯데홈쇼핑]

▲ 상무 박재홍 ▲ 상무보 김지연 이보현 이태호

 

[롯데하이마트]

▲ 상무보 김기성 이용우

 

[롯데멤버스]

▲ 상무 오상우

 

[호텔롯데]

▲ 전무 김태홍 ▲ 상무 김상민 박종우 홍성준 ▲ 상무보 조상열

 

[롯데면세점]

▲ 상무 안대현 ▲ 상무보 남궁표 양희상 임형일

 

[롯데월드]

▲ 상무 박상일 ▲ 상무보 김경범

 

[롯데물산]

▲ 상무 최영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 전무 김진엽 박인구 ▲ 상무 김기순 신유열 이상현 이성기 이영재 천양식 최영헌 김민우 최영광 ▲ 상무보 강수훈 김형호 신승환 안필성 양호철 장진근 서광영 이진섭 정명철 조계연

 

[롯데케미칼 첨단소재사업]

▲상무 박강열 이종호 정종훈 ▲ 상무보 강병길 김방덕 이창욱 정철희

 

[롯데정밀화학]

▲ 상무 김도윤 이진안 ▲ 상무보 권순일 박경철 최낙운 한일민

 

[롯데이네오스화학]

▲ 상무 김길태 이근영 ▲ 상무보 황학진

 

[LC USA]

▲ 상무 오옥균

 

[롯데엠시시]

▲ 상무 김상명

 

[롯데알미늄]

▲ 전무 최연수 ▲ 상무 김태룡 이승민 ▲ 상무보 김광현 이창재 장은성

 

[롯데건설]

▲ 전무 박은병 ▲ 상무 공성태 주영수 ▲ 상무보 김정환 석원균 이경화 이재명 이정민 전성호 조도휘 조현준

 

[CM사업본부]

▲ 전무 전구호 ▲ 상무보 조우도

 

[롯데렌탈]

▲ 상무 구범석 이장섭 최근영 ▲ 상무보 김지훈 정종민 정효진

 

[롯데정보통신]

▲ 상무 정인태 현종도 ▲ 상무보 김근배 김영갑 김은일 박성오 이장훈

 

[롯데글로벌로지스]

▲ 전무 김공수 ▲ 상무 백승기 장기룡 ▲ 상무보 박희종 서정원 황호진

 

[롯데캐피탈]

▲ 상무 배교 안승찬 ▲ 상무보 정재경

 

[롯데AMC]

▲ 상무보 윤영주

 

[대홍기획]

▲ 상무 이창우 ▲ 상무보 강태호, 김선태, 임지욱

 

[롯데컬처웍스]

▲ 상무 김병문 ▲ 상무보 이경재

 

[캐논코리아]

▲ 상무 이세철 ▲ 상무보 김광수 김정민

 

[롯데상사]

▲ 상무보 박강민

 

[롯데지주]

▲ 상무 감동훈 김민아 배극소 서승욱 이상학 이성현 임종욱 조성욱 ▲ 상무보 김성진 김춘식 황선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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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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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아이스크림, 내수 넘고 세계로…빙그레·롯데 해외 공략 가속

K아이스크림, 내수 넘고 세계로…빙그레·롯데 해외 공략 가속

2025.07.02 09:18:3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고물가와 소비 침체가 이어지며 빙과업계가 내수 시장의 한계를 체감하고 있습니다. 수요 위축과 가격 인상 부담, 조기 장마 등 계절적 요인까지 겹쳐 전통적인 여름철 특수도 예년만 못한 상황입니다. 더는 내수만으로 수익 구조를 지탱하기 어렵다는 위기의식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빙과 기업들은 대표 아이스크림 제품으로 해외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과 인도 등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를 중심으로 수출을 확대하며 유통 채널 확보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K푸드 열풍을 발판 삼아 K아이스크림이 현지 시장에 스며들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한국 아이스크림을 찾는 외국인이 많아졌습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아이스크림 수출액은 전년 대비 5.7% 증가한 9841만달러, 약 1378억원(지난해 연평균 환율 1363.98원 기준)을 기록했습니다. 역대 최대치입니다. 올해만 벌써 1~5월 수출액이 전년 대비 20.8% 증가한 5785만달러를 기록해 연 1억달러 돌파가 무난해 보입니다. 빙그레는 최대 아이스크림 수출 기업으로 국내 아이스크림 수출의 약 60%를 차지합니다. 30개국 이상에서 메로나와 붕어싸만코 등 대표 제품을 운영 중입니다. 이중 미국, 중국, 베트남에 해외 법인을 운영하며 인근 국가까지 수출합니다. 미국·캐나다 등 북미에서는 메로나가, 베트남·필리핀 등 동남아에서는 메로나와 붕어싸만코가 주로 판매됩니다. 메로나는 1992년 국내에 출시된 이후 멜론맛 아이스크림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올 때 메로나’라는 문구는 30년 넘도록 여전히 각종 밈과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을 정도입니다. 메론맛 매출과 인지도가 압도적인 국내와 달리 해외에서는 메로나가 크리미하고 쫀득한 식감의 ‘과일맛 아이스크림’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애초에 빙그레가 국가별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해 수출용 제품으로 다양한 맛을 출시했기 때문입니다. 멜론맛을 포함해 딸기맛, 망고맛, 바나나맛, 타로맛 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북미에서는 피스타치오·코코넛·망고와 같은 열대과일 맛이, 동남아 지역에서는 익숙한 타로맛이 오리지널인 멜론맛 못지않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는 식물성 메로나가 유럽 시장 확대에 일등 공신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메로나는 유럽 등 지역에서 유성분이 포함된 유제품 수출 시 발생하는 통관 장벽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빙그레가 만든 수출 전용 제품입니다. 수년간의 연구 끝에 메로나 고유의 질감과 풍미는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지난해 상반기 식물성 메로나의 유럽 매출은 2023년 전체 매출의 3배를 넘었는데 주요 메인스트림 채널 입점과 아시안마트 체인 내 인기가 바탕이 됐습니다. 이 제품은 지난해 5월 네덜란드 알버트 하인을 시작으로 프랑스, 독일, 영국 등 유럽 내 주요 아시안 마트에 입점을 완료했습니다. 지난해 7월과 11월에는 각각 캐나다, 호주 메인스트림에도 진출했습니다. 최근 중동 국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사우디아라비아, 이스라엘에도 수출을 시작했습니다. 태국에서는 2007년부터 프리미엄 슈퍼마켓 위주로 메로나, 붕어싸만코 등을 판매 중입니다. 지난해부터는 파리 국제식품박람회, 태국 국제식품박람회 등에 참가하며 글로벌 인지도 확대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빙그레의 ‘냉동 및 기타 품목’ 수출액은 2021년 427억원에서 2022년 594억원, 2023년 688억원, 지난해 829억원까지 늘었습니다. 이 중 80% 이상이 아이스크림으로 추정됩니다. 최근 4년간 전년 대비 평균 수출액 증가율은 30%에 육박합니다. 올해 1분기 아이스크림·기타 수출액도 264억원으로 전년보다 8.6% 증가했습니다. 빙그레 관계자는 “출산율 감소, 내수시장 과포화 등의 이유로 식품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고 있는 가운데 빙그레도 메로나, 붕어싸만코 등 주력 아이스크림 제품으로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K-컬처, K-푸드 등 한국 문화와 식품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져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롯데웰푸드의 빙과 사업은 인도에 집중돼 있습니다. 2017년 하브모어를 인수하며 인도 시장에 진출한 이후 현지 빙과 제품과 월드콘 등을 팔고 있습니다. 지난해 빙과 수출액이 311억원에 그칠 때 인도 빙과 법인(롯데 하브모어) 매출은 1729억원으로 2021년(994억원) 대비 1.7배 늘었습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해 1분기 현지 가격 인상까지 단행했습니다. 회사는 특히 지난 2월부터 가동을 시작한 푸네 신공장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신공장과 연계해 100%를 초과하던 성수기 빙과 가동률을 80%로 안정화시켜 매출 규모를 키운다는 계획입니다. 신규 유통상 발굴과 거래선 확대에도 주력합니다. 실제 올해 1분기 뱅갈루르 등 인도 남부 매출이 전년 대비 39% 신장했습니다. 올해 3월에는 이 공장 첫 아이스크림 제품으로 돼지바를 현지화한 ‘크런치’바 3종을 출시하며 현지 공략에 나섰습니다. 크런치는 인도 최초 4중 구조 아이스크림으로 현지 가격은 경쟁사 대비 2~3배 비싼 60루피(약 1000원)입니다. 그럼에도 출시 3개월 만에 6000만루피(약 10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프리미엄 시장 수요 전망을 밝혔습니다. 현재 롯데웰푸드는 인도 빙과 법인과 건과 법인(롯데 인디아)를 합친 ‘롯데 인디아’ 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인도 현지에서 롯데 브랜드를 통합 운영해 시너지를 강화한다는 구상입니다. 아울러 서부, 남부 등 지역 커버리지와 거점을 확대해 올해 인도 매출 성장률을 전년 대비 15%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크런치는 3종을 동시에 출시해 인도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며 "인도에서 유행하고 있는 K컬쳐와 함께 'Taste The 4D'라는 디지털 캠페인과 주요 도시 4곳에 옥외 광고를 통해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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