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임직원과 계열사 경영진을 향해 "KB스타뱅킹·KB Pay·KB Wallet은 물론 부동산·헬스케어·모빌리티 영역을 강화해 'No.1 금융플랫폼'으로 도약하자"고 주문했습니다.
윤종규 회장은 지난 6일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KB, 미래를 담다(담대하게 준비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2023년 상반기 그룹 경영전략회의'에서 이렇게 당부했다고 9일 KB금융그룹이 전했습니다.
이번 회의에는 KB금융지주 경영진과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라이프생명 등 12개 계열사 경영진 270여명이 참석해 새해 KB금융그룹 전략방향과 목표를 공유하고 구체적 실행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윤종규 회장은 그룹 CEO특강에서 2023년 경영전략방향인 'R.E.N.E.W 2023'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R.E.N.E.W는 ▲Reinforce the Core&Resilience(핵심경쟁력 및 회복탄력성 강화) ▲Expansion of Global & New Biz(글로벌 & 신성장 동력 확장) ▲No.1 Platform (금융플랫폼 혁신) ▲ESG Leadership(지속가능경영 선도) ▲World class Talents & Culture(인재양성 및 개방적·창의적 조직 구현)를 의미합니다.
윤종규 회장은 "솔개는 스스로 한계를 극복하고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부리로 깃털과 발톱을 뽑아내 환골탈태한다"며 "KB도 앞으로 다가올 혹한기 속에서 KB의 핵심경쟁력을 활용해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끈덕지고 담대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reen Transformation) 등 새로운 시대적 기류에 대한 선제적 대응도 주문했습니다.
윤종규 회장은 "KB가 존재하는 이유는 고객 행복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라며 "'세상을 바꾸는 금융'이라는 우리의 미션이 헛된 구호에 그치지 않도록 지혜를 모으고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2023년을 다함께 만들어가자"고 역설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 KB금융은 전체 사업부문을 5개 비즈니스그룹으로 구분하고 그룹별로 주제를 나눠 분임토의를 하기로 했습니다.
개인고객부문/자산관리(WM)·연금부문/중소기업(SME)부문은 고객 경험·만족도 극대화, 글로벌부문은 동남아시장에서 KB 위상 강화, 보험부문은 그룹 융복합 상품 활성화, 디지털부문/IT부문은 기술경쟁력 강화, 자본시장부문/기업투자금융(CIB)부문/자산운용(AM)부문은 2023년 매크로 환경 전망과 대응이 주제로 주어졌습니다.
이와 함께 건강검진 결과, 유전체 검사 정보 등을 기반으로 개인별 맞춤형 디지털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KB헬스케어 플랫폼 '오케어(O-Care)'의 비전과 주요 서비스도 경영진에 소개됐습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서는 2023년의 불확실한 대내외 경영환경을 진단하고 KB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공유했다"며 "KB금융의 '지속가능하고 내실있는 성장'과 함께 위기상황에서도 언제든 다시 회복해 제자리로 되돌아갈 수 있는 '회복탄력성'에 대해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고 평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