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수입 증가 일본 맥주…후쿠시마 오염수 영향 받을까?

URL복사

Thursday, June 29, 2023, 08:06:45

희미해진 노재팬, 일본 맥주 아사히 재인기
편의점 수입맥주 상위권 복귀, 생맥주캔 품절
'오염수 방류' 관건..아사히 "후쿠시마산 아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일상에서 일본 맥주를 접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마트에서 일본 맥주를 찾는 소비자가 늘었고 어느새 편의점 주류 '골든존(가장 눈에 잘 보이는 위치)'에 복귀했습니다. 오후 10시 이후 TV 광고 노출도 활발합니다. 최근에는 젊은층이 몰리는 서울 홍대 입구에 일본 맥주 팝업까지 등장했습니다.

 

이를 두고 아사히로 대표되는 일본 맥주의 부활이라는 말까지 나옵니다. 특히 '아사히 수퍼드라이 생맥주'가 인기입니다. 아사히 맥주를 수입하는 롯데아사히주류가 지난 5월 한정 물량으로 선보인 이 맥주는 기존 제품과 달리 캔 뚜껑을 따면 캔 내부 압력에 의해 생맥주처럼 거품이 올라오는 게 특징입니다.

 

아사히 생맥주 캔은 4년간의 연구 끝에 2021년 일본에서 출시된 제품입니다. 현지의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출시 초부터 인기를 끈 데 이어 국내에서도 오픈런을 유발하며 품절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CU에서 이를 본떠 캔 뚜껑을 딸 때 큰 소리가 나는 일명 '수류탄 맥주'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노재팬' 운동이 동력을 잃은 탓이 큽니다. 2019년 일본의 반도체 수출 규제에 반발해 시작된 일본 불매운동으로 아사히, 유니클로 등 일본 기업들은 매출에 타격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지난해부터 일본여행 증가와 일본 애니메이션 열풍과 맞물려 변화를 나타내기 시작했습니다.

 

올해 초부터 정부 차원에서 한일 관계 개선에 나서면서 불매운동이 유명무실해졌다는 얘기마저 나옵니다. 실제 롯데아사히주류는 지난해부터 실적이 개선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늘었고 영업이익은 4년 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일본 맥주 수입 규모도 늘고 있습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맥주 수입액은 1488만달러로 전년보다 2배 넘게 증가했습니다. 올 1월 일본 맥주 수입액은 200만4000달러로 1년 전보다 315% 신장했고 지난달 수입량은 2021톤(t)으로 전년 대비 300% 넘게 증가했습니다.

 

 

다른 일본 수입 맥주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하이트진로가 수입하는 기린 맥주는 지난해 판매량이 2020년 대비 5배 증가했습니다. 오비맥주가 판매하는 산토리 맥주 역시 큰 폭의 변화는 아니지만 올해 기준 현재까지 수입량이 2019년, 2020년 대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에 더해 맥주 성수기로 불리는 여름철에 임박하면서 주류업계에서는 매출 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적지 않습니다. 아사히는 오는 7월 한국 디자인을 담은 국내 전용 아사히 생맥주캔 출시를 예고하며 한국 맥주 시장 재진출을 본격화할 의도를 내비쳤습니다.

 

관건은 후쿠시마 오염수입니다. 일본은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만들어진 오염수를 1070여개 저장탱크에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 오염수 방류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먹거리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아사히를 포함해 일본 주류를 수입하는 기업들도 촉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과 면담을 거쳐 7월 4일 이후 오염수 방류 시기를 확정할 방침입니다. 이르면 다음달 내 방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습니다. 정치권과 학계에서도 위험성을 둘러싼 논쟁이 격화되면서 시장에는 불안감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가 임박하면서 국내 수산시장 매출은 줄었고 전국적으로 소금 사재기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대표적인 일본 맥주인 아사히 역시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2019년 7월 불매운동을 계기로 롯데아사히주류 매출은 2017년 1360억원에서 2019년 623억원, 2021년 172억원까지 떨어졌습니다. 영업이익은 2018년 110억원에서 이듬해 197억원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일본 맥주 수입액도 2018년 7830만달러에서 2020년에는 567만달러로 93% 줄었습니다.

 

 

반면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발생했던 당시에는 롯데아사히주류는 타격을 받지 않았습니다. 롯데아사히주류 매출은 2010년 445억원에서 2011년 529억원으로 18.9% 늘었습니다. 2012년에 680억원, 2013년에는 769억원으로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같은 기간 일본 맥주 수입액도 우상향했습니다.

 

이에 일각에서는 건강상의 실제적인 불이익보다 일본에 적대적인 감정이 일본산 제품 구매를 결정하는 데 있어 더 크게 작용할 수 있다는 해석을 내놓기도 합니다.

 

특히 아사히는 후쿠시마를 포함해 홋카이도, 이바라키, 나고야, 스이타, 하카타(후쿠오카) 등 6개 지역에서 맥주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사히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방사성물질 품질보증제도를 바탕으로 최종 검사(5월 31일 기준) 결과 방사성 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식약처의 수입식품방사선안전정보에 따르면 최근 3개월(3월 25일~6월 25일)간 후쿠오카현에서 방사능 검사 기준을 충족해 수입된 가공식품 257건 중 아사히 맥주는 조미유부(25건)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14건(아사히 수퍼 드라이 생맥주캔 8건, 아사히 수퍼 드라이500㎖ 6건)을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롯데아사히주류 관계자는 "현재 아사히 캔맥주와 생맥주는 하카타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만 한국으로 수입하고 있으며 병맥주는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다"며 "롯데아사히주류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검사를 받고 통과한 제품만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