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국내에서 중국 직구 사이트를 이용하는 빈도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품질 이슈와 제한적인 품목으로 국내 업체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8일 신한투자증권은 중국 직구 사이트의 트래픽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온라인쇼핑 해외 직접 구매액은 전년 대비 26.9% 늘어난 6조76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중국 사이트 구매액은 전년 대비 121% 늘어난 3조2900억원으로 나타났다.
안재민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국 유통 시장은 이커머스 사용 빈도와 비중이 높고 물류 시스템이 잘 구축돼 있어 중국 직구 업체들에게 매력적인 시장"이라며 "중국 로컬 업체들의 해외 확장 전략으로 한국 시장 침투가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신한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 1월 중국 알리익스프레스의 월간 사용자 수(MAU)는 514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0% 증가했다. 지난해 8월 한국 서비스를 시작한 테무는 421만명을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 11번가 565만명, 지마켓 433만명, 옥션 226만명과 유사한 수준이다. 최근 알리익스프레스는 입점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했고 LG생활건강, 한국P&G 등이 입점했다. 향후 사용자 증가세는 점진적으로 안정화될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커머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네이버와 쿠팡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대형 브랜드스토어 중심의 성장 전략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해외 직구 품목이 차지하는 비중은 1% 수준이고, 국내에서 재판매하는 경우를 합쳐도 3~4% 수준에 불과해 매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안 연구원은 "빠른 거래대금 증가가 우려되는 상황이지만 품목의 단가가 낮고 의류, IT제품, 스포츠용품 등 일부 항목에 집중돼 있어 성장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중 40% 정도가 생활소비재 항목인데 가장 많이 팔리는 화장지, 세제, 건강기능식품 등을 중국 직구 사이트에서 사는 비중은 높지 않다"며 "이에 따른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